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4
3. 연구 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Ⅱ. 이론적 배경 16
1. 건강관련체력 16
2.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 16
1)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의 구성 및 흐름 16
2)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의 특징 17
3)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PAPS) 측정 종목 구성 18
3. 텍스트 마이닝 19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조사도구 20
3. 자료수집 및 자료정제방법 21
4. 자료처리방법 26
Ⅳ. 연구결과 27
1.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27
1-1. 학생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27
1-2.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30
2.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32
2-1. 학생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32
2-2.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34
3.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36
3-1. 학생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36
3-2.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38
4. PAPS에 대한 개선사항 40
4-1. 학생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40
4-2. 교육전문가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42
Ⅴ. 논의 44
Ⅵ. 결론 47
참고문헌 48
부록 50
Abstract 56
표 1. 연구참여자(학생)개별적 특성 20
표 2. 연구참여자(교육전문가) 개별적 특성 20
표 3. 정제과정을 거친 학생의 주요텍스트 21
표 4. 정제과정을 거친 교육전문가의 주요텍스트 23
표 5. 학생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29
표 6.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31
표 7. 학생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33
표 8.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35
표 9. 학생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37
표 10.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39
표 11. 학생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41
표 12. 교육전문가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주요텍스트의 연결중앙성 지표 43
그림 1. 학생건강체력평가시스템의 구성 및 흐름도 17
그림 2. PAPS 측정 종목 구성 18
그림 3. 학생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텍스트 분석 27
그림 4. 학생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텍스트 마이닝 28
그림 5.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텍스트 분석 30
그림 6.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전반적 인식 텍스트 마이닝 31
그림 7. 학생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텍스트 분석 32
그림 8. 학생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텍스트 마이닝 33
그림 9.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텍스트 분석 34
그림 10.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긍정적 인식 텍스트 마이닝 35
그림 11. 학생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텍스트 분석 36
그림 12. 학생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텍스트 마이닝 37
그림 13.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텍스트 분석 38
그림 14. 교육전문가들의 PAPS에 대한 부정적 인식 텍스트 마이닝 39
그림 15. 학생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텍스트 분석 40
그림 16. 학생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텍스트 마이닝 41
그림 17. 교육전문가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텍스트 분석 42
그림 18. 교육전문가들이 인식하는 PAPS에 대한 개선사항 텍스트 마이닝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