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요약) 및 주제어(키워드) 7
제1장 서론 8
A.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8
B. 논문의 방법과 범위 11
C. 선행연구 13
제2장 발달심리학에서의 청년기 자아정체성 형성 16
A. 청년기 발달의 특징 16
1. 청년기의 정의 16
2. 청년기 발달과업: 자아정체성 형성 18
B. 목회 돌봄과 청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상관성 23
1. 의식에 초점을 맞춘 청년 정체성 형성의 한계 23
2. 청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 돌봄의 필요 28
C. 발달심리학에서 청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공헌과 한계 31
제3장 칼 융(Carl Gustav Jung)과 자아정체성 형성 34
A. 칼 융의 인간 정신구조 35
1. 의식 35
2. 무의식 37
B. 개성화와 자아정체성 형성의 상관성 41
1. 개성화 과정을 통한 자아정체성 형성 41
2. 개성화 과정과 신의 형상의 상관성 45
C. 칼 융의 이론의 공헌과 한계 48
제4장 폴 투르니에(Paul Tournier)와 자아정제성 형성 52
A. 폴 투르니에의 인간 이해 53
1. 등장인물 54
2. 실제 인간 55
B. 실제 인간과 자아정체성 형성의 상관성 58
1. 실제 인간 발견을 통한 자아정체성 형성 58
2. 실제 인간과 하나님 형상의 상관성 62
C. 폴 투르니에의 이론의 공헌과 한계 65
제5장 청년기의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위한 교회의 역할 68
A. 개성화 과정을 통한 자연스러움 회복 68
1. 대극으로 분열된 하나님의 형상 69
2. 대극의 합일: 자연스러움 회복 71
B. 청년기 하나님의 형상 회복을 위한 목회 돌봄 73
1. 진정한 소통의 자리로서 엠마오 다이닝(Emmaus Dining) 74
2. 진정한 쉼의 자리로서 기도: 적극적 명상 80
C.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공동체로서 교회 85
제6장 결론 88
참고문헌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