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접광고의 속성으로 선정된 정보성, 신뢰성, 오락성 요인들이 중국에서 방영된 '별에서 온 그대', '사랑의 불시착', '도깨비', '미생' 등의 식품류 간접광고를 접한 중국 시청자들의 드라마 호감도, 브랜드 인지도 그리고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의 다양한 연구를 참고하여 6가지의 요인을 언급하였으며 통계학적 유의미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델을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제기한 구성 개념간의 인과성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한국 드라마에서 등장하는 식품류 상품의 간접광고 속성 중 정보성을 제외한 신뢰성과 오락성이 드라마 호감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에 진출하는 식품류 기업과 드라마 제작사와의 협업을 통한 서로간의 전략적 제휴를 모색할 수 있는 근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드라마의 간접광고(PPL)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며 중국 등에서 방영되는 한류(Korean Wave)드라마 제작과정에서 간접광고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한국 드라마에 대한 호감도 및 한국 드라마에 등장하는 간접광고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한류 드라마 제작사 및 광고주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