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산수화의 장법 배치에 관한 가장 중요한 지도 사상은 六法에서 남제 사혁이 제안한 經營位置이다. 이 이론은 후대의 전통 산수화 공간 구축의 배치 형식에 영향을 미쳤다. 시대가 바뀌면서 한때의 찬란함이 후속 발전 변천에서 점차 쇠퇴하고, 현재의 중국화 발전이 직면한 난국에 기초하고 있다. 세로 방향은 전통적인 경전을 뛰어넘기 어렵고, 가로 방향은 서양 현대 회화의 영향을 받기 어려워 현재 중국 산수화의 중대한 문제가 되고 있다.
이 글은 중국 산수화 장법의 배치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문헌고거, 비교연구, 화상학과 이론의 결합실천 등의 방법을 통해 전통 산수화의 장법 배치의 예술 법칙을 정리하고 그 중 심미성과 창조성의 특징을 판별 분석하였다. 서학동점의 배경에서 서양회화이론과 기법이 전통산수화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때 전통을 유지함과 동시에 능동적이고 창조적으로 경전 산수 도식에 대해 소급 및 반응하여 전통에서 새로운 도식 및 필묵 형질을 성장, 변환하여야 한다.
이 과정은 고루하고 빈틈없는 전습이 아니라 시대적 발전의 破와 立을 동반한다. 전통적인 장법 도식의 혁신도 일종의 技近乎道적 예술 실천이며, 절실한 기예 실천 외에도 내재된 미적 철학을 강조해야 한다. 자연조화에 대한 游觀의 미적 감각과 결합하여 장법 도식에서 올바른 것을 지키고 혁신하며, 스스로 독창적이고 새로운 면을 개척할 기회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연구자의 초원 산수화의 사례와 실제 연구를 결합하여 현재 산수화의 구성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추진을 모색하였다.
대표적인 전통 산수화 작품의 이미지 수준에 대한 연구와 역대 문헌의 종합적인 분석과 비교를 통해 전통 산수화 장법 도식의 미적 흥미와 정신적 기질의 보편성을 그려낸다. 변증법적 태도로 감각적인 직관을 창작 과정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시도하고, 전통 도가 무위사상을 접점으로 하여 당대의 우수한 화가의 작품과 결합하여 예증을 하고, 산수화 창작의 과정에서 游를 통해 심물 감각 경계의 계시를 얻어 초연물 외의 미적으로 도식의 변환을 일으키는 것을 연구하였다.
최종적으로 위의 이론적 분석 결과를 연구자 자신의 창작 실천과 결합하여 '유관' 미적 감각 방식이 산수화 창작 중장법 배치에 시사하는 바가 있음을 검증하고, 초원 제재 산수화의 광경도식의 창작 실천을 통해 산수화 도식이 현재 혁신적으로 진화하는 내재적 법칙을 엿보았다.
이 글의 결론은 현대 산수화의 도식 혁신으로, 먼저 전통 필묵 언어와 장법 구조와 면면히 일체화된 기초 위에 서서 고대를 새로운 것으로 하고, '관유'의 미적 방식과 산천구곡에 의거하여 깨달음과 흥취를 느끼며, 나아가 전통을 다시 자극하여 현대 도식을 획득하는 실천 동력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