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은 인생의 주기에 있어 많은 변화와 전환을 맞이하며 우울로 인한 즐거움과 흥미 상실 등으로 불안 및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 등의 심리적·신체적 증상이 유발되고 있다. 중년여성은 변화 하는 사회 환경에서 자기 인식의 문제를 주요 요인으로 하는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중년여성은 공예활동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사고를 확장하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따라서 중년여성은 인생의 공허함을 극복하고 생활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심리적으로 건강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공예활동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중년여성이 공예활동을 경험하여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마음을 유지하며, 긍정적 사고를 함양하여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공예활동을 통해 심리적 웰빙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여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예활동과 중년여성의 선행연구에서 유의한 변수를 선정하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와 각종 선행연구는 국내외 자료와 연구논문, 각종 연구 보고서 등을 근거로 이론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은 공예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 경험이 있는 40~60세의 중년여성과 운영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문가와 참여자로 구성된 연구참여자는 인터뷰 질문을 제1차와 제2차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는 공예활동에 직접 참여한 참여자들의 소감과 심리적으로 변화되는 상황을 중심으로 자료를 정리하였다.
실증적 연구는 소셜미디어(SNS)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설문지 조사를 시행하는 기술적 연구 방법(descriptive study)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고찰과 체계를 통해 연구모형을 제시하여 실증조사를 위한 측정 문항을 도출하고 측정척도를 개발하였으며 구성개념 간의 인과관계가 존재할 때 그 관계들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구조방정식(Figure 1. Research Model) 연구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서 공예활동의 교육적 체험, 심미적 체험, 오락적 체험 그리고 일탈적 체험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가설검정 결과 모두 채택되었다. 그리고 공예활동에서 심미적 체험, 오락적 체험이 중년여성의 사회적 지지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어 가설검정 결과 채택되었으며, 교육적 체험, 일탈적 체험은 가설검정 결과 기각되었다. 또한, 공예활동 체험이 중년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를 통한 심리적 웰빙 향상의 검정 결과 채택되었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 결과 전문가와 참여자 모두 자아존중감을 통한 심리적 웰빙에서 종이공예 활동, 섬유공예 활동, 도자기공예 활동, 금속공예 활동모두 긍정적인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년여성의 사회적 지지는 참여자보다 전문가에게서 더 긍정적인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예활동 체험이 중년여성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 그리고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실증분석과 연구참여자들의 경험을 제시한 사례분석 연구 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여성의 자아존중감에 공예활동의 교육적 체험, 심미적 체험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어 자기 계발과 인간의 보편적 가치를 인식하는 공예활동의 참여 확대와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느끼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게 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제도를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중년여성의 자아존중감에 공예활동의 오락적 체험, 일탈적 체험이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어 즐겁고 기분이 좋은 상태로 이어지고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활동의 공간을 찾게 되는 시간만으로도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예활동 공간을 제공하여 다양한 공예활동의 콘텐츠 개발을 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여야 한다.
셋째, 중년여성의 공예활동이 심리적 웰빙의 향상에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영향을 주고 있어 종이공예 활동, 섬유공예 활동, 도자기공예 활동, 그리고 금속공예 활동이 동기를 제공하고 심리적인 안정의 기틀을 마련하여 중년여성에게 적합하도록 세분화된 적절한 공예 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넷째, 중년여성은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웰빙에서 종이공예 활동, 섬유공예 활동, 도자기공예 활동 그리고 금속공예 활동 모두 전문가와 참여자가 긍정적인 경험으로 인식되어 작품을 전문적으로 창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전문가와 전업주부로 구성된 중년여성 참여자의 사회적 지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 과정을 연계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다섯째, 공예활동은 문화 예술적 관점에서 전문적인 예술 분야와 디자인과의 영역을 공유하고 희소가치를 충족하는 연구와 교육에 제도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문화예술의 가치를 지속할 수 있도록 부여할 수 있게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체제를 구축하여야 한다.
여섯째, 공예활동은 중년여성들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거시적이며 미시적인 공예 진흥을 위한 공예정책을 담당하는 기관과 중년여성의 소득 증대를 기반으로 하는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문화산업의 체제를 정립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한계를 해결하기 위한 향후 연구과제는 연구대상을 다양한 지역의 여러 기관으로 확대하여 공예활동에 중년여성의 참여도를 높여 비교, 분석하는 연구의 진행이 필요하며 중년여성의 연령을 40~60세에서 범위를 확장하여 생활공예의 관점에서 공예의 영역을 다양한 활동으로 적용하여 세부 적인 분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