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선행연구 분석 13
3. 연구내용과 방법 17
1) 연구내용 17
2) 연구방법 19
Ⅱ. 전통 중국 산수화의 의상성 공간 20
1. 중국 전통 회화 장법 규율과 품평관 20
2. 중국 산수화의 전통 장법의 운용과 의의 25
1) 구도와 장법의 의미 25
2) 산수화에서의 전통 장법의 심미 특징과 의리 형태 28
3. 장법과 造境 : 의상성 공간 營造 33
1) 중국화 장법의 내재 요소 33
2) 장법조경경영의 세 가지 기점 35
3) 중국화 의상 공간 조영 : 장법 중의 留白 37
Ⅲ. 經營位置 장법 구성의 재구성 41
1. 經營位置 역사 변천의 문화 연구 41
2. 經營位置 長과 短의 질서 재구성 42
1) 以小觀大의 전경 관찰 43
2) 步步移, 面面觀의 자유 시각 45
3) 삼원법적 시각 관람 47
4) 경직된 復古, 仿古, 摹古 49
3. 당대 중국 산수화 문맥에서의 심미 특징 차이 54
1) 당대 산수화 문맥에서의 심미변화 54
2) 외적 풍격의 제작과 형식미감의 곡해 중시 56
Ⅳ. 당대 중국 산수화 破와 立의 변별과 분석 60
1. 중국 산수화와 서양 풍경화의 求同存異 특징 분석 60
1) 중국 산수화와 서양 풍경화의 공통점 60
2) 중국 산수화와 서양 풍경화의 차이점 63
2. 有物混成 - 중서양 이론에 따른 다차원적 구성 65
1) 크로지의 直覺即表現 미학 구성 66
2) 마르쿠세의 '신감성 해방'의 창조 68
3) 노자 无爲而不爲의 심미정신 초월 70
4) 장자 逍遙游의 自由之游 73
3. 移其形似而尙其骨氣에서의 以立促破 75
1) 중국화에서의 破와 立의 관계 재구성 75
2) 중국화 전통 관념 속의 낡은 장벽 타파 79
3) 畵에서 寫로의 새로운 표준 창립 83
Ⅴ. 연구자 산수화의 游觀 구도 실천 88
1. 창작 내구력의 예술성 발생 기제 89
2. 의상의 개념 생성 90
1) 不似之似의 無爲表現 91
2) 游觀적 심미체험 92
3. 借古開今 형식 구축 95
4. 도식 변환 : 游 표현 법칙 탐구 105
1) 觀游之景:曠景과 奧景의 심미특징 105
2) 초원산수화 제재표현 중의 無爲經營 108
Ⅵ. 결론 114
참고문헌 118
Abstract 122
〈圖1〉 南宋,李唐, 《四季山水圖》, 絹本, 35.1cmx661.9cm, 現藏于大都會藝術博物館 21
〈圖2〉 南宋,馬遠, 《松溪晴眺圖》, 紙本, 28cmx23cm, 現藏于台北故宫博物館 23
〈圖3〉 元,錢選, 《山居圖》, 紙本, 26.5cmx111.6cm, 現藏于故宫博物院 29
〈圖4〉 元,吳鎭, 《芦灘釣艇圖》, 紙本, 39cmx65cm, 現藏于大都會藝術博物館 30
〈圖5〉 北宋,范寬, 《溪山行旅圖》, 絹本, 206.3cmx103.3cm, 現藏于台北故宫博物院 44
〈圖6〉 南宋,李唐, 《万壑松風圖》, 絹本, 187.5cmx139.8cm, 現藏于台北故宫博物院 47
〈圖7〉 北宋,郭熙, 《早春圖》, 絹本, 158.3cmx108.1cm, 現藏于台北故宫博物院 47
〈圖8〉 北宋,郭熙 (傳), 《秋山行旅圖》, 絹本, 158.3cmx108.1cm, 現藏于台北故宫博物院 47
〈圖9〉 元,倪瓒, 《虞山林壑圖》, 絹本, 94.6cmx34.9cm, 現藏于大都會藝術博物館 50
〈圖10〉 淸,王時敏, 《仿倪山水圖》, 紙本, 86.8cmx35.3cm, 現藏于故宫博物院 50
〈圖11〉 五代,巨然, 《秋山問道圖》, 絹本, 156.2cmx77.2cm, 現藏于台北故宫博物院 51
〈圖12〉 淸,王鑒, 《仿巨然山水》, 絹本, 220.8cmx109cm, 現藏于故宫博物院 51
〈圖13〉 淸,王翚, 《仿巨然山水》, 絹本, 153cmx59cm, 現藏于天津博物館 51
〈圖14〉 北宋,米芾, 《云起樓圖》, 絹本, 150cmx78.8cm, 現藏于弗利爾美術館 61
〈圖15〉 法國,莫奈, 《正午的干草堆》 , 布面油畵, 66cmx101cm, 現藏于澳大利亞國家美術館 62
〈圖16〉 𢑐代, 尙揚, 《董其昌計划 no:2》, 布面油彩噴繪, 丙烯, 148cmx699cm, 私人藏 85
〈圖17〉 𢑐代, 杜大愷, 《紅綠爭艷》 紙本, 198cmx102cm, 2011年, 私人藏 86
〈圖18〉 劉東奇, 《靜觀流水几重音》, 紙本, 50cmx50cm, 2021年 93
〈圖19〉 劉東奇, 《靜對古書尋樂趣》, 紙本, 50cmx50cm, 2021年 96
〈圖20〉 劉東奇, 《登高壯觀天地間》, 紙本, 50cmx50cm, 2021年 96
〈圖21〉 劉東奇, 《幽壑淸韻》, 紙本, 138cmx69cm, 2021年 97
〈圖22〉 劉東奇, 《傳統四業-漁》, 紙本, 39cmx70cm, 2020年 99
〈圖23〉 劉東奇, 《傳統四業-樵》, 紙本, 39cmx70cm, 2020年 99
〈圖24〉 劉東奇, 《傳統四業-耕》, 紙本, 39cmx70cm, 2020年 99
〈圖25〉 劉東奇, 《傳統四業-讀》, 紙本, 39cmx70cm, 2020年 99
〈圖26〉 劉東奇, 《溪山疊翠圖》, 紙本, 180cmx97cm, 2019年 100
〈圖27〉 劉東奇, 《蒼莽陰山》, 紙本, 220cmx170cm, 2019年 101
〈圖28〉 劉東奇, 《歸鄉路》, 紙本, 220cmx140cm, 2017年 102
〈圖29〉 劉東奇, 《黃家坡》, 紙本, 250cmx140cm, 2018年 104
〈圖30〉 劉東奇, 《草原遊觀系列-1》, 紙本, 70cmx38cm, 2022年 106
〈圖31〉 劉東奇, 《草原遊觀系列-2》, 紙本, 78cmx38cm, 2022年 107
〈圖32〉 劉東奇, 《敕勒川遊觀-1》, 紙本, 60cmx60cm, 2022年 108
〈圖33〉 劉東奇, 《敕勒川遊觀-2》, 紙本, 60cmx60cm, 2022年 109
〈圖34〉 劉東奇, 《敕勒川遊觀-3》, 紙本, 60cmx60cm, 2022年 109
〈圖35〉 劉東奇, 《草原遊觀系列-3》, 紙本, 56cmx170cm, 2023年 110
〈圖36〉 劉東奇, 《草原遊觀系列-4》, 紙本, 56cmx170cm, 2022年 111
〈圖37〉 劉東奇, 《草原遊觀系列-5》, 紙本, 56cmx170cm, 2023年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