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업들의 경영환경과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 변화는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 등과 같은 비재무적 활동에 노력을 기울이게 하고 있는 추세이다. 사회적으로 당위적인 명제인 기업의 이러한 활동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와 기업 성장의 중요한 자산이자 원천이 된다. 이런 점에서 기업의 ESG 활동의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의 기업경영은 제한된 자원과 능력을 지닌 각 기업은 변화가 심한 기업환경 아래에서 자사와 거래하는 기업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관계 구축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거래 기업의 지속적인 ESG 활동을 통해 공급자, 고객 및 거래 기업들과 밀접하고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확립 유지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ESG 활동의 세부적 요소인 환경, 사회, 그리고 지배구조를 파악함으로써 ESG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기업 거래간에서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은 한사람이 아닌 구성원 전체의 인식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최고 경영진의 ESG 경영에 대한 가치 인식, 조직의 필요성 인식, ESG 경영의 기준에 의한 의사결정들이 기업 거래간 신뢰나 관계 몰입에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거래 기업의 ESG 경영은 기업 거래간 신뢰 및 관계 구축에 밑거름이라 보인다. 기업의 ESG 경영의 조직과 시스템 구축, 실행의지, 운영 능력 등도 기업 거래간 신뢰 및 관계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로 밝혀졌다. 기업 구성원들의 인식과 실행의지 그리고 시스템을 통한 운영이 필요하다는 것을 반증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 ESG 경영에 대한 구성원들과 최고 경영진들의 실행의지라 보인다. 기업의 최고 경영진과 구성원 모두의 ESG 경영에 대한 실천의지는 해당 기업과 거래하는 중소협력기업들의 신뢰 및 관계 구축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ESG 경영에 대한 높은 인식과, 운영능력, 그리고 강한 실천의지는 해당 기업과 거래하는 중소협력기업들은 그 기업에 높은 애착심을 창출할 수 있다. 이런 거래간 높은 신뢰나 관계 몰입은 거래간 기업의 장기지향관계 구축에 필수적인 요소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