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 목적 및 의의 19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Ⅱ. 이론적 배경 24
1. 라이트 페인팅 고찰 24
1) 라이트 페인팅 개념 원리 24
2) 라이트 페인팅 역사 25
3) 라이트 페인팅의 표현의 특징 43
2. 헤어아트 고찰 44
1) 헤어아트의 개념 44
2) 헤어아트 발전 과정 45
3) 빛을 활용한 헤어아트 작품 고찰 및 한계점 47
3. 라이트페인팅에 사용할 제품소개 및 사진촬영기법 고찰 57
1) 인공조명 연구 57
2) 카메라 장 노출 촬영 기법 연구 63
Ⅲ. 작품제작연구 70
1. 작품계획 및 표현 방법 70
1) 작품 계획 70
2) 작품의 표현 방법 71
2. 작품제작 72
3. 작품 75
1) 작품1. Star, T 75
2) 작품2. Straight 77
3) 작품3. Point cut 79
4) 작품4. Trace, (Trace-1, Trace-2) 81
5) 작품5. Tension 83
6) 작품6. Wave (Wave-1, Wave-2) 85
7) 작품7. Shampoo (Shampoo-1, Shampoo-2) 88
8) 작품8. Dry (Dry-1, Dry-2, Dry-3) 91
4. 완성작품 95
Ⅳ. 결론 98
참고문헌 102
ABSTRACT 112
〈Table 1〉 셔터속도에 따른 결과 값 비교 66
〈Table 2〉 ISO감도에 따른 결과 값 비교 67
〈Table 3〉 속도, 장 노출 값 68
〈Table 4〉 시간, 장 노출 값 69
〈Table 5〉 자유주제, 라이트페인팅 조명 종류, 장 노출 값 69
〈Table 6〉 촬영 장소 및 촬영 구도 72
〈Table 7〉 픽셀스틱, 광섬유, 라이트 판넬 73
〈Table 8〉 촬영장비 74
〈Table 9〉 작품 촬영 시 사용한 조리개 값, 노출 값, ISO감도 값 수치 74
〈Table 10〉 Star, T 76
〈Table 11〉 Straight 78
〈Table 12〉 Point cut 80
〈Table 13〉 Trace(Trace-1, Trace-2) 82
〈Table 14〉 Tension 84
〈Table 15〉 Wave(Wave-1, Wave-2) 87
〈Table 16〉 Shampoo(Shampoo-1, Shampoo-2) 90
〈Table 17〉 Dry(Dry-1, Dry-2) 93
〈Table 18〉 Dry (Dry-3) 94
〈Table 19〉 Finished Works 95
(Fig. 1) Composition Chart of Research. 23
(Fig. 2) Trajectoire d'une boule blanche écrivant mon nom 26
(Fig. 3) Pathological Walk From in Front 26
(Fig. 4) Pathological Walk From in Front 26
(Fig. 5) Cyclegraph 27
(Fig. 6) Work Simplification Study 27
(Fig. 7) Electric Chandelier 28
(Fig. 8) Space Writing 28
(Fig. 9) Space Writing 2 28
(Fig. 10) Wynn Bullock: untitled(Light Abstraction) 29
(Fig. 11) Nude Descending Staircase 30
(Fig. 12) FBI Agent Del Bryce 30
(Fig. 13) Figure Skater Carol Lynne 30
(Fig. 14) Figure Skater Carol Lynne 30
(Fig. 15) Picasso Draws a Centaur 31
(Fig. 16) Everything is Illuminated 31
(Fig. 17) Pure Energy and Neurotic Man 32
(Fig. 18) Santa Fe Railroad Worker 33
(Fig. 19) Santa Fe Railroad Worker 33
(Fig. 20) Sikorsky 33
(Fig. 21) Sikorsky 3 33
(Fig. 22) Piccadilly Circus By David Potts 34
(Fig. 23) 일본 잡지 표지 35
(Fig. 24) Self Portrait 35
(Fig. 25) Self Portrait # 6, Pissing 35
(Fig. 26) Happy Street 36
(Fig. 27) Light Tubes 36
(Fig. 28) Ribbon on Hannover Street 37
(Fig. 29) Technicolor Torsos 37
(Fig. 30) Polyethylene Bags on Chaise Lounge 37
(Fig. 31) Rate Self-Knowledge 38
(Fig. 32) The Light of Democracy #2 38
(Fig. 33) Baseball field 39
(Fig. 34) Cash 39
(Fig. 35) Vertical lightwalk 39
(Fig. 36) Make Good Time 39
(Fig. 37) Paths of Light 40
(Fig. 38) Autumn Psychotherapy and Other Experiences#32 40
(Fig. 39) Alfa 40
(Fig. 40) Los Angeles-darry 41
(Fig. 41) Los Angeles-diedre 41
(Fig. 42) Los Angeles-jerry 42
(Fig. 43) Los Angeles-RH 42
(Fig. 44) Hakkoda #8 42
(Fig. 45) Photo Respiration City Scape 42
(Fig. 46) Limpid 48
(Fig. 47) Think-box 48
(Fig. 48) Dream 49
(Fig. 49) 빛의 축복 49
(Fig. 50) Whisper 49
(Fig. 51) 빛의 환희 49
(Fig. 52) 빛(파장) 50
(Fig. 53) 내면속의 화려한 외출 50
(Fig. 54) 빛나는 미래로 50
(Fig. 55) 마술 50
(Fig. 56) Harmony 52
(Fig. 57) Blaze 52
(Fig. 58) 퓨처리즘의 희망 52
(Fig. 59) 욕망의 수레바퀴 52
(Fig. 60) Aura 52
(Fig. 61) 서로 52
(Fig. 62) 초야 53
(Fig. 63) 왈츠 53
(Fig. 64) 기다림 53
(Fig. 65) 자화상 53
(Fig. 66) 박동 53
(Fig. 67) 여왕 53
(Fig. 68) Flower made of chiffon 54
(Fig. 69) Wiry space 54
(Fig. 70) Nothing special, but something special 54
(Fig. 71) City of Mondri 55
(Fig. 72) Face Mode 55
(Fig. 73) In Blossom 55
(Fig. 74) Modernist 55
(Fig. 75) Nature 55
(Fig. 76) Observati 55
(Fig. 77) Sunshine 55
(Fig. 78) Twist Volume 55
(Fig. 79) Swa 55
(Fig. 80) Gravity-free 56
(Fig. 81) 픽셀 스틱 크기 58
(Fig. 82) 픽셀스틱 컨트롤러 58
(Fig. 83) 픽셀스틱 헤드 59
(Fig. 84) 픽셀스틱을 사용한 사진1 59
(Fig. 85) 픽셀스틱을 사용한 사진2 59
(Fig. 86) 픽셀스틱을 사용한 사진3 60
(Fig. 87) 픽셀스틱을 사용한 사진4 60
(Fig. 88) 화이트 광섬유 61
(Fig. 89) 화이트 광섬유 사용시 효과 61
(Fig. 90) 블랙 광섬유 62
(Fig. 91) 블랙 광섬유 사용시 효과 62
(Fig. 92) 라이트판넬(Plexiglass) 종류 63
(Fig. 93) 라이트판넬(Plexiglass)사용 시 효과 63
(Fig. 94) 조리개 F값에 따른 심도 차이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