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0
1. 연구의 범위 20
2.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고찰 22
제1절 선행연구 검토 22
1. 고속철도와 사회경제영향평가 지표에 대한 선행연구 22
2. 고속철도에 따른 사회경제발전에 대한 선행연구 27
제2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33
1. 선행연구의 요약 및 한계점 33
2. 본 연구의 차별성 및 의미 34
제3장 중국 고속철도 및 쉬란고속철도 현황 36
제1절 중국 고속철도 현황 36
1. 개요 36
2. 건설 역사 37
3. 운영 거리 및 이용자 수 39
4. 장래 고속철도 구축 계획 41
제2절 쉬란고속철도 현황 48
1. 개요 48
2. 건설 과정 48
3. 의미 50
제4장 쉬란고속철도 분석을 위한 공간현황 분석 52
제1절 산시성 52
1. 산시성 지리적 위치 52
2. 산시성 도시화 발전 53
3. 산시성 경제 역사 55
제2절 서안시 59
1. 서안시 지리적 위치 59
2. 서안시 도시화 발전 61
3. 서안시 경제 역사 61
제3절 위린시 64
1. 위린시 지리적 위치 64
2. 위린시 도시화 발전 65
3. 위린시 경제 역사 66
제4절 옌안시 67
1. 옌안시 지리적 위치 67
2. 옌안시 도시화 발전 69
3. 옌안시 경제 역사 69
제5장 쉬란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사회경제적 영향 분석 71
제1절 중국 교통 특징 73
제2절 인구 변화 82
1. 호적인구 변화 83
2. 상주인구 변화 88
제3절 경제산업 변화 93
1. 지역내총생산(GRDP) 변화 93
2. 1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98
3. 2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3
4. 3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8
제4절 관광업의 변화 114
1. 총 관광객 수 변화 114
2. 관광 총수입 변화 119
3. 1인당 관광 소비액 변화 124
제5절 건축연면적 및 상업용 부동산가격 변화 129
1. 건축연면적 변화 129
2. 상업용 부동산가격 변화 134
제6절 소결 145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149
제1절 연구 결론 및 시사점 14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52
참고문헌 155
Abstract 168
〈표 2-1〉 고속철도 사회경제적 영향 평가지표 23
〈표 2-2〉 고속철도 도시 사회경제적 영향 평가지표 24
〈표 2-3〉 고속철도 지역 사회경제적 영향 평가 지표 25
〈표 2-4〉 고속철도 지역 사회경제적 발전 평가 지표 26
〈표 2-5〉 고속철도 사회경제적 평가 지표 정리 33
〈표 3-1〉 2020년 중국 각 성(직할시)별 고속철도 영업 거리 40
〈표 3-2〉 정저우시의 쌀자형 고속철도 건설 역사 42
〈표 3-3〉 우한시의 쌀자형 고속철도 건설 역사 44
〈표 3-4〉 서안시의 고속철도건설 역사 46
〈표 3-5〉 쉬란고속철도 구분 노선 48
〈표 3-6〉 쉬란고속철도의 서안시~정저우시 구간 정차 역 50
〈표 4-1〉 2010~2021년 산시성 인구 구조 54
〈표 4-2〉 2010년과 2020년 중국 각 성(직할시)의 GRDP 비교 56
〈표 4-3〉 산시성 내 고속철도역이 없는 도시와 서안시 사이 거리 순위 58
〈표 4-4〉 2009년과 2019년 산시성 내 퉁촨시의 GRDP와 상주인구 순위 58
〈표 4-5〉 서안시의 행정 분구 60
〈표 4-6〉 2009년과 2020년 서안시 GRDP 순위 변화 비교 63
〈표 4-7〉 위린시의 행정 분구 65
〈표 4-8〉 옌안시의 행정 분구 68
〈표 5-1〉 이동 목적별로 승객의 이동 방식 선택 비율 75
〈표 5-2〉 2000~2019년 서안시 호적인구 변화 84
〈표 5-3〉 2000~2019년 위린시 호적인구 변화 85
〈표 5-4〉 2000~2019년 옌안시 호적인구 변화 86
〈표 5-5〉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세 도시 호적인구 연평균 성장률 변화 87
〈표 5-6〉 2005~2019년 서안시 상주인구 변화 88
〈표 5-7〉 2005~2019년 위린시 상주인구 변화 89
〈표 5-8〉 2005~2019년 옌안시 상주인구 변화 90
〈표 5-9〉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상주인구 연평균 성장률 변화 92
〈표 5-10〉 2000~2019년 서안시 지역내총생산 변화 94
〈표 5-11〉 2000~2019년 위린시 지역내총생산 변화 95
〈표 5-12〉 2000~2019년 옌안시 지역내총생산 변화 96
〈표 5-13〉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세 도시 GRDP 연평균 성장률 변화 98
〈표 5-14〉 2000~2019년 서안시 1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99
〈표 5-15〉 2000~2019년 위린시 1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0
〈표 5-16〉 2000~2019년 옌안시 1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1
〈표 5-17〉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세 도시 1차산업 지역내총생산 연평균 성장률 변화 102
〈표 5-18〉 2000~2019년 서안시 2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4
〈표 5-19〉 2000~2019년 위린시 2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5
〈표 5-20〉 2000~2019년 옌안시 2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6
〈표 5-21〉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세 도시 2차산업 지역내총생산 연평균 증가율 변화 107
〈표 5-22〉 2000~2019년 서안시 3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09
〈표 5-23〉 2000~2019년 위린시 3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10
〈표 5-24〉 2000~2019년 옌안시 3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변화 111
〈표 5-25〉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세 도시 3차산업 지역내총생산 연평균 성장률 변화 112
〈표 5-26〉 2005~2019년 서안시 총 관광객 수 변화 115
〈표 5-27〉 2005~2019년 위린시 총 관광객 수 변화 116
〈표 5-28〉 2005~2019년 옌안시 총 관광객 수 변화 117
〈표 5-29〉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총 관광객 수 연평균 성장률 변화 118
〈표 5-30〉 2005~2019년 서안시 관광 총수입 변화 120
〈표 5-31〉 2005~2019년 위린시 관광 총수입 변화 121
〈표 5-32〉 2005~2019년 옌안시 관광 총수입 변화 122
〈표 5-33〉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관광 총수입 연평균 성장률 변화 123
〈표 5-34〉 2005~2019년 서안시 1인당 관광 소비액 변화 125
〈표 5-35〉 2005~2019년 위린시 1인당 관광 소비액 변화 126
〈표 5-36〉 2005~2019년 옌안시 1인당 관광 소비액 변화 127
〈표 5-37〉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1인당 관광 소비액 연평균 성장률 변화 128
〈표 5-38〉 2000~2019년 서안시 건축연면적 변화 130
〈표 5-39〉 2000~2019년 위린시 건축연면적 변화 131
〈표 5-40〉 2000~2019년 옌안시 건축연면적 변화 132
〈표 5-41〉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세 도시 건축연면적 연평균 성장률 변화 133
〈표 5-42〉 2005~2019년 서안시 상업용 건물가격 변화 135
〈표 5-43〉 2005~2019년 위린시 상업용 건물가격 변화 136
〈표 5-44〉 2005~2019년 옌안시 상업용 건물가격 변화 137
〈표 5-45〉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상업용 건물 1m²당 가격 연평균 성장률 변화 139
〈표 5-46〉 2005~2019년 서안시 주택 가격 변화 140
〈표 5-47〉 2005~2019년 위린시 주택 가격 변화 141
〈표 5-48〉 2005~2019년 옌안시 주택 가격 변화 142
〈표 5-49〉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주택 1m²당 가격 연평균 성장률 변화 143
〈표 5-50〉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연평균증가율 비교 145
〈표 5-51〉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서안시 교통통행 변화 비교 147
〈표 5-52〉 쉬란고속철도 개통 전·후 서안시 항목별로 변화 비교 14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3-1] 중국 8종8횡 고속철도망 계획도 38
[그림 3-2] 2008~2020년 중국 고속철도 영업 거리 현황 39
[그림 3-3] 2008~2020년 고속철도 이용자 수 41
[그림 3-4] 정저우시 쌀자형 고속철도망 43
[그림 3-5] 우한시 쌀자형 고속철도망 44
[그림 3-6] 서안시 쌀자형 고속철도망 45
[그림 3-7] 산시성 고속철도 생활권 안내도 47
[그림 3-8] 쉬란고속철도 노선도 49
[그림 3-9] 쉬란고속철도의 서안시~정저우시 구간 노선도 50
[그림 3-10] 루차오고속철도(陆桥通道:롄윈강시~우루무치시) 노선도 51
[그림 4-1] 산시성 행정구역 위치도 53
[그림 4-2] 2010~2020년 중국 전국과 산시성의 상주인구 도시화율 비교 54
[그림 4-3] 산시성 내 고속철도 건설 현황 57
[그림 4-4] 서안시의 중국 및 산시성의 위치 59
[그림 4-5] 2010~2020년 서안시의 상주인구 도시화율 변화 61
[그림 4-6] 위린시의 중국 및 산시성의 위치 64
[그림 4-7] 2010~2020년 위린시의 상주인구 도시화율 변화 66
[그림 4-8] 2010~2020년 위린시 GRDP 총량 및 성장률 67
[그림 4-9] 옌안시의 중국 및 산시성의 위치 68
[그림 4-10] 2010~2020년 옌안시의 상주인구 도시화율 변화 69
[그림 4-11] 2010~2020년 옌안시 GRDP 총량 및 성장률 70
[그림 5-1] 중국 고속철도와 다른 교통수단 경쟁력 비교 74
[그림 5-2] 2000~2019년 서안시의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수송량 변화 77
[그림 5-3] 2001~2019년 서안시 수단별 외부 여객 수송량 78
[그림 5-4] 서안시 2009년과 2017년 외부 교통구조 대비 79
[그림 5-5] 2000~2019년 세 도시 호적인구 비교 87
[그림 5-6] 2005~2019년 세 도시 상주인구 비교 91
[그림 5-7] 2000~2019년 세 도시 지역내총생산(GRDP) 비교 97
[그림 5-8] 2000~2019년 세 도시 1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비교 102
[그림 5-9] 2000~2019년 세 도시 2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비교 107
[그림 5-10] 2000~2019년 세 도시 3차산업 지역내총생산 비교 112
[그림 5-11] 2005~2019년 세 도시 총 관광객 수 비교 118
[그림 5-12] 2005~2019년 세 도시 관광 총수입 비교 123
[그림 5-13] 2005~2019년 세 도시 1인당 관광 소비액 비교 128
[그림 5-14] 2000~2019년 세 도시 건축연면적 비교 133
[그림 5-15] 2005~2019년 세 도시 상업용 건물 1m²당 가격 비교 138
[그림 5-16] 2005~2019년 세 도시 주택 1m²당 가격 비교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