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능적 가치보다는 감성적 가치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의 패턴을 통해 뉴트로 디자인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화장품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뉴트로와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통해 시각적 요소를 분석한 바탕으로 미적 특성을 도출하여 화장품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뷰티마케팅 활동의 시너지 효과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과 범위로는 화장품 패키지디자인, 콜라보레이션, 뉴트로 트렌드 분야의 선행연구 및 국내·외 주요 인터넷 사이트의 정보, 전문 서적 등 문헌 연구 및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개념과 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고, 시각적 요소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미적 특성을 도출하기 위한 기반을 제시하기 위하여 콜라보레이션 유형을 주체적 기준으로 분류하였다.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중 10년 이상 된 장수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2021년까지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표본을 한정하였으며,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뷰티업계 10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5명을 선정하여 부적합한 디자인을 제외한 사례를 최종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21개의 제품을 사례 분석한 미적특성 결과로는 단순성 21개, 재현성 21개, 상징성 21개, 자연성 5개, 조화성 4개, 장식성 4개, 규칙성 5개로 단순성과 재현성, 상징성이 가장 많은 사례의 결과로 도출됐으며,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뉴트로 트렌드 콜라보레이션에 공통으로 나타난 특징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유형에서는 단순성, 상징성, 재현성이 공통으로 도출됐다. 둘째, 브랜드와 캐릭터에서는 단순성, 상징성 재현성, 규칙성 순으로 공통 도출됐다. 셋째, 브랜드와 아티스트에서는 단순성, 상징성, 재현성, 자연성 순으로 도출되었다. 뉴트로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디자인의 공통적으로 나타난 특징들을 정리해보면 첫째, 패키지디자인의 색채는 단순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콜라보레이션 유형별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았다. 색조화장품과 기초화장품에 따른 차이는 나타났으며, 대채적으로 고채도의 원색이나 파스텔톤의 색상을 표현하면서 최소한의 색상으로 절제시켰다, 둘째, 과거의 캐릭터나 프레임을 그대로 차용하는 모티브로 재구성하여 재현성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뉴트로 디자인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 소비자들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감과 감동을 주고,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주며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하여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패키지디자인의 중앙에 기존 브랜드의 시그니처였던 패턴이나 로고, 심벌마크, 화려한 일러스트레이션의 배치가 주를 이루었고, 크게 부각해 브랜드의 개성을 강조하는 상징성이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의 사회 문화적인 목적을 표현하며 정체성을 확립하여, 현대 감성적 소비가치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위해 선택하는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뉴트로 디자인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화장품 패키지디자인의 미적 특성을 바탕으로 기존 브랜드가 다양한 시도를 통해 패키지디자인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 한물간 취급 받던 브랜드들도 소비자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감과 감동을 준다.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많은 영향을 주고,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하며 충성도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본 연구를 통해 뉴트로 디자인을 반영한 패키지디자인이 미적 측면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제고하는 마케팅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