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학교준비도 20
2)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20
3) 교사-유아 상호작용 21
4)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 21
Ⅱ. 이론적 배경 23
1. 학교준비도 23
1) 학교준비도의 개념 및 중요성 23
2)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28
2.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34
1)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34
2)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36
3. 교사-유아 상호작용 41
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41
2)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45
4.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 48
1)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의 개념 및 중요성 48
2)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50
5. 연구모형 53
Ⅲ. 연구방법 56
1. 연구대상 56
1) 유아의 일반적 특성 56
2)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57
3) 교사의 일반적 특성 58
2. 연구도구 60
1) 학교준비도 60
2)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63
3) 교사-유아 상호작용 64
4)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 66
3. 연구절차 67
1) 예비조사 67
2) 본조사 68
4. 자료분석 69
Ⅳ. 연구결과 71
1. 기초통계분석 71
1) 기술통계치 71
2) 변인 간 상관분석 76
2. 확인적 요인분석 80
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적합도 80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82
3) 수렴타당도 검증 83
4) 판별타당도 검증 85
3. 구조모형 분석 86
1) 연구모형의 적합도 87
2) 구조모형 분석결과 87
3) 구조모형의 효과분해 90
Ⅴ. 논의 및 결론 92
1. 논의 92
1)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92
2)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94
3)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또래 간 놀이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97
4)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의 이중매개효과 100
2.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7
부록 125
[부록] 설문지_어머니용 125
[부록] 설문지_교사용 129
[부록] 학교준비도 검사 확정안 응답지 및 시각 자극 138
Abstract 149
〈표 Ⅱ-1〉 학교준비도의 개념 및 구성요인 26
〈표 Ⅱ-2〉 한국아동패널데이터를 활용한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연구 40
〈표 Ⅱ-3〉 한국아동패널데이터를 활용한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연구 47
〈표 Ⅱ-4〉 한국아동패널데이터를 활용한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연구 52
〈표 Ⅲ-1〉 유아의 일반적 특성 56
〈표 Ⅲ-2〉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58
〈표 Ⅲ-3〉 교사의 일반적 특성 59
〈표 Ⅲ-4〉 학교준비도 척도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 62
〈표 Ⅲ-5〉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척도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 64
〈표 Ⅲ-6〉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 65
〈표 Ⅲ-7〉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 척도의 구성내용 및 신뢰도 67
〈표 Ⅳ-1〉 적응차원 학교준비도의 기술통계 분석 72
〈표 Ⅳ-2〉 지식차원 학교준비도의 기술통계 분석 73
〈표 Ⅳ-3〉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의 기술통계 분석 74
〈표 Ⅳ-4〉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기술통계 분석 75
〈표 Ⅳ-5〉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의 기술통계 분석 76
〈표 Ⅳ-6〉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79
〈표 Ⅳ-7〉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도 82
〈표 Ⅳ-8〉 확인적 요인분석 83
〈표 Ⅳ-9〉 수렴타당도 검증 결과 84
〈표 Ⅳ-10〉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85
〈표 Ⅳ-11〉 구조모형 분석 모형의 적합도 87
〈표 Ⅳ-12〉 연구모형의 구조모형 분석 88
〈표 Ⅳ-13〉 구조모형의 효과분해 90
[그림 Ⅱ-1] 연구모형 55
[그림 Ⅲ-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81
[그림 Ⅲ-2] 구조모형 분석결과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