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7
제1절 문제제기 17
제2절 연구목적과 연구문제 21
제2장 논의 배경 24
제1절 다문화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24
1.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24
2.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25
제2절 자아정체성 이론(Ego Identity Theory) 28
제3절 사회정체성 이론(Social Identity Theory) 29
제4절 국가정체성(National Identity) 32
제5절 이중문화수용태도(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s) 36
제6절 다문화청소년의 성취동기에 대한 선행 연구 41
1. 다문화청소년의 성취동기(Achievement Motivation) 41
2. 다문화청소년의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 45
3. 다문화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 46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48
제1절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의 종단적 관계 48
제2절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의 종단적 관계 49
제4장 연구방법 50
제1절 분석자료 및 분석 대상 50
제2절 주요 변수 측정 51
1. 종속변수 51
2. 독립변수 52
3. 통제변수 56
제3절 자료 분석방법 56
제5장 분석 59
제1절 분석 대상의 특성 59
1. 일반적 특성 59
2. 기술통계 62
3. 차이 분석 64
4. 상관관계 분석 71
제2절 잠재성장모형 분석 75
1. 무조건적 모형 분석 75
2. 조건적 모형 분석 81
제3절 가설 검증 86
1.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의 종단적 관계 86
2.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의 종단적 관계 87
제6장 결론 88
제1절 요약 및 논의 88
제2절 연구의 함의와 제언 91
제3절 연구의 한계 94
참고문헌 96
부록 110
Abstract 117
〈표 1〉 전국 다문화학생 수 및 비율 26
〈표 2〉 지역별 다문화학생 수 및 비율 26
〈표 3〉 유형별 다문화청소년의 현황 27
〈표 4〉 성취동기의 측정 문항 및 신뢰도 52
〈표 5〉 국가정체성의 측정 문항 및 신뢰도 53
〈표 6〉 이중문화수용태도의 측정 문항 및 신뢰도 55
〈표 7〉 통제변수의 측정 및 설명 56
〈표 8〉 분석 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60
〈표 9〉 주요 변수의 변화 추이 63
〈표 10〉 성취동기의 차이 분석 64
〈표 11〉 국가정체성의 차이 분석 67
〈표 12〉 이중문화수용태도의 차이 분석 69
〈표 13〉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3
〈표 14〉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74
〈표 15〉 성취동기의 무조건적 모형 적합도 75
〈표 16〉 성취동기의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추정치 76
〈표 17〉 국가정체성의 무조건적 모형 적합도 77
〈표 18〉 국가정체성의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추정치 78
〈표 19〉 이중문화수용태도의 무조건적 모형 적합도 79
〈표 20〉 이중문화수용태도의 잠재성장모형 초기값과 변화율 추정치 80
〈표 21〉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의 조건적 모형 적합도 82
〈표 22〉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 간 조건적 모형의 경로계수 83
〈표 23〉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의 조건적 모형 적합도 84
〈표 24〉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 간 조건적 모형의 경로계수 85
〈표 25〉 연구모형 1 :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와의 관계 검증 결과 86
〈표 26〉 연구모형 2 :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의 관계 검증 결과 87
〈그림 1〉 사회정체성과 동기 32
〈그림 2〉 문화적응 전략의 범주화 37
〈그림 3〉 연구모형 1 :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의 종단적 관계 48
〈그림 4〉 연구모형 2 :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와의 종단적 관계 49
〈그림 5〉 성취동기의 선형변화모형 추정치 77
〈그림 6〉 국가정체성의 선형변화모형의 추정치 79
〈그림 7〉 이중문화수용태도의 선형변화모형의 추정치 81
〈그림 8〉 연구모형1 : 국가정체성과 성취동기의 관계 분석결과 83
〈그림 9〉 연구모형2 :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성취동기의 관계 분석결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