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선행연구 검토 12
1) IB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12
2) 학술적 글쓰기 지도 연구 16
3. 연구 내용 및 방법 20
Ⅱ. IB 교육과정 및 확장형 에세이 22
1. IB 교육과정 개관 22
2. IB DP 교육과정 26
1) IB DP 교육과정의 목표 26
2) IB DP 교육과정 모형 26
3) IB DP 평가 체계 31
3. IB DP 확장형 에세이 33
1) 확장형 에세이 개관 33
2) 진행 단계 38
3) 평가 40
Ⅲ. 이론적 배경 43
1. 구심적 장르로서의 학술적 글쓰기 43
1) 구심적 장르로서의 학술적 글쓰기 43
2) 학술적 글쓰기의 지도 내용 45
2. 계열별 학술적 글쓰기 53
1) 계열별 학술적 글쓰기의 특징 53
2) 계열별 학술적 글쓰기의 교육 방안 54
3. 반성적 쓰기 57
1) 반성적 쓰기의 특징 57
2) 교수·학습에서의 활용 방안 58
3) 반성적 쓰기를 활용한 작문 평가 방안 59
Ⅳ. 확장형 에세이 지도 내용 및 방법 63
1. 확장형 에세이 단계별 지도 내용 64
2. EE 코디네이터 지도 내용 68
1) 확장형 에세이 안내 68
2) 주제 선정 69
3) 연구 방법론 73
4) 확장형 에세이의 형식 및 내용 76
5) 확장형 에세이의 평가 기준 78
6) 실행 가능성 보고서 82
3. 사서교사 지도 내용 84
1) 자료의 수집 84
2) 인용 및 출처 표시 방법 86
4. 지도교사 지도 내용 89
1) 주제 구체화 및 연구 질문 수정 89
2) 연구 방법 90
3) 개요 작성 90
4) 피드백 및 수정 91
5) 성찰 면담 92
5. 지도 주체 간 협력 방안 94
Ⅴ.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1
Abstract 105
〈표 1〉 IB 사명문 22
〈표 2〉 IB의 학습자상 10가지 23
〈표 3〉 IB 교육과정별 특징, 교육내용 및 평가 방법 25
〈표 4〉 IB DP 교육과정의 목표 26
〈표 5〉 IB DP의 핵심 요소 29
〈표 6〉 IB DP 교과군의 교과 특징 및 세부 과목 30
〈표 7〉 핵심 요소 평가 점수표 32
〈표 8〉 언어와 문학 과목의 평가 방식 및 비중 32
〈표 9〉 확장형 에세이의 교수·학습 방향 34
〈표 10〉 확장형 에세이의 평가 목표 36
〈표 11〉 확장형 에세이 일정표 예시 39
〈표 12〉 확장형 에세이 평가 기준 41
〈표 13〉 학술적 글쓰기가 요구하는 공통적인 문식성 45
〈표 14〉 글쓰기 단계에 따른 지도 내용 및 학생 활동 46
〈표 15〉 학술적 글쓰기의 단계별 교수-학습 계획안 48
〈표 16〉 단계별 학술에세이 작성 방법 49
〈표 17〉 선행 연구에서 제안한 학술적 글쓰기 지도 내용 종합 51
〈표 18〉 계열별 리포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56
〈표 19〉 반성적 쓰기의 구성 요인 61
〈표 20〉 확장형 에세이 작성 일정에 따른 지도 내용 67
〈표 21〉 확장형 에세이 안내 68
〈표 22〉 EE 코디네이터의 지도 내용 및 협력 방안 : 주제 선정 70
〈표 23〉 가주제에서 참주제 도출 예시 71
〈표 24〉 연구 질문 설정의 예시 72
〈표 25〉 EE 코디네이터의 지도 내용 및 협력 방안 : 연구 방법론 73
〈표 26〉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의 예시 74
〈표 27〉 실험 연구의 체크리스트 예시 75
〈표 28〉 EE 코디네이터의 지도 내용 : 확장형 에세이의 형식 및 내용 77
〈표 29〉 확장형 에세이의 구성 시 포함할 내용 77
〈표 30〉 EE 코디네이터의 지도 내용 : 확장형 에세이의 평가 기준 79
〈표 31〉 평가 기준 A : 연구의 초점 및 연구 방법 79
〈표 32〉 평가 기준 B : 지식과 이해 80
〈표 33〉 평가 기준 C : 비판적 사고 80
〈표 34〉 평가 기준 D : 제시 방식 81
〈표 35〉 평가 기준 E : 참여 81
〈표 36〉 실행 가능성 체크 리스트 83
〈표 37〉 사서교사의 지도 내용 : 자료의 수집 84
〈표 38〉 자료의 신뢰성 평가 질문 예시 86
〈표 39〉 사서교사의 지도 내용 : 인용 및 출처 표시 방법 86
〈표 40〉 참고문헌 인용 스타일 예시 87
〈표 41〉 자료 형태에 따른 APA 인용 스타일 예시 88
〈표 42〉 잘못된 설문 조사 방법의 예시 90
〈표 43〉 개요 작성 시 유의 사항 91
〈표 44〉 성찰 면담에서의 준비 및 면담 내용 93
[그림 1] IB 교육과정의 운영 단계 24
[그림 2] IB DP 교육과정 모형 27
[그림 3] 지도 주체 간 협력 방안 95
[그림 4] 확장형 에세이 지도 일람표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