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복지실천 방법으로서 사회행동을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사회행동 실천 동기와 경험을 탐구함으로써 사회행동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사회행동 실천전략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사회행동의 개념과 본질적 가치, 사회행동 이론과 역사,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질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사회복지사로서 7년 이상의 경력과 7년 이상 사회행동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는 사회복지사로, 참여관찰과 전문가 추천 그리고 연구 참여자 추천을 활용한 눈덩이표집방법을 통해 7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기록정보와 심층 인터뷰를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사례 내 분석과 사례 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전체 7개 사례를 통합하여 주제분석을 실시한 결과 10개의 상위주제, 73개의 하위주제, 216개의 개념을 구성하였다. 이 중 10개의 상위주제는 다시 개인적 차원 3개로 '자발적 선택의 길', '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로 성장', '실천 현장으로 들어가기'와 공통 차원 7개 '사회행동 실천의 동기', '사회행동 실천의 시작점', '사회행동을 실천하는 방법', '사회행동으로 일궈낸 성과', '현장에서 경험한 갈등과 도전', '사회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 '기대와 바람'으로 제시되었다. 개인적 차원은 사례 내 분석을, 공통 차원은 사례 간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례 내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사회복지를 처음 접하고 본격적으로 공부하게 된 배경은 서로 조금씩 달랐지만 모두 자발적인 선택이었고, 그 선택의 단계에서 타인의 행복을 바라는 선한 마음과 사회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마음을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처음 들어간 실천 현장에서의 경험은 사회행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사회행동을 실천하는 사회복지사로 나아가는 여정으로 연결되었다.
사례 간 분석 결과는 7가지로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이 사회행동을 실천하게 된 동기로는 그들의 삶에 있어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온 만남'과 '변화를 일깨운 계기'가 있었다. 둘째, 사회행동 실천의 시작점으로 '사회행동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실천', '현장에서 필요성을 인식하고 실천', '기관의 가치를 따라 배워가며 실천'하였다. 셋째, 사회행동을 실천하는 방법으로 '교육과 소통으로 함께 성장', '글쓰기와 출판으로 알리기', '이슈를 정책으로 만들어가기', '연대와 네트워크 강조', '공동체로 함께 하기'가 있었다. 넷째, 연구 참여자들이 사회행동을 펼치며 일궈낸 성과로는 '이용자를 더 이해하고 옹호하고자 노력하게 됨', '이용자들이 성장하고 사회복지사를 신뢰함',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조직으로 변화됨', '지역사회의 변화를 끌어냄', '사회행동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 참여자들은 사회행동 실천 과정에서 때로는 '부정적인 시선과 편견'을 마주하기도 했고, '건강하지 못한 조직' 안에서 갈등하거나 좌절을 경험하기도 했으며,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는 한계' 앞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기도 했다. 여섯째, 연구 참여자들로 하여금 사회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으로는 '변화를 지향하는 내적 강인함', '언제나 내 편인 가족', '실천 현장이 주는 힘', '사회복지사로서의 본질 추구'가 있었다. 일곱째, 그동안 꾸준히 사회행동을 실천해온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변화를 위해 '사회행동 교육 확대를 기대', '사회복지사들의 사회행동 참여를 기대', '시민사회의 발전적 변화를 기대'하고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소망과 비전'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사회복지사의 사회행동 실천 경험의 의미는 "사회복지사로서의 본질을 추구하는 성찰적 삶의 연속선상에서 변화를 지향하는 모든 활동"으로 정리된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회행동 실천전략으로 '교육과 소통', '글쓰기와 출판', '집회와 캠페인', '정책 제안과 공감대 형성', '연대와 네트워크', '공동체로 함께 하기', '활동가 양성하기'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사의 사회행동 실천에 관한 논의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변곡점이 되었던 만남과 계기로 사회행동을 실천하게 되었다. 둘째, 참여와 연대에 기초한 구체적인 사회행동 실천전략들을 발견하였다. 셋째, 여러 어려움에도 이를 극복하게 하는 힘이 있었다. 넷째, 다양한 기회와 도전 앞에서 낮고 어려운 곳을 먼저 선택하였다. 다섯째, 사회복지를 행동하는 사회복지사답게 실천하였다. 여섯째, 나를 위한 우리의 복지로 지역주민이 인식하게끔 계몽하는 활동을 실천하였다. 일곱째, 진정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행동을 하였다. 여덟째, 공생적 삶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공감의 수준을 넘어서서 사회적 취약계층의 입장으로 들어가고자 애써왔다.
이상의 연구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교육적 차원에서 한국의 사회복지 개념이 사회행동 실천을 포함하여 새롭게 재개념화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필요한 사회행동 실천이론과 전략 및 기술을 실제로 적용하여 성공적 사례로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제도로서의 사회복지를 체계적으로 운영해나가기 위해서는 사회정책의 수립과 운영에서부터 사회행동적인 접근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