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8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20
1. 연구방법 20
2. 연구범위 20
제3절 연구구성 21
제2장 이론적 고찰 23
제1절 조직문화 23
1. 조직문화의 개념 23
2. 조직문화의 구성 27
제2절 셀프리더십 32
1. 셀프리더십의 개념 32
2.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36
제3절 조직몰입 39
1. 조직몰입의 개념 39
2. 조직몰입의 구성 43
제4절 직무만족 47
1. 직무만족의 개념 47
2.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50
제5절 선행연구 고찰 54
1.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54
2. 조직문화와 셀프리더십 간의 관계 57
3.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59
제3장 연구 설계 62
제1절 연구모형 62
제2절 연구가설 63
1.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63
2. 조직문화와 셀프리더십 간의 관계 65
3.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66
4.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68
5. 업종별에 따른 조절효과 7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2
1. 독립변수의 조작적 정의: 조직문화 72
2. 매개변수의 조작적 정의: 셀프리더십 74
3.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조직몰입 75
4. 종속변수의 조작적 정의: 직무만족 76
5. 인구통계 변수 77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78
1. 설문지 구성 78
2. 자료수집 79
3. 분석방법 80
제4장 분석결과 83
제1절 표본의 특성 83
제2절 단일응답자 편차 검증 85
제3절 신뢰분석 85
제4절 요인분석 87
1. 탐색적 요인분석 87
2. 확인적 요인분석 90
제5절 조직수준 변수의 타당성 분석 94
제6절 상관분석 96
제7절 가설검증 98
1. 기초모형 분석 98
2. 연구모형 분석 100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결과 및 논의 112
제2절 연구 시사점 114
1) 학술적 시사점 115
2) 실무적 시사점 116
제3절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8
참고 문헌 119
ABSTRACT 145
부록(설문지) 149
〈표 2-1〉 조직문화의 개념 26
〈표 2-2〉 셀프리더십의 정의 35
〈표 2-3〉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38
〈표 2-4〉 조직몰입의 정의 42
〈표 2-5〉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46
〈표 2-6〉 직무만족의 정의 49
〈표 2-7〉 직무만족의 결정요인 53
〈표 3-1〉 가설 정리 71
〈표 3-2〉 조직문화의 측정항목 74
〈표 3-3〉 셀프리더십의 측정항목 75
〈표 3-4〉 조직몰입의 측정항목 76
〈표 3-5〉 직무만족의 측정항목 77
〈표 3-6〉 설문지 구성 79
〈표 3-7〉 설문조사 80
〈표 3-8〉 분석방법 82
〈표 4-1〉 기초 통계분석 결과 84
〈표 4-2〉 신뢰도 분석결과 86
〈표 4-3〉 KMO와 Bartlett의 검정 88
〈표 4-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89
〈표 4-5〉 측정모형 적합도 91
〈표 4-6〉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92
〈표 4-7〉 판별 타당성 분석결과 94
〈표 4-8〉 조직수준 자료 총합 분석결과 96
〈표 4-9〉 개인수준 상관관계(n=593) 97
〈표 4-10〉 조직수준 상관관계(n=92) 98
〈표 4-11〉 기초모형 분석결과 100
〈표 4-12〉 2단계 모형 분석결과 103
〈표 4-13〉 3단계 모형 분석결과 104
〈표 4-14〉 Bootstrap 매개검증 결과 106
〈표 4-15〉 조절효과 분석결과 108
〈표 4-16〉 가설검증 결과 111
[그림 1-1] 연구 흐름도 22
[그림 2-1] 경쟁가치모형 29
[그림 3-1] 연구모형 62
[그림 4-1] 업종별 합리문화와 조직몰입의 관계 110
[그림 4-2] 업종별 개발문화와 조직몰입의 관계 110
[그림 4-3] 업종별 합의문화와 조직몰입의 관계 110
[그림 4-4] 업종별 개발문화와 직무만족의 관계 110
[그림 4-5] 업종별 합의문화와 직무만족의 관계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