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니메이션은 비교적 일찍 시작되어 1918년 미국에서 애니메이션 '잉크병에서 튀어 나오다'를 도입했고, 1922년 중국 최초의 자체 제작 광고 애니메이션 '서진동화문타자기'가 출시되면서 중국 애니메이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여 자신의 발전을 시작했다. 중국이 특정 역사적 시기의 원인으로 인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이 심각하게 저해되고 그 후 애니메이션 생산량이 다시 회복되기 시작했지만 형식, 표현 방법 및 소재 면에서 독창성을 돌파하지 못한 상황은 최근 몇 년에서야 개선되었습니다. 중국 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과정을 돌이켜보면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은 매우 어렵고 애니메이션 선진국의 반열에 들지 못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장르와 소재도 나날이 풍부해지고 있으며 중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도 새로운 봄을 맞이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작품의 발행 수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품질 측면에서도 많은 우수한 애니메이션 작품이 출시되고 있다.
중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민 총생산에서 점점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중국은 현재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을 보면 세계의 다른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한 국가와 비교할 때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현재 중국 내 애니메이션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감독 메커니즘이 완벽하지 않고 많은 해적판 상인들이 정부의 정책 혜택을 빌리고 있으며, 투기 및 교묘함을 목적으로 애니메이션 시장의 발전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전체 산업의 발전 분위기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업계 종사자 수가 심각하게 부족하여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전문 인력의 수요는 약 20만 명에 육박하지만 현재 중국의 애니메이션 업계 종사자는 약 1만 명에 불과하다. 우리와 이웃한 한국은 애니메이션 업계 종사자가 우리의 3배이다.중국 대학들은 애니메이션 분야의 전공을 개설했지만, 대부분 중후반 제작에 종사하고 있으며, 콘텐츠 창작 분야의 인재는 여전히 매우 부족하다. 창작적 인재가 부족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도 우수한 애니메이션 대표작품이 부족하고, 작품 장르는 대부분 외국 애니메이션 모방 위주로 특색이 부족하고 경쟁력이 전혀 부족하다. 일본 미국 등 외국의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예로 들자면,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일본 애니메이션 제품은 중국 국내 애니메이션 제품에 비해 일반적으로 시장 수요 지향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도록 유치하고 애니메이션 부가 산업은 막대한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발전하고 세계적으로 강력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이 글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향후 발전 추세를 주제로 하며, 먼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재 발전에 대해 논술하고, 다음으로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직면한 많은 문제를 연구하고 논의하며,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향후 발전 방향을 분석 및 논의한다. 즉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 건설을 개선하고 관련 방향의 인재를 적극적으로 양성하며 창의성을 핵심 요지로 삼고 국내외 협력을 강화한다.애니메이션 산업은 결국 문화적 창의성을 기본으로 하는 산업으로, 세계 애니메이션 강국들은 그들만의 독특한 애니메이션을 가지고 있다.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자체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작 능력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고유한 스타일, 제작 특성 및 가치관을 연구해야 한다. 또한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고수하고 창작에는 자신만의 스타일이 있으며 무작정 모방해서는 안 된다. 국내외 시장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체인 전체의 건설을 개선하고 인재양성을 가속화하며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전체의 고용을 보장한다. 그리고 주변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