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의 목적 21
제3절 연구의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이해 24
1.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징 24
2. 국·내외 뷰티 인플루언서와 특징 26
3.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 33
제2절 SNS를 통한 소비자의 뷰티 브랜드 이해 43
1. 브랜드 이미지 43
2.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45
3. 뷰티 인플루언서의 제품리뷰와 협찬 47
제3절 광고에 대한 이해 49
1. 광고 49
2. 뒷광고와 협찬 56
제3장 연구 및 분석 방법 64
제1절 연구 대상 64
제2절 연구 방법 66
1. 연구 방법 66
2. 연구 절차 70
제4장 연구 결과 72
제1절 분석결과 72
1. 심층면담 72
2. 분류체계모형도 86
3. 분류체계분석표 및 성분분석표 110
제2절 결과요약 및 고찰 125
제5장 결론 및 제언 127
참고문헌 130
ABSTRACT 135
부록 140
〈표. 1-1〉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 - 와이즈앱 21년 09월 안드로이드 앱 총 사용시간 18
〈표. 2-1〉 국내 뷰티 인플루언서 순위 10위 (2022.08.24.일 기준) 27
〈표. 2-2〉 해외 뷰티 인플루언서 순위 10위 (2022.08.24.일 기준) 28
〈표. 2-3〉 뷰티 인플루언서 이미지 선행연구 32
〈표. 2-4〉 뷰티 인플루언서 평가 속성 선행연구(전문성) 39
〈표. 2-5〉 뷰티 인플루언서 평가 속성 선행연구(신뢰성) 40
〈표. 2-6〉 뷰티 인플루언서 평가 속성 선행연구 (진실성) 41
〈표. 2-7〉 뷰티 인플루언서 평가 속성 선행연구 (호감성) 42
〈표. 2-8〉 선행연구에 나타난 브랜드 및 기업 이미지 정의 44
〈표. 2-9〉 SNS 광고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52
〈표. 2-10〉 광고기만성의 정의에 관한 선행연구 55
〈표. 2-11〉 선행연구에 나타난 뒷광고 정의 57
〈표. 2-12〉 뒷광고 시세표(매일경제) 58
〈표. 3-1〉 연구대상자 65
〈표. 3-2〉 대체질문 문항 68
〈표. 3-3〉 심층면담 항목 69
〈표. 3-4〉 공통질문 설문지 71
〈표. 4-1〉 심층 면담표 85
〈표. 4-2〉 고유선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0
〈표. 4-3〉 정수진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1
〈표. 4-4〉 조하린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2
〈표. 4-5〉 김인혜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3
〈표. 4-6〉 이연진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4
〈표. 4-7〉 유서윤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5
〈표. 4-8〉 이소리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6
〈표. 4-9〉 윤지연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7
〈표. 4-10〉 권유리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8
〈표. 4-11〉 홍서연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19
〈표. 4-12〉 김효종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20
〈표. 4-13〉 장해진의 등급질문을 통한 성분분석 121
〈표. 4-14〉 인식등급 분석표 124
〈그림 1-1〉 시청 동영상 개수 및 시청시간 16
〈그림 1-2〉 평소 동영상 시청 채널 17
〈그림 1-3〉 연구의 구성 23
〈그림 2-1〉 뷰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45
〈그림 2-2〉 뷰티 인플루언서 콜라보레이션 광고 46
〈그림 2-3〉 뷰티 인플루언서의 제품 리뷰 콘텐츠 48
〈그림 2-4〉 뒷광고하는 유튜버들에 대한 인식 59
〈그림 4-1〉 고유선의 분류체계모형도 88
〈그림 4-2〉 정수진의 분류체계모형도 90
〈그림 4-3〉 조하린의 분류체계모형도 92
〈그림 4-4〉 김인혜의 분류체계모형도 93
〈그림 4-5〉 이연진의 분류체계모형도 95
〈그림 4-6〉 유서윤의 분류체계모형도 97
〈그림 4-7〉 이소리의 분류체계모형도 99
〈그림 4-8〉 윤지연의 분류체계모형도 101
〈그림 4-9〉 권유리의 분류체계모형도 103
〈그림 4-10〉 홍서연의 분류체계모형도 105
〈그림 4-11〉 김효종의 분류체계모형도 107
〈그림 4-12〉 장해진의 분류체계모형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