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배경 12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8
Ⅱ. 연구 방법과 선행연구 20
1. 연구 방법 20
2. 선행연구 24
1) 정책환경의 변화에 따른 노인 돌봄 정책의 추세 24
2) 사회보험을 통한 노인 돌봄 31
3) 노인 돌봄 인력정책의 산출 33
4) 독일 돌봄 인력정책의 변화와 인력 종류 35
5) 일본 노인 돌봄 정책과 돌봄 인력정책의 변화 41
6) 한국 요양보호사 전문성과 전문성 인식 관련 선행연구 45
7) 중국 돌봄 및 돌봄 인력정책 관련 선행연구 58
Ⅲ. 문헌 연구 63
1. 이론 분석의 틀과 전문성 개념 63
1) 분석 틀 63
2) 노인 돌봄의 전문성 개념 64
2. 한국 노인 돌봄 정책환경의 변화 68
1) 정책환경의 변화 68
2) 정책산출 -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도입과 발전 70
3) 정책산출 - 인력정책의 변화 72
3. 중국 노인 돌봄 및 돌봄 인력정책 85
1) 정책환경의 변화 85
2) 노인 돌봄 정책의 변화 86
3) 노인 돌봄 인력정책 89
4. 한국과 중국의 돌봄 인력정책 비교 99
Ⅳ. 양적 연구 - 한·중 노인 돌봄 인력 전문성 인식조사 102
1. 연구 대상과 자료수집 102
2. 설문지 구성과 내용 103
3. 연구문제 106
4. 자료 분석 방법 106
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7
6. 한·중 노인 돌봄 인력의 직업 전문성 인식 비교분석 109
1) 한·중 노인 돌봄 인력의 직업 전문성 인식 차이 분석 109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양로호리원의 직업 전문성 인식 차이 분석 111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요양보호사 직업 전문성 인식 차이 분석 114
Ⅴ. 결론 및 제언 116
1. 연구 결과 및 논의 116
1) 연구 결과 116
2) 논의 121
2. 연구의 함의, 제언 및 한계점 123
1) 연구의 함의 123
2) 제언 125
3) 연구의 한계점 129
참고문헌 131
부록 148
ABSTRACT 149
〈표 1〉 사회보험과 조세 방식의 비교 30
〈표 2〉 독일 노인수발/간호사 교육 제도의 변천 38
〈표 3〉 일본 노인 돌봄과 돌봄 인력정책의 변천 과정 44
〈표 4〉 노인 돌봄 인력의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56
〈표 5〉 노인 돌봄 인력 직종별 자격조건과 교육 양성체계 73
〈표 6〉 노인복지법시행령 일부개정안(2010)의 교육 시간과 실제 교육 시간 75
〈표 7〉 노인 돌봄 제도와 돌봄 인력 양성 과정 76
〈표 8〉 가정봉사원 양성 교육과정 82
〈표 9〉 노인 돌봄서비스 종류 83
〈표 10〉 생활지원사 근무 여건 84
〈표 11〉 가정복무원에게 요구되는 교육내용별 비중 91
〈표 12〉 가정복무원에게 요구되는 기능의 비중 92
〈표 13〉 양로호리원에게 요구되는 교육내용 94
〈표 14〉 양로호리원이 배워야 할 교육내용별 비중 95
〈표 15〉 양로호리원이 갖춰야 할 기능별 비중 95
〈표 16〉 중국 돌봄 인력 비교 98
〈표 17〉 국가 간 노인 돌봄 인력정책 비교 101
〈표 18〉 조사 대상 근무 시설 목록 103
〈표 19〉 변수의 정의 104
〈표 20〉 수정척도 대비 105
〈표 2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7
〈표 22〉 한중 노인 돌봄 인력의 직업 전문성 인식 비교분석 110
〈표 23〉 양로호리원 자격증 유무에 따른 t-test 결과 112
〈표 24〉 양로호리원 성별 t-test 결과 113
〈표 25〉 한국 요양보호사 학력별 직업 전문성 인식 비교 115
〈표 26〉 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 117
〈표 27〉 각 국가의 장기요양보험 도입과 요양 인력 비교 118
〈표 28〉 한·중 요양보호사의 직업 전문성 인식 비교분석 123
[그림 1] 연구 구성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