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미술관은 기존의 감상과 보존만을 위한 공간이 아닌 치유 효과가 강한 미술관 고유의 공간적·환경적 특성과 풍부한 자원들, 그리고 서비스 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점으로 미술관 관람객들의 정신적 웰빙을 위한 공간으로 그 활동 범위를 점점 더 넓혀가고 있다. 미술관의 실·내외 환경과 다양한 프로그램, 이와 더불어 관람객들을 위한 서비스 방식은 치유환경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다 할 것이다.
이러한 미술관의 특징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노인을 위한 환경조성에 관심이 집중되어있는 현재 상황과 그동안 미술관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개입을 고려할 때 초고령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유환경이라는 기능적 관점에서 미술관 환경을 진단해 봄으로써 치유환경으로서 미술관의 가능성과 방향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1980년대부터 2020년까지 연구된 치유환경에 대한 문헌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미술관의 치유 환경적 요인을 도출하고 그에 따른 인천·경기 지역 사립미술관의 환경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2차에 걸친 전문가 내용 타당도검사를 통해 미술관에 대한 치유환경 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인천·경기 지역 사립미술관을 방문한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와 더불어 미술관 방문 노인 및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표적 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분석하여 결과에 반영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역 사립미술관의 운영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치유환경으로서 미술관의 기능은 치유공간의 기능, 휴식공간의 기능, 작품감상의 기능, 활동촉진의 기능, 사회적 교류의 기능으로 정의할 수 있다.
둘째, 미술관의 치유 환경적 요인으로는 물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물리적 요인의 세부요인으로는 소규모 성, 단순한 동선, 자연요소와 전망, 자연채광과 빛의 조절, 안전한 환경, 다양한 작품과 콘텐츠에 따른 즐거움, 다양한 색채 변화, 전통 가옥, 민속품, 가구 등 과거 회상을 통한 편안한 환경 등을 들을 수 있으며, 심리적 요인의 세부요인으로는 예술작품 감상을 통한 심리적 안정과 정서함양, 다양한 콘텐츠에 의한 흥미 유발 및 활동촉진, 자연 조망과 전통적 요소에 의한 친근한 환경, 자유로운 이동과 주변 자연환경에 의해 느낄 수 있는 자유로움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요인의 세부요인으로는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및 다양한 이벤트에 의한 사회적 교류, 교육공간에서의 활동,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공간, 다양한 정보의 제공 등을 들을 수 있다.
셋째, 노인의 치유환경으로서 지역 사립미술관의 특성은 물리적 환경 측면에서 소규모 공간, 단순한 동선, 자연적 특성, 과거 회상과 관련한 풍부한 시각적 자료, 안전성, 다양한 시각적 조형물 등이 있으며, 심리적 환경 측면에서 작품감상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 미술관의 다양한 콘텐츠가 주는 즐거움, 존중받고 있는 공간, 다양한 경험을 통한 활력 제공, 사회적 환경 측면에서 전 연령층이 방문하는 사회 통합적 장소로서 전시 감상과 교육, 친목 형성, 정보제공, 다양한 계층과 소통, 사회적 상호작용촉진을 들을 수 있다.
넷째,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지역 사립미술관의 치유환경 관점의 운영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치유 환경적 요소를 고려한 미술관 실·내외 환경 및 시설 정비, 노인 대상 프로그램 외에 사회 통합적 접근의 노인프로그램 운영, 치매 예방적 측면이 고려된 프로그램 및 이를 위한 관련 기관과의 협업, 지역 사립미술관 운영자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다양한 홍보 및 캠페인 등을 제시하였다.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미술관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개선 즉, 낙후된 시설의 정비 및 유니버설 디자인 도입과 외부 자연환경을 활용한 공간운영을 제안한다. 또한, 지역미술관은 한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많은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시설 정비에 대한 국가적 재정 지원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둘째, 심리적 환경 측면에서 예술작품 및 오감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이를 위한 전문인력의 보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미술관 전문인력지원사업 및 정 학예사 취득을 위한 경력인정 대상기관의 확대가 필요하다.
셋째, 사회적 환경 측면에서 노인 대상뿐 아니라 가족, 일반 성인 등과 함께하는 통합적 프로그램운영과 개발, 노인을 위한 정기적인 커뮤니티 프로그램의 운영을 제안한다.
넷째, 지역을 기반으로 예술적 치유환경 가능성을 고려한 미술관 공간 활용과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 국가적 치유 예방사업 참여 구조지원, 전문인력지원 강화, 업무를 담당할 별도의 지원 부서 등의 배치가 이루어지기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연구 기간 COVID-19로 인해 미술관 방문에 제한이 많았던 관계로 설문지 배포 및 자료수집이 양적으로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 COVID-19 상황으로 외출과 모임이 자제되었던 만큼 노인들의 미술관 방문은 치유환경평가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 연구에서는 국가적 재난 상황이 배제된 환경에서 더 많은 노인과 지역을 대상으로 미술관 치유환경진단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둘째, 치유환경은 노인에게만 필요한 환경은 아니며, 정신적인 힐링이 필요한 현대 사회인들에게 요구되는 것임을 감안할 때 후속 연구에서는 연령 별, 인구학적, 지리적,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미술관 치유환경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