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창업의도의 관계에서 주도성의 매개효과와 네트워크 환경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2023년 4월 3일 ~ 4월 14일 약 2주 동안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358건의 응답을 받아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SPSS 25.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Hayes PROCESS Macro for SPSS(v4.2) 프로그램의 부트스트래핑을 활용하여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 창업의도, 주도성, 네트워크 환경 간에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확인되었다. 둘째,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은 창업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창업의도의 영향 관계에서 주도성의 유의한 완전매개효과가 검증되었고, 일상적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독창적유연성과 창업의도의 영향 관계에서만 주도성의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대학생의 네트워크 환경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일상적 창의성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이 나타났다.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의 하위요인인 독창적 유연성은 네트워크 환경의 모든 수준에서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이 나타났으나, 대안적해결력과 관계적개방성은 네트워크 환경의 수준이 낮은 경우 창업의도에 유의한 부(-)적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네트워크 환경이 높은 수준에서는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이 높을수록 창업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었다. 주도성은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창업의도의 관계를 매개하며, 이는 대학생들의 일상적 창의성을 높이고, 주도적 태도를 함양하여 창업의도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네트워크 환경이 보통 이상의 수준일 경우 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들의 창업의도를 높이는 선행요인으로 일상적 창의성과 주도성, 네트워크 환경이 작용하고 있음이 증명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과 이론적·실천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창업 교육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이고 가치있는 사업 아이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창의성 향상을 위한 학습방법을 추구해야 한다. 열린 교육환경 기반을 마련하여 다양한 학문적 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유로운 사고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창업 교육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창업 과정에서 주어지는 다양한 문제와 제한된 제약된 상황을 잘 극복하고 새로운 기회를 발견하여 활용할 수 있는 주도적 역량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창업 실무 내용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습형 강좌 수의 확충이 필요하다. 셋째, 경험이 부족한 대학생들에게 창업과 관련된 긍정적 태도의 형성을 돕고, 창업과 관련된 역할모델 및 전문적 조언 등 다양한 효용을 제공할 수 있는 사회적 지원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다양한 분야의 역량 있는 멘토의 지속적인 멘토링 제공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창업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창업 시뮬레이션을 통해 창업자로서의 역할과 과업을 연습해 볼 수 있는 실무 환경의 제공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업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대학생의 창업의도에 선행요인으로 제시한 일상적 창의성, 주도성, 네트워크 환경의 관계를 검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대학생의 창업과 관련하여 실효성 있는 직업상담과 창업교육 환경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의 결과가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