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과 목적 10
2. 연구기초와 현황분석 12
3. 연구방법 14
Ⅱ. 메타 우주 전: 디지털 가상 예술의 발전 16
1. 시각 예술의 전향 16
1) 시각 예술 형식의 전변 16
2) 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 관념의 변혁 19
2. 디지털 예술 발전의 맥락 22
1) 디지털 예술의 기원 22
2) 디지털 예술의 특징 24
3. 디지털 아트의 구현 방식 27
1) 2차원 디지털 예술의 구현 27
2) 3차원 디지털 예술의 구현 28
3) 교호 장치 예술 30
4) 몰입형 가상 감각 체험 32
4. 디지털 아트와 감각자 34
1) 예술 주객체의 영역 변화 34
2) 감지자적 심미체험 35
3) 감지자적 교호와 선택 36
Ⅲ. 가상과 현실의 혼합 재구성 40
1. 메타 개념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40
2. 원우주의 기원 42
1) 원우주 개념의 출현 42
2) 경전예술 중의 원우주 45
3) 문학과 영시의 원우주 46
4) 원우주의 전원시대 : 전자게임 49
3. 메타우주 해체 52
4. 허실상생: 가상과 현실의 혼합재구성 54
Ⅳ. 원우주예술:온라인에서 체인까지 57
1. 메타 우주 예술의 열쇠: 암호화 예술 NFT 57
1) 암호화 예술의 개념 57
2) 암호화 예술과 디지털 예술의 발전관계 59
3) 암호화 예술의 특징 62
2. 원우주예술의 특징 분석 63
1) 원우주 예술의 강한 교호화 63
2) 원우주 예술의 NFT화 65
3) 원우주 예술의 몰입화 66
3. 원우주예술의 표현형식 67
1) 원우주 건축 디자인 67
2) 원우주 상형 디자인 69
3) 예술창작 70
4. 결정가치 인정 : M세대의 권층문화 70
Ⅴ. 원우주예술에 대한 이성적 사고 74
1. 예술적 감지의 약화 74
2. 암호화 예술이 생태에 미치는 영향 76
3. 암호화 아트는 반드시 '있는 그대로'여야 하는 폐해 79
4. 원우주배후의 자본 79
5. 숫자는 예술의 본성에 충실해야 함 81
Ⅵ. 맺음말 84
참고문헌 86
Abstract 89
〈圖2-1〉 路易斯·布努埃爾, 《一條安達魯狗》, 實驗短片, 1928年 18
〈圖2-2〉 白南准, 《電視佛陀》, 裝置藝術, 1974 年 21
〈圖2-3〉 美國藝術家Sam Rolfes 3D藝術作品 28
〈圖2-4〉 大悲宇宙 (林琨皓) 3D藝術作品 29
〈圖2-5〉 建築投影 《Luxor In Reflection》 2016 30
〈圖2-6〉 藝術家白南准電視裝置藝術 《電視大提琴》 (TV Cello) 31
〈圖2-7〉 美國藝術家拉斐爾·洛扎諾·海默 (Rafael Lozano-Hemmer) 《聲音隧道》 (Voice Tunnel) 31
〈圖2-8〉 日本跨媒介數字藝術團隊TeamLab 《与花共生的動物們》 33
〈圖3-1〉 元宇宙組成示意圖 44
〈圖3-2〉 電影 《頭号玩家》 海報 47
〈圖4-1〉 亞特蘭大藝術家AmyRader NFT作品 58
〈圖4-2〉 人工智能繪制的畵作 《EdmonddeBelamy》 61
〈圖4-3〉 《我的世界》 基础方塊房子 68
〈圖4-4〉 烤仔建工NFT建筑 68
〈圖4-5〉 藝術家村上隆与RTFKT推出的合作款Clone X NFT系列之一 69
〈圖4-6〉 特斯拉的馬斯克 (Elon Musk) 穿著的CyberTruck風格球鞋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