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9
1.3. 용어의 정의 20
제2장 문헌고찰 22
2.1. 학교진로상담 22
2.1.1. 학교진로상담의 개념 22
2.1.2. 학교진로상담의 필요성 25
2.2. 진로전담교사 28
2.2.1. 진로전담교사 제도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28
2.2.2. 진로전담교사의 역할 30
2.3. 코칭의 개념과 과정 33
2.3.1. 코칭의 역사와 유래 33
2.3.2. 코칭의 정의 34
2.3.3. 진로상담 도구로서의 코칭의 특징과 필요성 35
2.3.4. 코칭의 대화 과정 40
제3장 연구방법 45
3.1. 연구 참여자 46
3.2. 자료 수집 48
3.3. 자료 분석 49
3.4. 연구의 엄격성 50
3.4.1. 연구자의 준비와 연구의 윤리성 50
3.4.2.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확보 51
제4장 연구결과 53
4.1. 진로상담의 한계와 변화 인식 54
4.2. 패러다임 전환과 시도 59
4.3. 코칭 스킬로 구슬 꿰기 63
4.4. 권한과 책임의 위임 70
4.5. 내면의 답을 찾는 열쇠 75
4.6. 무한한 가능성을 여는 마중물 77
4.7. 수평적 파트너십 관계 79
4.8. 긍정심리자본 키우기 82
제5장 논의 및 결론 87
5.1. 논의 87
5.2. 결론 90
참고문헌 94
부록 10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05
부록 2. 인터뷰 질문지 106
〈표 2-1〉 코칭대화 모델 비교 42
〈표 2-2〉 코칭의 환경 44
〈표 3-1〉 연구 참여자의 특성 47
〈표 4-1〉 분석 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