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로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중심의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알아보고 유아의 학교준비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유아의 상호작용 중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한 7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 242명과 유아의 어머니 242명 및 담임교사 1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어머니 대상으로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설문지를 작성하였고 유아의 담임교사 대상으로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유아의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과 유아의 적응차원 학교준비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유아의 지식차원 학교준비도는 연구자와 유치원 교사 경력 10년 이상 된 교사 2명이 개별 검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5ver, AMOS 22ver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척도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값을 도출하여 양호도를 판단하였다. 둘째, 빈도분석을 하여 연구대상의 특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주요변인의 응답 경향과 정규분포 가정의 충족을 확인하고자 기술통계분석을 하였다. 넷째,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측정모형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였다. 여섯째, 구조방정식에서 잠재변인간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문제를 검증하였고, 이중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ootstrapping-test를 실시하였다.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교사-유아 상호작용,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의 구조적 관계를 연구모형에 따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은 학교준비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자녀 상호작용과 학교준비도의 관계에서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의 이중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모형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은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아 이중매개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는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이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을 각각 강화함으로써 유아의 학교준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어머니-자녀 상호작용은 직접적으로 학교준비도를 증가시키며, 아울러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또래간 놀이 상호작용 각각을 통해서도 학교준비도를 증진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주는 어머니,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 질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며 학령기 전이를 앞둔 유아의 교육 지침을 마련하는 데에도 통찰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