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문제와 범위 및 방법 24
1. 연구문제와 범위 24
2. 연구 방법 30
제3절 논문 구성 및 선행연구 분석 35
1. 논문 구성 35
2. 선행연구 분석 38
제2장 SF 영화 속 인공지능 캐릭터에 관한 이론적 배경 49
제1절 SF 영화 장르와 인공지능 49
1. 인공지능의 개념 및 발전 과정 49
2. SF 영화 장르와 인공지능 캐릭터의 변화 양상 63
제2절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아브젝시옹(abjection), 아브젝트(abject), 코라(chora) 89
1. 배제된 타자들에 대한 담론 - 자아 형성 과정 89
2.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아브젝시옹(abjection) - 공포와 혐오의 기원 94
제3장 1920년대 영화 속 인공지능에 대한 재현방식 분석 107
제1절 자본주의에서 탄생한 기술적 타자의 기원-〈메트로폴리스〉 107
1. 계급 간의 갈등과 투쟁을 통한 욕망의 타자화 107
2. 사회적 계급으로 상징화된 캐릭터의 타자성 115
3. 수직적 구조를 통해 타자화된 공간 메타포 121
제4장 2000년대 초반 영화 속 인공지능에 대한 재현방식 분석 126
제1절 '추방'과 '소외'로 드러나는 타자에 대한 경계-〈A.I.〉 126
1. 서사로 재현된 타자화된 존재의 정체성 126
2. 불안과 공포의 대상이 되는 인공지능 캐릭터 132
3. 혐오로 인해 추방된 타자의 낯선 공간 138
제5장 2010년대 이후 영화 속 인공지능에 대한 재현방식 분석 145
제1절 인간과 인공지능의 경계적 타자-〈엑스 마키나〉 145
1. 타자의 욕망의 경계를 드러내는 서사적 재현 145
2. 캐릭터의 불완전한 신체로 드러나는 타자성 153
3. 모호한 경계를 구성하는 타자의 공간 161
제6장 결론 및 제언 169
참고문헌 175
Abstract 184
〈표 1〉 2018년 10대 기업리스크 16
〈표 2〉 논문의 흐름 35
〈표 3〉 정신분석학적 관점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39
〈표 4〉 기호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연구 42
〈표 5〉 포스트휴먼 캐릭터에 관한 연구 44
〈표 6〉 인공지능과 관련한 연구 패러다임 47
〈표 7〉 해외 국가별 인공지능 통계 주요 조사항목 56
〈표 8〉 SF 영화의 시대적 변화 양상 65
〈표 9〉 아이작 아시모프가 내세운 로봇 3대 원칙 67
〈표 10〉 로봇의 5대 정의 68
〈표 11〉 영화 속 인공지능 혹은 로봇 캐릭터의 변화와 특징 70
〈표 12〉 영화 속 인공지능 혹은 로봇 캐릭터의 시대별 변화 양상 87
〈표 13〉 자아 형성 과정에 대한 프로이트와 라캉의 이론적 차이 93
〈표 14〉 디스토피아적 공간의 장르적 특징 106
〈표 15〉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영화의 변화 과정과 특징 171
〈그림 1〉 연구대상 영화의 포스터 이미지 26
〈그림 2〉 아브젝시옹(abjection)의 예시 이미지 31
〈그림 3〉 산업혁명 주기 49
〈그림 4〉 인공지능에 대한 일반적 이미지 52
〈그림 5〉 인공지능의 발전 과정 54
〈그림 6〉 그리스 신화 속 '탈로스'에 대한 이미지 61
〈그림 7〉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 이미지 64
〈그림 8〉 인공지능의 새로운 종으로서의 가능성 69
〈그림 9〉 영화 〈오즈의 마법사〉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73
〈그림 10〉 영화 〈금지된 행성〉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74
〈그림 11〉 영화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75
〈그림 12〉 영화 〈스타워즈〉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76
〈그림 13〉 영화 〈메트로폴리스〉와 〈블레이드 러너〉에 나오는 미래도시 이미지 78
〈그림 14〉 영화 〈블레이드 러너〉에 나오는 인조인간 '리플리컨트' 이미지 79
〈그림 15〉 영화 〈터미네이터〉 시리즈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81
〈그림 16〉 영화 〈바이센테니얼맨〉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84
〈그림 17〉 영화 〈A.I〉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85
〈그림 18〉 영화 〈A.I엑스 마키나〉에 나오는 로봇 이미지 86
〈그림 19〉 프로이트, 라캉, 크리스테바의 이론 전개 89
〈그림 20〉 라캉의 무의식 개념의 이론적 기반 91
〈그림 21〉 애니메이션 〈슈렉〉에서 재현된 아브젝트 이미지 101
〈그림 22〉 영화 〈메트로폴리스〉에 재현된 자본가와 노동자의 극단적 대비 이미지 109
〈그림 23〉 영화 〈메트로폴리스〉에 재현된 영화 자막의 기호화 111
〈그림 24〉 영화 〈메트로폴리스〉에 재현된 바벨탑 신화 이미지 112
〈그림 25〉 영화 〈메트로폴리스〉에 재현된 마리아의 이미지 116
〈그림 26〉 영화 〈메트로폴리스〉에 재현된 로봇 '헬'의 이미지 118
〈그림 27〉 로봇 '헬'의 신여성 이미지 119
〈그림 28〉 영화 〈메트로폴리스〉에서 재현된 수직구조 이미지 124
〈그림 29〉 영화 〈A.I〉에서 재현된 동화 '피노키오' 이미지 133
〈그림 30〉 영화 〈A.I〉에서 재현된 기계적 이미지 136
〈그림 31〉 영화 〈A.I〉에서 재현된 디스토피아적 공간 138
〈그림 32〉 영화 〈A.I〉에서 재현된 메카에게 자행된 처형 방식 141
〈그림 33〉 영화 〈엑스 마키나〉에서 칼렙이 정체성에 의문을 가지는 이미지 150
〈그림 34〉 영화 〈엑스 마키나〉의 인공지능 쿄코와 에이바 156
〈그림 35〉 영화 〈엑스 마키나〉에서 경계를 구분짓는 기계적 이미지 158
〈그림 36〉 영화 〈엑스 마키나〉에서 재현된 자연 이미지 162
〈그림 37〉 영화 〈엑스 마키나〉에서 재현된 자연의 침투 이미지 163
〈그림 38〉 영화 〈엑스 마키나〉에서 재현된 폐쇄적 공간 이미지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