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 방법 22
1. 연구의 범위 22
2. 연구의 방법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학습조직 26
1. 학습조직의 개념 26
2.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31
3. 학습조직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2절 긍정심리자본 40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40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43
3. 긍정심리자본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49
제3절 혁신행동 52
1. 혁신행동의 개념 52
2. 혁신행동의 구성요소 57
3. 혁신행동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60
제4절 조직유효성 63
1. 조직유효성의 개념 63
2. 조직유효성의 구성요소 66
3. 조직유효성과 다른 변수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69
제3장 연구의 설계 73
제1절 연구의 모형 73
제2절 연구가설 74
1. 학습조직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74
2.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 76
3. 학습조직과 긍정심리자본 간의 관계 77
4.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78
5. 긍정심리자본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 79
6.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8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8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84
2. 측정 도구 86
제4절 연구방법 90
1. 조사대상 및 수집 절차 90
2. 설문지의 구성 91
3. 동일방법편의 91
4. 타당도 검증 92
5. 항목묶음 97
6. 분석방법 99
제4장 실증분석 101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101
제2절 연구변인간 상관관계 103
제3절 측정모형 검증 105
1. 확인적 요인분석 105
2. 판별타당도 검증 115
제4절 연구모형 평가 및 가설검증 116
1. 구조모형 평가 116
2. 연구가설의 검증 119
3. 매개효과의 검증 120
4. 가설검증 내용 및 결과 122
제5절 업종에 따른 차이분석 124
1. 업종에 따른 차이분석 124
2. 업종별 조절효과 분석 131
제5장 결론 135
제1절 연구의 결론 13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40
1. 학술적 시사점 140
2. 실무적 시사점 14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45
참고문헌 146
ABSTRACT 178
부록 182
〈표 1-1〉 종합 경쟁력 및 순위 18
〈표 2-1〉 학습조직에 대한 네 가지 관점 27
〈표 2-2〉 학습조직의 개념 30
〈표 2-3〉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34
〈표 2-4〉 학습조직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39
〈표 2-5〉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42
〈표 2-6〉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45
〈표 2-7〉 긍정심리자본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51
〈표 2-8〉 혁신행동의 개념 56
〈표 2-9〉 혁신행동과 창의성의 차이 57
〈표 2-10〉 혁신행동의 구성요인 60
〈표 2-11〉 혁신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62
〈표 2-12〉 조직유효성의 개념 65
〈표 2-13〉 조직유효성의 구성요소 67
〈표 2-14〉 조직유효성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 72
〈표 3-1〉 조작적 정의 86
〈표 3-2〉 학습조직 설문 문항의 구성 87
〈표 3-3〉 긍정심리자본 설문 문항의 구성 88
〈표 3-4〉 혁신행동 설문 문항의 구성 89
〈표 3-5〉 조직유효성 설문 문항의 구성 89
〈표 3-6〉 표본의 구성 91
〈표 3-7〉 설문지의 구성 91
〈표 3-8〉 학습조직 요인분석 결과 94
〈표 3-9〉 긍정심리자본 요인분석 결과 95
〈표 3-10〉 혁신행동 요인분석 결과 96
〈표 3-11〉 조직유효성 요인분석 결과 96
〈표 3-12〉 탐색적 요인분석에 의한 요인별 단일 차원성 검증 결과 98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N=498) 101
〈표 4-2〉 주요변인간 상관계수 104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결과 106
〈표 4-4〉 1차적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타당성) 107
〈표 4-5〉 1차적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109
〈표 4-6〉 2차적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타당성) 112
〈표 4-7〉 판별타당도 검증 결과 115
〈표 4-8〉 구조모형의 적합도 117
〈표 4-9〉 구성개념 간의 인과관계 및 가설검증 120
〈표 4-10〉 학습조직과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21
〈표 4-11〉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122
〈표 4-12〉 연구가설 채택여부 종합결과 123
〈표 4-13〉 업종에 따른 차이분석 124
〈표 4-14〉 은행업의 경우 가설검증 결과 125
〈표 4-15〉 은행업의 경우 매개효과 검증 결과 126
〈표 4-16〉 보험업의 경우 가설검증 결과 127
〈표 4-17〉 보험업의 경우 매개효과 검증결과 128
〈표 4-18〉 증권업의 경우 가설검증 결과 129
〈표 4-19〉 증권업의 경우 매개효과 검증결과 130
〈표 4-20〉 가설검증 결과 전체 비교 131
〈표 4-21〉 학습조직과 혁신행동 간의 은행업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33
〈표 4-22〉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 간의 은행업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133
[그림 1-1] 2015 ~ 2019 중국 금융산업의 세부업종의 종사자의 수 15
[그림 1-2] 2015 ~ 2019 중국 금융산업의 증가치 15
[그림 1-3] 세계 금융경쟁력 총지수 16
[그림 1-4] 상하이지역 금융산업 세부업종 수량 16
[그림 1-5] 상하이 2015 ~ 2019년 금융업 영업수익 변동 추이도 17
[그림 1-6] 상하이 2015 ~ 2019년 금융업 종사자의 수 변동 추이도 17
[그림 1-7] 연구의 흐름도 24
[그림 2-1] 학습조직 구성요소 35
[그림 2-2] 긍정심리자본의 범위 44
[그림 3-1] 연구모형 73
[그림 3-2] 분석단계별 분석내용과 분석방법 100
[그림 4-1] 측정모델의 비표준화 계수 113
[그림 4-2] 측정모델의 표준화 계수 114
[그림 4-3] 구조회귀모델 비표준화 모수치 추정 결과 117
[그림 4-4] 구조회귀모델 표준화 모수치 추정 결과 118
[그림 4-5] 구조모델 118
[그림 4-6] 업종별 학습조직과 혁신행동의 관계 134
[그림 4-7] 업종별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