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12
2. 선행연구 분석 16
3. 연구내용과 방법 17
Ⅱ. 회화의 繁簡 모순성 22
1. 동방 회화의 繁簡 22
2. 서방 회화의 繁簡 30
Ⅲ. 동방 고전 회화의 모순성 37
1. 인성과 신성의 병존 37
2. 명암의 대항 39
3. 동정의 제어 43
4. 가장자리 선의 허실 45
Ⅳ. 현대 회화의 모순성 51
1. 해체와 재구성 51
2. 색채와 모순 57
3. 형과 신 63
4. 모순공간 65
Ⅴ. 회화의 모순성 탐색 69
1. 모순의 응결 69
1) 자아 인식의 모순성 69
2) 색채와 결구의 모순 중첩 70
3) 모순적 부호 표현 72
2. 모순의 직관적 표현 74
1) 고전과 현대의 결합 74
2) 진실과 모호의 병존 75
3) 이성과 감성의 충돌 77
3. 회화 모순성 운용의 신돌파 79
1) 윤곽선의 병치 79
2) 시각의 쌍관성 81
3) 부호의 전환 82
4. 회화 주제의 모순성 83
1) 흑인과 백인 84
2) 신생과 쇠퇴 85
3) 희망과 절망 86
Ⅵ. 회화 창작의 모순 응용 -연구자 작품 분석- 89
1. 모순의 조화 탐구 89
2. 화면 내용의 모순 94
3. 구상과 추상의 결합 98
Ⅶ. 결론 106
참고문헌 111
Abstract 116
〈圖1〉 現代, 齊白石, 《蓮蓬蜻蜓》, 水墨, 紙本, 134.5cm*34cm, 中國美術館藏 28
〈圖2〉 現代, 齊白石, 《柳牛圖》, 水墨, 紙本, 134.5cm*34cm, 《齊白石繪畵作品圖彔 (上卷)》 天津人民美術出版社 p.311. 29
〈圖3〉 現代, 保羅·塞尚, 《苹果与橘子》, 布面油畵, 93cm*74cm, 現藏于法國奧賽博物館 35
〈圖4〉 1504年, 拉斐爾, 《圣母的婚礼》, 布面油畵, 170cm*117cm, 現藏于米蘭布列拉美術館 38
〈圖5〉 1512-1514年, 拉斐爾, 《西斯廷圣母》, 布面油畵, 265cm*196cm, 現藏于德累斯頓古代大師繪畵館 39
〈圖6〉 1636-1643年, 倫勃朗, 《達那厄》, 布面油畵, 185cm*203cm, 現藏于俄羅斯圣彼得堡艾爾米塔什博物館 42
〈圖7〉 1638年, 尼古拉斯·普桑, 《隨着時間之神的音樂起舞》, 布面油畵, 82.5cm*104cm, 現藏于倫敦華萊士珍藏館 45
〈圖8〉 1623年, 委拉斯貴支, 《酒神巴庫斯》, 布面油畵, 165cm*225cm, 現藏于西班牙馬德里普拉多美術館 48
〈圖9〉 1644年,委拉斯貴支, 《鏡前的維納斯》, 布面油畵, 122.5cm*175cm, 現藏于倫敦國家畵廊 49
〈圖10〉 1907年, 巴勃羅·畢加索, 《亞威農少女》, 布面油畵, 243cm*233.74cm,現藏于美國紐約現代藝術博物館 52
〈圖11〉 1946年, 巴勃羅·畢加索, 《公牛圖》, 平版印刷, 29.2cm*39.5cm, 現藏于美國紐約市現代藝術博物館 54
〈圖12〉 1937年, 巴勃羅·畢加索, 《格爾尼卡》, 布面油畵, 349.3cm*776.6cm, 現藏于馬德里國家索菲亞王菲美術館 56
〈圖13〉 1876年, 雷諾阿, 《煎餅磨坊前的舞會》, 布面油畵, 131cm*175cm, 現藏于巴黎奧賽博物館 60
〈圖14〉 2019年, 畢馨之, 《19-10》, 布面油畵, 150*150cm 91
〈圖15〉 2019年, 畢馨之, 《19-12》, 布面油畵, 150*150cm 91
〈圖16〉 2019年, 畢馨之, 《19-13》, 布面油畵, 150*150cm 91
〈圖17〉 2019年, 畢馨之, 《19-11》, 布面油畵, 150*150cm 93
〈圖18〉 2017年, 畢馨之, 《餐廳1》, 布面油畵, 90*110cm 97
〈圖19〉 2017年, 畢馨之, 《窗外》, 布面油畵 60cm*90cm 101
〈圖20〉 2019年, 畢馨之, 《19-14》, 布面油畵, 150*150cm 102
〈圖21〉 2018年, 畢馨之, 《19-9》, 布面油畵, 150*200cm 104
〈圖22〉 2018年, 畢馨之, 《18-6》, 布面油畵80*120cm 104
〈圖23〉 2018年, 畢馨之, 《18-4》, 布面油畵, 170*120cm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