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중국의 도시화 과정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중국 내 도시 이미지 구축은 지역 문화와 교육 및 경제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 도구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은 역사적 도시가 독특한 도시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고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 역사도시 브랜드 형성에 대한 이론은 아직 초기 단계로 이르지 않아, 일부 역사도시의 브랜드 형성에 대한 이해가 명확히 확립되지 않아, 브랜드 형성과정에서 단순 표절 및 모방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심각한 브랜드 동질화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일은 역사도시 브랜드 경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핵심가치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다. 즉, 통합적인 역사도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완전하고 일관된 역사도시의 이미지를 외부에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의 역사도시 브랜드 구축 및 보급 이론 연구는 현재까지 탐색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분석단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도시 관리자들에게 행동 참조를 제공하는 기성 모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적용된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발은 매우 현실적인 의의가 있는 주제이다.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아이덴티티 관련 문헌연구를 통해 14개의 영향요소을 도출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최종적으로 자연환경, 역사적 특징, 도시네임, 시각적 요소, 문화적 자산, 언어적 요소, 행정 서비스, 시각적 표현 디자인의 8가지 요소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례 분석을 통해 이를 적용하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8가지 요소의 유효성을 재검증한다. 도출된 8가지 요소가 역사도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한다. KANO 분석을 통해 도출된 8가지 요소의 영향 정도와 특성을 결정한 후, 각 요소에 해당하는 속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해당 속성의 정의를 통해 필수형 요소, 기대형 요소, 매력적 요소의 3가지 요소의 속성을 도출한다. 요소의 속성과 역사도시의 특성을 결합하여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발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체계적인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제안한다.
도출된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방안은 다음과 같다.
① BI Design 개발 준비 : 필수형 요소
BI Design 개발 준비 단개은 필수형 수요를 기반으로 구축되며, 1단계는 필수형 요소를 BI Design 개발 준비 요소로 사용하여 BI Design 개발 준비 단계를 구성한다. 역사도시의 BI Design 개발을 수행할 때 역사도시의 자연환경와 역사적 특징요소를 먼저 분석하여 2단계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개발에 대비해야 한다.
② BI Design 개발: 기대형 요소
2단계는 기대형 요소를 BI Design 개발 요소로 하여 BI Design 개발단계를 구성한다. 즉 1단계에 기초하여 역사도시의 자연환경, 역사적 특징요소를 분석하고, 역사도시의 문화적 자산을 추가로 분석하여 그리고 앞서 분석한 자연환경, 역사적 특징, 문화적 자산 등의 콘텐츠 요소를 바탕으로 도시 네임을 정하고 역사도시 브랜드의 시각적 요소를 디자인한다.
③ BI Design 적용: 매력형 요소
3단계는 매력형 요소를 BI Design 적용 요소로 하여 BI Design 적용단계로 구성 한다. 3단계는 1단계 (분석)과 2단계 (개발)을 기반으로 한 디자인 적용 단계다. 즉 이전의 자연환경 등 요소의 분석와 제정한 도시 네임 밎 시각적 요소를 언어적 요소에 적용하여 다자인 한다. 그런 다음 디자인된 언어적 요소에 따라 관련 행정 서비스를 제정한다. 마지막으로 제정된 행정 서비스와 설계한 시각적 요소를 이용하여 최종적인 시각적 표현 다자인을 진행한다.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개발의 3단계 BI Design 적용 단계를 완성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각도에서 예비 연구와 사례 분석, 조사 및 검증을 결합하여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요소와 요소의 다른 속성을 도출했다. 요소의 속성과 역사도시의 특성을 결합하여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발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체계적인 역사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제안한다. 변화무쌍한 정보화 시대에 역사도시가 도시브랜드 전략을 수립할 때 본 연구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으로 역사도시 관리자에게 장기적으로 이론적 지도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