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5
제1항 연구 배경 15
제2항 연구 목적 20
제2절 연구 범위 및 절차 22
제1항 연구 범위 22
제2항 연구 절차 23
제3항 선행연구와 차이점 2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7
제1절 근로자의 의도된 행동 변화 27
제1항 의도된 안전한 행동 27
제2항 의도된 불안전한 행동 29
제2절 안전문화와 안전의식이 불안전한 행동과 관계 34
제1항 건설현장 안전문화(Safety Culture) 34
제2항 근로자 안전의식(safety awareness) 36
제3절 건설업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41
제1항 안전보건경영시스템과 의도된 행동의 관계 41
제2항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외국 사례 44
제4절 위험 감수성과 근로자 행동 변화의 관계 46
제1항 위험 감수성(Risk Sensitivity) 46
제2항 위험 감행성(Risk Taking) 49
제5절 스마트 체험식 안전 교육 52
제1항 체험안전교육이 근로자 행동 변화와 관계 52
제2항 스마트 체험교육의 선행연구 고찰 57
제6절 태도와 규범이 근로자 행동 변화와 관계 68
제1항 안전 태도 (Safety Attitude) 68
제2항 주관적 규범 (Subjective Norm) 69
제3항 처벌 규정(Penalty Provisions) 70
제4항 계획된 행동 통제(Perceived behavior control) 71
제7절 계획된 행동 통제론의 선행연구 고찰 73
제1항 합리적 행위(TRA) 73
제2항 정보기술수용모형(ITAM) 74
제3항 기술수용모델(TAM)과 플로우(Flow) 76
제8절 사회인지 이론의 선행연구 고찰 78
제1항 선행연구 모델 분석 78
제3장 연구 방법 81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81
제1항 안전보건활동과 의도된 행동의 연구모형 81
제2항 연구의 가설 설정 82
제2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86
제1항 안전보건활동에 관한 조작적 정의 86
제3절 연구조사 및 방법 100
제1항 기초통계조사 100
제4절 척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02
제1항 안전보건활동에 관한 탐색적요인 분석 102
제2항 안전보건활동에 관한 판별타당도 분석 107
제3항 안전보건활동에 관한 집중타당도 분석 111
제4장 연구분석 122
제1절 근로자의 행동에 대한 연구모형 및 경로분석 122
제1항 예비 연구 구조모형 분석 122
제2항 주요 연구 변인에 대한 경로분석 126
제2절 근로자 행동 변화에 대한 실증분석 139
제1항 근로자 행동변화의 베이지안모델 분석 139
제2항 의도된 행동 MC시뮬레이션 분석 145
제3항 가설검증 확률밀도분포 분석 147
제5장 결론 150
제1절 결론 150
제2절 향후 연구 방향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59
부록 (1) (사례) 국내외 안전 체험시설현황 159
부록 (2) (설문) 안전보건활동이 의도된 행동에 미치는 영향 175
부록 (3) (인터뷰) 체험교육시설 관계자 인터뷰 190
Abstract 193
〈표 1-1〉 주요 국가별 사고 사망만인율 16
〈표 1-2〉 중대 산업재해 발생 현황 2022년 (1/1 ~ 12/31) 16
〈표 2-1〉 의도된 안전 선행연구 내용정리 28
〈표 2-2〉 의도된 불안전 선행연구 내용정리 32
〈표 2-3〉 안전문화의 개념 35
〈표 2-4〉 안전의식 형성 선행연구 내용정리 39
〈표 2-5〉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구성요소 43
〈표 2-6〉 위험 감수성 선행연구 내용정리 47
〈표 2-7〉 위험 감행성 선행연구 내용정리 50
〈표 2-8〉 가상체험 안전교육의 선행연구 내용정리 54
〈표 2-9〉 체험교육 'Kim. J' 설문 결과 Data 56
〈표 2-10〉 주요 기관별 IoT·ICT에 대한 개념 58
〈표 2-11〉 VR기기 HMD 유형별 특징 65
〈표 2-12〉 VR체험교육 선행연구 66
〈표 2-13〉 근로자 과태료부과 기준 70
〈표 2-14〉 계획된 행동 통제 이론의 선행연구 내용정리 77
〈표 3-1〉 안전문화 안전의식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86
〈표 3-2〉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88
〈표 3-3〉 비(非)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89
〈표 3-4〉 안전체험교육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0
〈표 3-5〉 비(非) 체험식 안전교육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2
〈표 3-6〉 위험 감수성 인지 수준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3
〈표 3-7〉 가설공법 체험 안전교육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5
〈표 3-8〉 안전태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및 측정 96
〈표 3-9〉 주관적 규범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7
〈표 3-10〉 계획된 행동통제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99
〈표 3-11〉 설문지 표본설계(Sample Design) 100
〈표 3-12〉 조사대상자 인구학적 특성 분석표 101
〈표 3-13〉 회전된 요인(Varimax) 103
〈표 3-14〉 스마트 안전보건활동에 설명된 총분산 106
〈표 3-15〉 체험교육의 판별 타당도 분석 결과 107
〈표 3-16〉 의도된 행동의 판별 타당도 분석 결과 108
〈표 3-17〉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판별 타당도 분석 결과 109
〈표 3-18〉 안전태도, 주관적 규범, 계획된 행동의 판별 타당도 분석 결과 110
〈표 3-19〉 '체험 안전교육'의 모델 적합도 분석결과 111
〈표 3-20〉 위험감수성, 체험안전교육의 집중 타당도 분석 결과 112
〈표 3-21〉 '의도된 행동'의 모델 적합도 분석결과 114
〈표 3-22〉 처벌규정과 의도된 안전, 의도된 불안전의 집중 타당도 분석 결과 114
〈표 3-23〉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의 모델 적합도 분석결과 117
〈표 3-24〉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의 집중 타당도 분석 결과 117
〈표 3-25〉 '안전태도와 주관적규범'의 모델 적합도 분석결과 119
〈표 3-26〉 주관적 규범의 집중 타당도 분석 결과 120
〈표 4-1〉 예비 연구 구조모형 분석 결과 124
〈표 4-2〉 안전 체험식 교육 변인의 경로 분석 결과 127
〈표 4-3〉 안전문화 및 의식수준 변인의 경로 분석 130
〈표 4-4〉 안전 예방 변인의 경로 분석 133
〈표 4-5〉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변인의 경로 분석 135
〈표 4-6〉 모형의 경로분석에 의한 가설검정 결과 138
〈표 4-7〉 회귀 가중치 및 분산에서 '최대 우도 추정' 방법의 분석 결과 141
〈표 4-8〉 척도 목표의 기술통계량 분석 결과 146
〈표 4-9〉 척도 입력의 기술통계량 분석 결과 147
〈그림 1-1〉 체험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자료 List 18
〈그림 1-2〉 연구 흐름도 24
〈그림 2-1〉 체험교육을 통한 개인보호구 착용여부 조사 30
〈그림 2-2〉 안전보건방침 수립절차 (P→D→C→A) 42
〈그림 2-3〉 위험 강행과 감수성 47
〈그림 2-4〉 감성 개념 정의 50
〈그림 2-5〉 VR.AR experience during virtual experience-type safety training 53
〈그림 2-6〉 Paradigm shift in experiential safety education 56
〈그림 2-7〉 IoT 기술발전 전망 60
〈그림 2-8〉 스마트 안전기술의 사례 61
〈그림 2-9〉 360° 영상제작 기술 62
〈그림 2-10〉 AR·VR 콘텐츠 구성 사례 63
〈그림 2-11〉 근로자의 태도와 행동의도 관계 모형 68
〈그림 2-12〉 근로자의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72
〈그림 2-13〉 합리적 행위이론(TRA) 73
〈그림 2-14〉 정보기술수용 모형(ITAM) 75
〈그림 2-15〉 Taylor and Todd 모델 76
〈그림 2-16〉 TPB & SCT 79
〈그림 2-17〉 계획된 행동이론과 사회인지 진로 이론 통합모델 79
〈그림 2-18〉 안전문화와 행동의도 연구의 이론적 구조 모델 80
〈그림 2-19〉 건설현장 안전보건활동 연구의 이론적 기초모델 80
〈그림 3-1〉 연구 가설 모형 81
〈그림 3-2〉 체험식 안전교육에 대한 1차 분석모델 111
〈그림 3-3〉 의도된 안전 행동에 대한 1차 분석모델 114
〈그림 3-4〉 안전경영시스템에 대한 1차 분석모델 116
〈그림 3-5〉 주관적 규범에 대한 1차 분석모델 119
〈그림 4-1〉 예측 연구 구조모형 (Structural mode) 123
〈그림 4-2〉 체험교육 변인의 경로모형 분석결과 128
〈그림 4-3〉 안전문화 및 안전의식 변인의 경로모형 분석 131
〈그림 4-4〉 안전예방 변인의 경로모형 분석 134
〈그림 4-5〉 안전보건 경영시스템 변인의 경로모형 분석 137
〈그림 4-6〉 Bayesian structual equation modeling 139
〈그림 4-7〉 경로변수의 Bayesian theory 사후분포 다이어그램 144
〈그림 4-8〉 위험도 분석에서 활용한 확률밀도분포 분석 결과 146
〈그림 4-9〉 의도된 안전과 의도된 불안전의 확률밀도 분포 분석 결과 148
〈그림 4-10〉 의도된 안전과 의도된 불안전의 상관관계 분포 분석 결과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