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7
3. 용어정의 18
가. 멀티미디어 동화 18
나. 친사회적 행동 18
다. 과제수행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동화 20
가. 멀티미디어와 동화 20
나. 멀티미디어 동화의 교육적 가치 22
2. 멀티미디어와 지적장애 아동 24
3. 친사회적 행동 28
가.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 28
나.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 31
다.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이론 36
Ⅲ. 연구 방법 40
1. 연구대상 40
가. 연구대상 선정 기준 40
나. 연구 대상 배경정보 40
다. 또래 장애 아동 42
2. 연구 설계 및 절차 42
가. 연구 설계 42
나. 연구 절차 43
3. 연구 장소 및 측정 도구 46
가. 연구 장소 46
나. 측정 도구 46
4.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 프로그램 47
5. 관찰 및 자료 측정 55
6. 관찰자간 신뢰도 56
7. 중재 충실도 56
8. 사회적 타당도 57
Ⅳ. 연구결과 59
1. 도움주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2. 접근 시도하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62
3. 감정 이입하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Ⅴ. 논의 및 제언 69
1. 논의 및 제언 69
참고 문헌 75
ABSTRACT 88
부록 90
〈부록 1〉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 접근 시도하기 활동지도안 예시 91
〈부록 2〉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 감정 이입하기 활동지도안 예시 93
〈부록 3〉 친사회적 행동 체크리스트 95
〈부록 4〉 중재 충실도 체크리스트 96
〈부록 5〉 사회적 타당도 체크리스트 97
〈부록 6〉 멀티미디어 동화 중재 프로그램 98
〈표 Ⅱ-1〉 친사회적 행동 국내문헌 분석 31
〈표 Ⅲ-1〉 대상 아동 특성 41
〈표 Ⅲ-2〉 친사회적 행동의 조작적 정의와 예시 44
〈표 Ⅲ-3〉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 47
〈표 Ⅲ-4〉 멀티미디어 동화 구성 48
〈표 Ⅲ-5〉 친사회적 행동 과제수행 도구와 과정 49
〈표 Ⅲ-6〉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과제수행 도움주기 활동지도안 예시 53
〈표 Ⅲ-7〉 사회적 타당도 내용·평가 결과 58
〈표 Ⅳ-1〉 도움주기 행동의 평균 발생률과 범위 59
〈표 Ⅳ-2〉 접근 시도하기 행동의 평균 발생률과 범위 63
〈표 Ⅳ-3〉 감정 이입하기 행동의 평균 발생률과 범위 66
〈그림 Ⅱ-1〉 사회적 능력의 위계 29
〈그림 Ⅲ-1〉 연구 장소 배치도 46
〈그림 Ⅳ-1〉 대상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발생률 변화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