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공학 도구의 활용을 비교·분석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집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과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의 '공학 도구' 관련 언급 빈도를 비교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의 공학 도구를 내용영역별, 종류별로 분석하여 양적 주이로 나타내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의 공학 도구 사용을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 적용할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의 공학 도구를 종류별로 분석한 결과 '동적 기하 소프트웨어(DG)'가 102회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며 공학 도구의 활용이 '기하'와 '함수'에 집중되어 있는 한계점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215 개정 교육과정에 비하여 공학 도구와 관련한 내용의 많은 증가를 확인할 수 없었다. 특히,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보다 '공학 도구' 언급 빈도가 증가하였으나 다루고 있는 내용영역이 동일하여 유의미한 증가량으로 보기 어려웠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내의 공학 도구를 내용영역별로 분석한 결과 기하 영역이 약 36%로 가장 높고 대수 영역이 약 10%로 가장 낮았다. 따라서 2022 개정 교육과정 적용 교과서 집필 시 다양한 공학 도구를 포함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교과서에서 부족하였던 대수 영역에도 적합한 공학 도구의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공학 도구의 사용이 더 강조되고 있는 만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보다 더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공학 도구의 사용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