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1. 문제 제기 10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방법과 범위 17
Ⅱ. 인도네시아 교회와 기독교교육 이해 20
2.1. 인도네시아의 일반적인 이해 20
2.2. 인도네시아 교회와 기독교교육 역사 21
2.2.1. 인도네시아에서 종교역사 21
2.2.2. 인도네시아의 개신교 역사 24
2.2.3. 인도네시아의 기독교교육의 역사 26
2.3. 인도네시아의 교회학교 교사의 현장 이해 29
2.3.1. 인도네시아 교회학교의 상황 분석 29
2.3.2. 인도네시아의 교회학교 실태 조사 37
Ⅲ. 인도네시아 교회학교 교사 영성교육에 대안적 모델 모색 40
3.1. 인도네시아의 교회학교교사 영성교육의 필요성 40
3.2. 잭 세이모어의 교육 46
3.2.1. 지식으로써의 삶의 신앙 58
3.2.2. 소명으로써의 사명 60
3.2.3. 개인으로 공동체 65
3.3. 영성교육 모델의 파커 팔머 (Parker J. Palmer) 67
3.3.1. 팔머의 교사 이해 67
3.3.2. 팔머의 영성 회복 71
3.3.3. 팔머의 영성교육의 이해 75
3.3.4. 교사의 영성교육 가르칠 수 있는 용기(CTT) 80
3.4. 인도네시아 교회학교 교사 영성교육 모형 연결성 87
Ⅳ. 인도네시아 교회학교 교사교육의 훈련과정 모델 94
4.1. 교사모집 과정 95
4.1.1.모집 준비 97
4.1.2. 모집 방법 100
4.1.3. 교회학교의 비전을 전달 101
4.2. 영성 교사교육 훈련과정 103
4.2.1. 교사의 사명 105
4.2.2. 성서 107
4.2.3. 영성 공동체 111
4.3. 교사 영성교육 방법 116
4.3.1. 영성 성경 읽기 117
4.3.2. 영성 기도 121
4.3.3. 영성의 개인 변화 124
4.3.4. 영성 나눔 125
4.4. 교사 영성교육 프로그램 126
4.4.1. 목적 126
4.4.2. 과정 128
4.4.3. 교사 영성교육 프로그램 구성 132
4.4.4. 평가 139
Ⅴ. 결론과 및 제언 140
5.1. 결론 140
5.2. 및 제언 145
참고문헌 146
부록 154
ABSTRACT 162
ABSTRACT (인도네시아어) 165
국문초록 169
〈표 Ⅱ-1〉 [제목없음] 22
〈표 Ⅱ-2〉 [제목없음] 34
〈표 Ⅳ-3〉 1차 1단계 (지식): 1월-2월 132
〈표 Ⅳ-4〉 1년 차 2 단계 영성교육프로그램 구약: 3월-6월 132
〈표 Ⅳ-5〉 2년 차 영성교육프로그램 구약: 8월-11월 133
〈표 Ⅳ-6〉 2년 체 영성교육 프로그램 구약: 1월-4월 134
〈표 Ⅳ-7〉 2년 차 지식 프로그램: 5월-6월 135
〈표 Ⅳ-8〉 2년 차 영성교육 프로그램 신약: 8월-11월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