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론 8
Ⅰ. '판타피아'의 미학 9
1. 현실과 상상 속 '판타피아'의 의미 9
2. 판타지 속의 여행 11
Ⅱ. 예술에 나타난 판타피아의 사례 13
1. 레오노라 캐링턴(Leonora carrington) 13
2. 피트 몬드리안(Piet Mondrian) 17
3. 안두진 25
Ⅲ. 본인 작품에서의 판타피아 구성 29
1. 상상의 주체 - 용 29
2. 색의 상징 33
결론 41
참고문헌 43
국문초록 45
Abstract 47
[표 1] 신비한 여행 : 드래곤의 색상 34
본인 작품 목차 6
〈그림1〉 김태란, 〈살아있는 집〉 2020 16
〈그림2〉 김태란, 〈용들의 유희1〉 2020 21
〈그림3〉 김태란, 〈용들의 유희2〉 2020 23
〈그림4〉 김태란, 〈소리의 단절2〉, 2022 24
〈그림5〉 김태란, 〈칙칙폭폭〉 2020 28
〈그림6〉 김태란, 〈소리의 단절〉, 2022 31
〈그림7〉 김태란, 〈줄〉 35
〈그림8〉 김태란, 〈늪〉 2022 36
〈그림9〉 김태란, 〈늪2〉 2022 37
〈그림10〉 김태란, 〈장난〉 2022 38
〈그림11〉 김태란, 〈김태란〉 2022 39
참고 작가 작품 목록 7
〈도판1〉 레오노라 캐링턴, 〈마야의 마술적 세계〉, 1963. 14
〈도판2〉 레오노라 캐링턴, 〈목회자〉, 1950 15
〈도판3〉 몬드리안 〈빨강, 검정, 파랑, 노랑, 회색의 구성〉, 1920 18
〈도판4〉 피에트 몬드리안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3 19
〈도판5〉 몬드리안, 〈색채 구성 A〉, 1917 20
〈도판6〉 안두진, 〈닮은 것과 닮은 꼴〉, 2016. 26
〈도판7〉 안두진, 〈Flash Light〉, 2012 27
〈도판8〉 프리다 칼로, 〈두 명의 프리다(The Two Fridas)〉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