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과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공학 도구의 개념 13
1) 2015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공학 도구 13
2) 수학 교육에서 공학 도구 활용의 필요성 14
3) 공학 도구 사용에서의 유의점 15
2. 공학 도구의 활용 17
1) 공학 도구의 분류 17
2)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교과서의 공학 도구 21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Ⅳ. 연구결과 31
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공학 도구 양적 추이 변화·분석 31
1) 2015 개정 교육과정 31
2) 2022 개정 교육과정 32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공학 도구의 양적 추이 비교 34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영역별 분석 36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공학 도구 종류별 활용 분석 38
4.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교과서의 공학 도구의 활용 내용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가? 45
Ⅴ. 결론 및 논의 47
Ⅵ. 참고문헌 50
Abstract 52
〈표 Ⅱ-1〉 김미화 외(2013)에서 사용한 공학 도구 분류와 그 예시 17
〈표 Ⅱ-2〉 강영수(2020)에서 사용한 공학 도구 분류와 그 예시 18
〈표 Ⅱ-3〉 박미현(2020)에서 사용한 공학 도구 분류와 그 예시 19
〈표 Ⅱ-4〉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공학 도구 분류와 그 예시 20
〈표 Ⅲ-1〉 교과서 목록 27
〈표 Ⅲ-2〉 교과서 별 공학 도구 활용 영역 29
〈표 Ⅳ-1〉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공학 도구의 빈도 34
〈표 Ⅳ-2〉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중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영역별 공학 도구 빈도 분석 36
〈표 Ⅳ-3〉 공학 도구 활용 부분에 대한 공학 도구 종류별 활용 현황(각 공학 도구 종류별로 괄호 안의 숫자는 공학 도구가 활용된 부분의 횟수를 의미한다.) 39
〈표 Ⅳ-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 '기호 조작 - 그래프작성 소프트웨어(SG)'와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DG)'의 양적 추이 42
〈표 Ⅳ-5〉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공학 도구가 언급된 성취기준 45
〈표 Ⅳ-6〉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교과서 분석 46
〈그림 Ⅱ-1〉 계산기(GC) 예시 21
〈그림 Ⅱ-2〉 기호 조작 - 그래프 작성 소프트웨어(SG) 예시 22
〈그림 Ⅱ-3〉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DG) 예시 23
〈그림 Ⅱ-4〉 스프레드시트(SS) 예시 24
〈그림 Ⅱ-5〉 인터넷 및 스마트기기(I&S) 예시 25
〈그림 Ⅱ-6〉 통계 전용 소프트웨어(ST) 예시 26
〈그림 Ⅳ-1〉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수학 교과서 공학 도구 종류별 활용 현황 42
〈그림 Ⅳ-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년별 교과서 내 '기호 조작 - 그래프 작성 소프트웨어(SG)' 와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DG)'의 양적 추이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