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3
1. 연구의 방법 23
2. 연구의 구성 24
제2장 이론적 고찰 26
제1절 문화의 정의 26
1. 문화의 정의 26
2. 문화인식 29
제2절 문화 산업 31
1. 문화산업의 개념 31
2. 문화콘텐츠의 개념 33
제3절 문화상품 속성 37
1. 문화상품의 개념 37
2. 문화상품 속성 40
제4절 중국의 문화정책과 산업 46
1. 문화정책 46
2. 문화산업 48
제5절 소비자 태도 51
1. 선호도 51
2. 만족도 52
제6절 구매 의도 55
제3장 고궁 박물관 이해 57
제1절 고궁 박물관 소개 57
제2절 고궁 박물관 대표 소장품 59
제3절 고궁 박물관 문화상품 소개 62
제4절 고궁 박물관 문화상품 사례분석 65
1. 고궁 박물관 문화상품 사례 65
2. 고궁 박물관 문화상품 사례분석 68
제4장 실증연구 및 실증분석 7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9
1. 연구모형 79
2. 가설설정 80
제2절 연구방법 83
1. 측정도구 및 설문지 구성 83
2.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87
제3절 실증분석 8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8
2.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0
3.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99
제5장 결론 113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113
1. 학문적 시사점 115
2. 실무적 시사점 11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119
참고 문헌 121
ABSTRACT 130
부록 133
〈표 1-1〉 연구의 흐름도 25
〈표 2-1〉 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28
〈표 2-2〉 문화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30
〈표 2-3〉 문화산업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4〉 문화콘텐츠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 2-5〉 일반상품과 문화상품의 비교 37
〈표 2-6〉 문화상품에 관한 선행연구 39
〈표 2-7〉 문화상품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2
〈표 2-8〉 중국 문화산업 발전 요약 48
〈표 2-9〉 중국 문화산업 분류 50
〈표 2-10〉 선호도에 관한 선행연구 52
〈표 2-11〉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2-12〉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56
〈표 3-1〉 고궁 박물관 소장품의 종류와 수량 및 대표작 60
〈표 3-2〉 고궁 박물관 캐릭터 인형 문화상품 사례 66
〈표 3-3〉 고궁의 패션 생활용품 문화상품 사례 67
〈표 3-4〉 고궁 박물관 장식품 71
〈표 3-5〉 고궁 박물관 휴대폰 거치대 73
〈표 3-6〉 고궁 박물관 포스트잇 클립 74
〈표 3-7〉 고궁 박물관 사무용품 76
〈표 3-8〉 고궁 박물관 립스틱 77
〈표 3-9〉 고궁 박물관 액세서리 78
〈표 4-1〉 설문지 구성 84
〈표 4-2〉 문화상품 속성 설문 문항의 구성 85
〈표 4-3〉 문화 인식 설문 문항의 구성 86
〈표 4-4〉 소비자 태도 설문 문항의 구성 86
〈표 4-5〉 구매 의도 설문 문항의 구성 87
〈표 4-6〉 표본의 구성 88
〈표 4-7〉 인구통계학적 특성(N=545) 90
〈표 4-8〉 문화상품 속성의 요인분석 검증 결과 92
〈표 4-9〉 소비자 태도 탐색 요인분석 검증 결과 93
〈표 4-10〉 문화 인식 요인분석 검증 결과 94
〈표 4-11〉 구매의도의 요인분석 검증 결과 95
〈표 4-12〉 결정론적 요인분석 검증 결과 97
〈표 4-13〉 판별 타당성 검증 결과 98
〈표 4-14〉 연구모델의 적합도를 검증 99
〈표 4-15〉 문화상품 속성이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102
〈표 4-16〉 문화상품 속성이 소비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103
〈표 4-17〉 소비자 태도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104
〈표 4-18〉 문화상품의 속성과 소비자 선호도의 관계에서 보는 문화 인식의 조절 효과 106
〈표 4-19〉 문화상품의 속성과 소비자 만족도의 관계에서 보는 문화 인식의 조절 107
〈표 4-20〉 소비자 태도와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문화인식의 영향효과 검증 109
〈표 4-21〉 가설검증 결과 요약 111
[그림 1-1] 2014년~2019년 중국 박물관 수 변화 추이 17
[그림 1-2] 2014년~2019년 중국 박물관 방문객 17
[그림 1-3] 2014~2019년 중국 박물관 소장품 수 순위 TOP10 19
[그림 1-4] 2014~2019년 중국 박물관 귀중한 소장품 수 순위 TOP10 20
[그림 1-5] 2019년 중국 박물관 방문객 TOP5 20
[그림 2-1] 고궁 박물관 전경 58
[그림 3-1] 연구의 모형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