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일-가정 역할갈등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일-가정 역할갈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일-가정 역할갈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조사가 진행된 시기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으로 대면 조사에 제약이 있었기 때문에 모든 수집 절차는 보육교사 교육 웹 사이트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기혼보육교사 272명을 대상으로 임의표집과 눈덩이 표집을 동시에 진행하였다.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Moracco, Danford와 D'Arienzo(1982)의 측정도구를 권기태(1990)가 번안하였고, 신혜영(2004)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하고 김명수(2012)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일-가정 역할갈등을 측정하기 위해 Carlson, Kacmar, Williams(2000)이 개발하고 일-가정 갈등 척도를 참고하여 김은석(2018)이 제시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기위해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 일-가정 역할갈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가정 역할갈등이 직무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회귀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일-가정 역할갈등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직무스트레스의 모든 하위요인은 일-가정 역할갈등의 각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수준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할수록 일-가정 역할갈등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혼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와 일-가정 역할갈등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직의도의 모든 하위요인은 일-가정 역할갈등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로써 기혼 보육교사가 일-가정 역할갈등이 증가할수록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따라서 기혼 보육교사는 일-가정 역할갈등이 매개하고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이직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혼 보육교사가 장기적으로 보육기관에 근무할 수 있도록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개입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대한 영향에서 일-가정 역할갈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면 1단계 분석에서는 독립변수인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지면 매개변수인 일-가정 역할갈등도 높아짐을 보였고, 2단계 분석에서 독립변수인 직무스트레스가 높아지면 종속변수인 이직의도가 높아짐을 보였다. 3단계 분석에서는 직무스트레스와 일-가정 역할갈등을 동시에 투입했을 때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표준화 계수가 감소하여 부분매개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혼 보육교사가 일-가정 역할갈등을 매개효과로 직무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이직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론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혼 보육교사의 일-가정 역할갈등이 매개하고 직무스트레스가 증가할 경우 이직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는 영유아의 심리적인 불안감을 가지게 하고 교사와 영유아의 애착관계 훼손시키는 등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혼 보육교사의 이직을 예방하기 위해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일과 가정을 양립 할 수 있는 제도적인 보완이 필요한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제언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질적 연구를 통해 기혼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구체적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일-가정 역할갈등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양적 연구로 파악하기 어려운 기혼 보육교사의 구체적인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 일-가정 역할갈등에 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기혼 보육교사의 자녀 유무에 따른 변인들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미혼 교사와 기혼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변인들이 다르듯이 자녀가 있는 기혼 보육교사와 자녀가 없는 기혼 보육교사의 변인들의 경험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녀 유무에 따라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이직의도를 가지게 하고 이러한 이직은 영유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장동료, 학부모에게 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보육기관 종사자들의 과도한 업무와 같은 요인들을 감소시키기 위해 보육기관의 종사자를 증원해야 한다.
넷째, 기혼 보육교사가 일과 가정을 양립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실질적인 지원과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이상으로 본 연구를 종합해 보면 기혼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그 과정에서 일-가정 역할갈등이 부분 매개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개별 어린이집은 물론 국가 차원에서 기혼 보육교사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분석하고 긍정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해 준다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