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3
제1장 서론 19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9
1. 문제제기 19
2. 연구목적 2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26
1. 연구범위 26
2. 연구방법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긍정 심리자본 30
1. 긍정 심리자본의 개념 30
2. 긍정 심리자본의 구성요인 36
제2절 자기주도학습 45
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45
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인 49
제3절 학습몰입 55
1. 학습몰입의 개념 55
2. 학습몰입의 구성요인 60
제4절 학습동기 64
1. 학습동기의 개념 64
2. 학습동기의 구성요인 68
제5절 선행 연구 72
1. 긍정 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의 영향 관계 72
2.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의 영향 관계 75
3.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몰입의 영향 관계 78
4. 긍정 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80
5.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81
제3장 연구 방법 설계 83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 83
1. 연구모형 83
2. 가설 설정 8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92
제2절 조사설계 95
1. 조사 목적 및 대상 95
2. 조사 기간 및 방법 96
제3절 설문지 구성과 분석 방법 97
1. 설문지 구성 97
2. 분석 방법 99
제4장 실증분석 101
제1절 표본의 인구학적 특성 101
제2절 연구 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103
1. 긍정 심리자본의 신뢰성 및 타당도 검증 105
2. 자기주도학습의 신뢰성 및 타당도 검증 107
3. 학습몰입의 신뢰성 및 타당도 검증 109
4. 학습동기의 신뢰성 및 타당도 검증 110
5.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111
6. 모형검증 113
제3절 가설 검증 115
1.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영향 관계 115
2. 관광계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간의 영향 관계 121
3.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몰입간의 영향 관계 124
4.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126
5. 가설 검증의 요약 136
제5장 결론 13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3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46
1. 이론적 시사점 146
2. 실무적 시사점 15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7
참고 문헌 159
부록 194
Abstract 201
〈표 2-1〉 긍정 심리자본의 개념 35
〈표 2-2〉 긍정 심리자본의 구성요인 39
〈표 2-3〉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48
〈표 2-4〉 자기주도 학습의 구성요인 52
〈표 2-5〉 학습몰입의 개념 59
〈표 2-6〉 학습몰입의 구성요인 63
〈표 2-7〉 학습동기의 개념 67
〈표 2-8〉 학습동기의 구성요인 71
〈표 3-1〉 긍정 심리자본의 조작적 정의 93
〈표 3-2〉 자기주도학습의 조작적 정의 94
〈표 3-3〉 학습몰입의 조작적 정의 94
〈표 3-4〉 학습동기의 조작적 정의 95
〈표 3-5〉 설문지 구성 98
〈표 3-6〉 자료 분석 방법 10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102
〈표 4-2〉 긍정 심리자본 타당성과 신뢰성 106
〈표 4-3〉 자기주도학습 타당성과 신뢰성 108
〈표 4-4〉 학습몰입 타당성과 신뢰성 109
〈표 4-5〉 학습동기 타당성과 신뢰성 111
〈표 4-6〉 상관관계 분석 112
〈표 4-7〉 적합도 지수 113
〈표 4-8〉 변수 간 관계 114
〈표 4-9〉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계획과의 관계 117
〈표 4-10〉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실행과의 관계 118
〈표 4-11〉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평가와의 관계 120
〈표 4-12〉 관광계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분석 122
〈표 4-13〉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몰입과의 관계 125
〈표 4-14〉 조절효과의 분석절차 127
〈표 4-15〉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계획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129
〈표 4-16〉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실행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131
〈표 4-17〉 관광계열 대학생의 긍정 심리자본과 학습평가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133
〈표 4-18〉 관광계열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과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학습동기의 조절효과 135
〈표 4-19〉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37
〈그림 3-1〉 연구모형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