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PC에서 모바일로 주요 게임 플랫폼이 이동되면서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에 대해 고찰해 보고, 기존 연구에서 모바일 게임의 시스템 특성과 인지적 특성이 몰입의 매개효과를 통해 이용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또한 중국에서 모바일 게임을 사용하는 남녀 비율이 62.7% : 37.3% 나타나 남성 사용자는 여전히 주요 사용자 그룹이라 남성이 게임에 대해 더 쉽게 몰입할 수 있다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몰입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성별의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처럼 모바일 게임 분야는 가장 전망이 밝은 게임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반면에 모바일 게임의 시스템 특성, 인지적 특성 등을 고려된 모바일 게임의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진보된 연구가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모바일 게임의 몰입, 만족도 및 충성도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즉시접속성, 사용편리성, 네트워크 속도, 즐거움, 서비스품질, 관계성을 독립변수로 도출하였고, 도출된 독립변수를 시스템 특성, 인지적 특성, 두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인 몰입, 그리고 종속변수인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사용편리성, 네트워크 속도, 즐거움, 관계성이 몰입에 영향을 주고, 몰입이 매개변수로서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만족도가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이 몰입과 만족도에 영향관계에서 조절효과를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통하여 모바일 게임 개발과 서비스에 사전에 고려해야 할 특성요인에 대해 고찰해 보고, 향후 중국 모바일 게임이용자의 충성도 제고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게임 업체의 구체적인 서비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