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Ⅰ.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및 체계 18
1) 연구내용 및 방법 18
2) 연구의 체계도 20
Ⅱ. 이론적 고찰 21
1. 도시브랜드 개요 21
1) 도시브랜드 의미와 기능 21
2) 도시브랜드 구성요소 26
3)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30
2. 중국 역사도시의 이해 31
1) 고도(古都) 33
2) 고진(古鎭) 35
3) 중국 역사도시의 시사점 38
Ⅲ. 중국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40
1.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필요성 40
2.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인 40
3.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 44
1) 북경 도시브랜드 44
2) 항저우 도시브랜드 48
3) 우진(烏鎭) 도시브랜드 51
4) 경주 도시브랜드 54
4. 전문가 테스트 56
1) 전문가 56
2) 전문가 권위도 테스터 57
3) 인터뷰 과정 58
4) 테스터 결과 59
5.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영향 주는 요인 61
Ⅳ. KANO분석 62
1. Kano 방법론 62
1) Kano모델의 기원 62
2) Kano 모델의 기본 이론 63
3) KANO모델의 계산방법 65
4) KANO 모델의 평가 방법 66
5) KANO모델의 선택이유 69
2. Kano 설문 설계 및 데이터 수집 71
1) 설문 구조 71
2) 설문지 내용 및 표 예시 71
3. 표본의 특성 74
4.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77
1) 설문지 신뢰도및 타당도 분석 77
5. 수요 속성 분류 분석 85
1) 수요 속성 분석 85
2) 속성 요구사항 아키텍처 89
Ⅴ.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전략 95
1.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95
1) R1. 자연환경 요소해석 95
2) R2. 역사적 특징 요소해석 96
3) R5. 도시 네임 요소해석 97
4) R7. 시각적 요소해석 98
5) R3. 문화적 자산 요소해석 99
6) R6. 언어적 요소 100
7) R4. 행정서비스 101
8) R8. 시각적 표현 디자인 102
2.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의 구성요소의 계층적 전환 105
1) 필수형 BI Design 개발 준비 요소 105
2) 기대형 BI Design 개발 요소 106
3) 매력형 BI Design의 적용 요소 107
3.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 108
1)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준비 110
2)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111
3)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 112
Ⅵ. 결론 114
참고문헌 118
부록 121
Appendix Ⅰ. 설문지 (한국어 버전) 121
Appendix Ⅱ. 설문지(중국어 버전) 123
Appendix Ⅲ. Kano Questionnaire Reliability Analysis Data 125
Appendix Ⅳ. Kano Questionnaire Validity Analysis Data 127
Appendix Ⅴ. KANO Attribute Classification Data 129
Abstract 132
〈표 1〉 도시브랜드 관련 연구동향 24
〈표 2〉 고도 개념적 구성요소 33
〈표 3〉 고도 도시 브랜드 인지도 Top 10 34
〈표 4〉 고도 도시명예도 Top10 35
〈표 5〉 중국 고진 분류 36
〈표 6〉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인 선행 문헌 연구 42
〈표 7〉 북경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46
〈표 8〉 항저우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49
〈표 9〉 우진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3
〈표 10〉 경주시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5
〈표 11〉 전문가 정보표 57
〈표 12〉 Expert authority test 58
〈표 13〉 전문가 인터뷰 기록 59
〈표 14〉 전문가 인터뷰 기록 59
〈표 15〉 전문가 인터뷰 기록 60
〈표 16〉 전문가 인터뷰 기록 60
〈표 17〉 전문가 인터뷰 기록 60
〈표 18〉 전문가 인터뷰 기록 61
〈표 19〉 Kano모델을 이용한 문헌 연구 69
〈표 20〉 인구통계학적 문제 72
〈표 21〉 Kano모형의 양방향 문제 설계 72
〈표 22〉 Kano모형의 양방향 문제 설계 73
〈표 23〉 〈R2 역사적 특징〉 정방향 문제 신뢰도 분석 데이터시트 78
〈표 24〉 〈R2 역사적 특징〉 역방향 문제 신뢰도 분석 데이터시트 78
〈표 25〉 설문지 정방향 질문 신뢰도 분석 데이터 78
〈표 26〉 KANO 설문지 역방향 질문 신뢰도 분석 데이터 79
〈표 27〉 KANO 설문 신뢰도 분석 데이터시트 80
〈표 28〉 설문지 8개 정방향 문항의 효과 분석 결과 82
〈표 29〉 설문지 8개 정방향 문항의 요인 분석 KMO 및 Bartlett 검정 결과 83
〈표 30〉 설문지 8개의 역문제 항목의 효과 분석 결과 84
〈표 31〉 설문지 8개 역방향 문항의 요인분석 KMO 및 Bartlett 검정 결과 85
〈표 32〉 kano evaluation table 86
〈표 33〉 역사도시 자연환경 KANO모형 수요지표 분류표 87
〈표 34〉 역사도시 문화적 자산KANO모형 수요지표 분류표 87
〈표 35〉 역사도시 브랜드 식별 개발 전략 연구 수요 속성 분류 통계표 88
〈표 36〉 수요 속성의 Better-Worse 계수값 및 속성 분류 90
〈표 37〉 속성 수요 가중치표 92
〈표 38〉 수요 속성 순위표 94
〈표 39〉 자연환경 요소 항목 96
〈표 40〉 역사적 특징 요소 항목 97
〈표 41〉 도시 네임 요소 항목 98
〈표 42〉 시각적 요소 항목 99
〈표 43〉 문화적 자산 요소 항목 100
〈표 44〉 언어적 요소 항목 101
〈표 45〉 행정서비스 요소 항목 102
〈표 46〉 시각적 표현 디자인 요소 항목 103
〈그림 1〉 논문의 체계도 20
〈그림 2〉 장소브랜드의 위계 22
〈그림 3〉 도시브랜드 가치형성 과정 22
〈그림 4〉 도시브랜드 6각형 모델 25
〈그림 5〉 폭스바겐 심벌 27
〈그림 6〉 나이키 심벌 27
〈그림 7〉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인 43
〈그림 8〉 요소 응용프로젝트도 43
〈그림 9〉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인 정리 44
〈그림 10〉 북경시 도시이미지 45
〈그림 11〉 북경시 도시브랜드 46
〈그림 12〉 상하이 엑스포 브랜드 46
〈그림 13〉 항주시 도시이미지 48
〈그림 14〉 항저우시 도시브랜드 49
〈그림 15〉 우진 다리 이미지 52
〈그림 16〉 2019 우진 연극제 52
〈그림 17〉 경주시 도시 이미지 54
〈그림 18〉 전문가 인터뷰 회수 기록 58
〈그림 19〉 Herzberg's Two Factor Theory 62
〈그림 20〉 Kano Model 64
〈그림 21〉 Demand Sensitivity Coordinate Analysis 68
〈그림 22〉 설문지 구성 71
〈그림 23〉 온라인 '설문지 별' 74
〈그림 24〉 연령 비율도 74
〈그림 25〉 학력 비율도 75
〈그림 26〉 직업 비율도 75
〈그림 27〉 역사도시 빈도 비율도 76
〈그림 28〉 수입 비율도 76
〈그림 29〉 속성 요구 Better-Worse 계수 속성 분류도 91
〈그림 30〉 기대 수요 속성 비중도 93
〈그림 31〉 필수 수요 속성 비중도 93
〈그림 32〉 매력적 수요 속성 비중도 94
〈그림 33〉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 해석 설명도 104
〈그림 34〉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구축의 설명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