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Ⅰ.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내용 및 방법 12
Ⅱ. 유아의 성장에 필요한 측정 및 분석 15
1. 맹자 성선(性善)과 덕육(德育) 15
2. 유아 미술교육의 개요 및 필요성 15
3. 유아의 성장에 필요한 측정 16
1) 유아의 성장 과정에 필요한 설문 조사 17
2) 설문 조사 결과 분석 19
4. 유아의 성장에 필요한 필수 능력 21
1) 교제능력 유발 21
2) 명랑한 성격의 형성 유도 24
3) 자주와 독창의식을 기르자 26
4) 사랑과 피애의 잠재의식을 발흥 28
5) 자기 보호 능력의 증보 29
Ⅲ. 미술교육은 유아의 상상력 관계 향상 31
1. 미술교육이 유아기 성장에 미치는 영향 31
2. 놀이와 놀이가 지능에 미치는 유발 31
3. 어린이의 취미를 북돋우는 낙서 35
4. 유아 양성과 체크 방위 구별 37
5. 미술교육을 통한 호학유발과 질문 흥미 39
6. 미술교육을 통한 양성수여 및 부여 유발 42
Ⅳ. 모범 사례를 통한 미술 교육의 상상력 유도에 대한 실천 향상 44
1. 유아의 상상력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형식 44
2. 유아의 상상력을 분석하는 테스트 46
3. 유아의 성장에 따른 미술교육 향상 상상력 유도 교수법 48
1) 교제 유발 교수법 48
2) 명랑한 성격 형성을 유도하기 위한 교수법 53
3) 자주와 독창 의식을 길러 가르치는 모범 사례 57
4) 사랑과 피애의 잠재의식 교범 제창 62
5) 자기 보호 능력을 보충하다 66
4. 교습실천에서 총결산한 사안분석 72
1) 사례 분석 1: 張天昊가 미육 과정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하다 72
2) 사례분석 2: 그림에서 자신감을 찾은 유은택 73
Ⅴ. 결론 76
참고문헌 78
부록 80
부록 1. 유아성장에 필요한 설문지(유아판) 80
부록 2. 유아성장에 필요한 설문지(유아교사판) 81
부록 3. 유아상상력실태조사설문(유아판) 82
부록 4. 다섯 유아 성장 필요에 따라 미육을 활용한 유아 상상력 유발 후 설문지(유아판) 83
Abstract 85
〈표 2-1〉 유아 성장에 관하여 회수해야 할 유효한 표본구조표 18
〈표 2-2〉 유아 성장에 관하여 교사판 회수가 필요한 유효한 표본구조표 18
〈표 2-3〉 학부모 및 보육교사의 유아 성장 수요 파악에 관한 통계수집의 유효한 표본구조표 19
〈표 3-1〉 유아 상상력의 현단계 상황통계 47
〈표 3-2〉 유아 5명의 성장요구에 따른 상상력 유발실태 통계 47
〈圖 1-1〉 論文硏究思路框架그림 14
〈圖 2-1〉 王梓潤 《蝸牛与黃鸝鳥》 39
〈圖 2-2〉 徐佳 《蝸牛与黃鸝鳥》 39
〈圖 2-3〉 張朔 《植物》 40
〈圖 2-4〉 劉鑫 《植物》 40
〈圖 2-5〉 張美娟 《植物》 40
〈圖 2-6〉 李波 《植物》 40
〈圖 2-7〉 大班全体學生 《花瓶》 41
〈圖 3-1〉 大班全体學生 《我愛的動物》 49
〈圖 3-2〉 學前班全体學生 《打雪仗》 50
〈圖 3-3〉 李想 《長頸鹿的友情》 52
〈圖 3-4〉 李輝 《長頸鹿的友情》 52
〈圖 3-5〉 劉鑫 《我的万能机器人》 57
〈圖 3-6〉 劉昊楊 《我的万能机器人》 57
〈圖 3-7〉 楊濤 《農夫与蛇》 60
〈圖 3-8〉 劉云夢 《農夫与蛇》 60
〈圖 3-9〉 張月明 《農夫与蛇》 61
〈圖 3-10〉 林丹 《農夫与蛇》 61
〈圖 3-11〉 趙子涵 《父親節》 65
〈圖 3-12〉 江宜宁 《父親節》 65
〈圖 3-13〉 劉一含 《小丑》 71
〈圖 3-14〉 張文博 《小丑》 71
〈圖 3-15〉 劉恩澤 《外星人》 74
〈圖 3-16〉 劉恩澤 《心愛的植物》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