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문화산업은 최근 높은 성장세에 있고 영화산업에서 사운드는 영화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사운드디자이너는 영화 사운드에 대한 제작과정의 가이드를 제시하고 영화적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운드 디자인 제작방법을 특성별로 분석하며 실용적 지침과 경험적 지식에 대해 고찰하였다. 사운드 제작과정에 대한 분석은 제작 능력과 제작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작품의 개별적 예술의 관점에서 영화 〈나의 김치 연대기〉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어 사운드의 제작과정과 가치를 살펴보게 되었다.
본 연구는 영화에 참여한 중요 스텝과 사운드디자인 관련 전문가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사운드디자인의 특성인 예술성, 상업성, 창의성, 전문성과 영화 사운드디자인의 기획단계, 제작단계, 믹싱단계를 구분하여 인터뷰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 사운드디자인 기획 단계의 제작기획서는 구매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시나리오 검토 과정은 영화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적으로 전문적인 인력이 투입되어야 한다.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성장성을 감안하여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단계에서부터 상업성, 전문성이 나타나 차별화되는 기획을 수립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스파팅 회의를 통해 사운드를 기획하며, 관객이 예술가의 창조를 직관하게 되고 예술미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화 음악의 리듬, 멜로디, 화성의 요소는 관객의 감성에 호소하도록 기획하여 영화의 본질인 예술성을 추구하도록 하였다. 영화 템프 트랙 회의를 통해, 상품성이 있는 음악이 다양한 소재와 탄탄한 시나리오와 작품성에 일치되도록 하여 사운드의 상업성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었다. 사운드 팀 구성은 예산을 고려하여, 스탭에 소요되는 경비와 일정기간 지출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화적으로 풍요롭고 여가를 지향하는 건강한 삶, 즉 정신적인 소비로 확대하여 예산의 효율성을 강조하였다. 음악팀 구성은 전문성의 희소성과 상업성의 소비성이 나타났으며, 서로의 시너지를 발휘하며 안정적인 팀워크를 만들어 제작방식이나 영화의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영화 사운드디자인 제작단계의 대사 동시녹음은 대사가 잘 전달되어 공감을 가질 수 있는 마이킹을 선정하였다. 대사 후시녹음은 사운드의 연출력을 발휘하여 관객의 심미적 경험을 고려하여 미세한 현장감을 살렸다. 기존 효과음향 사용은 원 음향을 사용하기보다 가공하거나 이펙트를 추가하는 기술력을 감안하여, 예술성을 살리기 위한 싱크를 전문화 하였다. 실제 음향효과 녹음은 표준화된 제작단계를 위한 개선책으로 사운드의 전문성이 더욱 필요한 부분으로서 체계적인 기록과 매뉴얼을 활용하였다. 음향효과는 등장인물을 나타내는 소재인 김치의 녹음에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감정을 과장해서 표현하기 위하여 혁신적인 방법을 도입하였다. 음악사용 준비 작업은 저작권에 대한 내용으로 작사 작곡과 마스터링에 대한 저작권을 해결하지 못하여 외국 영화제와 후보 진출 전략에 한계를 가져 왔다. 테마와 음악선곡은 영화 소비를 많이 하는 소비자층을 고려하여 역동적인 소비 행태가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음악선곡은 영화의 원천자산과 필수자산이 형성되도록, 트랜디한 사운드 디자인을 통해 영화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셋째, 영화 사운드디자인의 믹싱단계의 사운드의 균형감 밸런스는 다양한 환경과 모바일 콘텐츠 성장으로 사운드 콘텐츠의 소비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피사체와 배경원칙이나 뎁스 조절을 일반화하는 과정에 독창성을 살리는 방법을 도입하였다. 원근감 밸런스는 유럽의 미적 관점에서 제작되어 자연과 자유, 개인의 감성 등을 추상적인 방법을 활용하였다. 공간감과 입체감 정리는 나지막한 드라마 장르지만 관객이 영화에 참여하기 쉽게 공간감과 입체감을 연출하며 관객이 재구조화를 하도록 하였다. 다이나믹과 입체감 정리는 강하고 임팩트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적용하는 영화가 관객의 수요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사운드 최종 믹싱은 빠르게 변하는 환경변화와 사운드의 전문성확보에 관심을 두고, 기술 발달에 알맞은 신규 포맷의 등장과 제작에서 디지털화 등 다양한 플랫폼을 염두에 두었다. 사운드시사회와 종료는 실제 환경과 비슷한 사운드 스튜디오를 활용하여 믹싱이나 포맷을 완성하였고 사운드 제작의 차별화를 위하여 실제환경과 일치하도록 점검하였다.
논의를 통해 영화 사운드 제작의 유기적 연결성, 문제점 등을 연구 참여자 경험의 상호작용으로 해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의 관객은 사운드디자인을 선호, 고정비용과 가변비용, 거래되는 시장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영화를 소비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사운드디자이너는 예술을 지원하는 각종 기술과 경영적 안목을 가지고 상업성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경영 화 방안을 도입하여야 한다.
둘째, 영화의 사운드디자인은 특정한 음향효과를 손쉽게 사용하고 파형과 음향 특성을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사운드디자인에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요구되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응용과 활용 그리고 가상 악기도입을 마련하여야 한다.
셋째, 영화의 사운드디자인은 과학기술의 발전과 컴퓨터를 활용한 음악녹음 제작기술 발전에 근거하여 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한 음원을 편집하여 사운드의 변화를 표본화할 수 있도록 음악과 사운드 이펙트를 결합하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넷째, 영화의 사운드디자인은 소리 합성, 디지털 신호처리 등을 기반으로 한 사운드 제작환경을 통상적으로 제공하여 다양한 음색을 구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시도하도록 사운드의 표현력을 창의적으로 제작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섯째, 영화의 사운드디자인은 미학적 관점을 유지하기 위해서 음악분야의 리듬, 화성, 멜로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색의 조화와 균형이 이루어지도록 소프트웨어 악기 도입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여섯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스테레오 사운드는 입체음향과 서라운드 기술로 더 발전시켜야 할 것이며, 관객들이 스마트폰 사용에서 현장감 높은 콘텐츠를 요구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관람할 것을 대비하여 새로운 방식의 스피커를 탑재하고,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하는 기술 개발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영화인과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영화 사운드 관련 내용을 제한적으로 밖에 활용하지 못하였다. 새로운 악기에 대한 음을 알고리즘으로 합성하여 기존 악기와는 완전히 다른 음들을 만들어 내는데 한계가 있었다. 연구자의 경험과 참여자의 인터뷰를 통한 질적 연구 방법은 타당도와 객관도를 높이고자 하였지만 객관성을 보장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 과제로서, 다양한 미학을 선호하는 현대 시대에 다양한 예술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문화의 지배가 정신과 생활의 지배로 이어진다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영화산업을 지속가능하게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술 연구가 필요하다. 사운드디자인의 제작과정에 대한 연구자의 질적 연구방법의 객관성에 대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작과정의 요소와 사운드디자인의 특성간의 영향 분석 등 다양한 양적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