표제지
목차
서론 8
본론 10
Ⅰ. 연구 목적 10
1.1. 이론적 배경 10
1.2. 연구 배경 14
Ⅱ. 제작 설계 17
2.1. 작업 계획 수립 17
2.2. 제작 도구 17
2.3. 자료 수집 19
2.4. 스토리보드 제작 19
Ⅲ. 3D 모델링 제작 23
3.1. 인체 23
3.2. 다리뼈 26
3.3. 의족 29
Ⅳ. 애니메이션 제작 30
4.1. 3D 애니메이션 30
4.2. 영상 및 오디오 편집 32
Ⅴ. 제작 결과 33
5.1. 최종 영상 33
5.2. 포스터 38
결론 및 고찰 40
참고문헌 42
국문초록 45
Abstract 47
[표 1] 무릎 회전성형술 관련 기존 영상 자료 분석 15
[표 2] 애니메이션 제작 도구 18
[표 3-1]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 20
[표 3-2]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 21
[표 4] 애니메이션 scene 목록 22
[그림 1] 골육종으로 인한 무릎 회전성형술의 과정 설명 일러스트 11
[그림 2] 하지 절단의 종류에 대한 일러스트 12
[그림 3]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17
[그림 4] 'Male' 기본 오브젝트와 이를 변형시킨 소년 오브젝트 24
[그림 5] 소년 오브젝트의 texture map A. Base color B. Roughness C. Normal 24
[그림 6] 재질을 적용하여 완성된 소년 오브젝트 25
[그림 7] 수술 후 오브젝트를 제작한 과정 25
[그림 8] 수술 후 오브젝트의 texture map A. Base color B. Roughness C. Normal 26
[그림 9] 재질을 적용하여 완성된 수술 후 소년 오브젝트 26
[그림 10] 기본 뼈 오브젝트와 이를 변형시킨 다리 뼈 오브젝트 27
[그림 11] 정상 다리뼈의 texture map A. Base color B. Roughness C. Normal 28
[그림 12] 골육종이 발생한 다리뼈의 texture map A. Base color B. Roughness C. Displacement 28
[그림 13] 정상 다리뼈 오브젝트와 골육종이 발생한 다리뼈 오브젝트 28
[그림 14] 의족 모델링과 재질을 입혀 완성한 의족 오브젝트 29
[그림 15] 인트로와 무릎으로 확대되는 장면 33
[그림 16] 골육종에 대한 정보를 설명하는 장면 A. 골육종의 발생 B. 골육종의 수치화 정보... 34
[그림 17] 다리를 절단하는 경우와 절단 방법 종류를 소개하는 장면 35
[그림 18] 무릎 회전성형술을 설명하는 장면 36
[그림 19] 뼈의 성장에 따라 양쪽 관절의 높이가 맞게 되는 장면 36
[그림 20] 수술 후 다리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장면 37
[그림 21] 의족을 착용한 모습과 발의 위치를 보여주는 장면 37
[그림 22] 무릎 회전성형술의 장점과 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 38
[그림 23] 최종 포스터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