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3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3. 연구의 내용과 체계 19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2
1. 이론적 배경 22
가.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이론 22
나.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 24
다. 가격민감도 분석(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27
2. 선행연구 29
가. 고등어 산업 관련 연구 29
나. 가치사슬 분석(Value Chain Analysis) 관련 연구 35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9
Ⅲ. 국내외 고등어 산업의 현황 50
1. 세계 고등어 산업 50
가. 세계 고등어 생산 현황 50
나. 세계 고등어 교역 현황 55
2. 노르웨이 고등어 산업 75
가. 노르웨이 고등어 생산 현황 75
나. 노르웨이 고등어 교역 현황 78
3. 국내 고등어 산업 86
가. 국내 고등어 생산 현황 86
나. 국내 고등어 교역 현황 91
다. 국내 고등어 유통·가공 현황 97
Ⅳ. 연구의 설계 104
1. 연구의 범위 및 대상 104
2. 연구 문제의 설정 107
3. 실증 조사 및 분석 방법 109
가. 조사의 개요 109
나. 분석 방법 113
Ⅴ. 고등어 산업 가치사슬 분석 118
1. 글로벌 수급 단계 119
가. 핵심 과정(Core Process) 119
나. 핵심 이해관계자(Key Stakeholders) 120
다. 거버넌스 구조(Governance Structure) 121
라. 제약 요소(Constraints) 122
2. 원료 생산·공급 단계 124
가. 핵심 과정(Core Process) 124
나. 핵심 이해관계자(Key Stakeholders) 126
다. 거버넌스 구조(Governance Structure) 127
라. 제약 요소(Constraints) 128
3. 원료 유통 단계 131
가. 핵심 과정(Core Process) 131
나. 핵심 이해관계자(Key Stakeholders) 133
다. 거버넌스 구조(Governance Structure) 134
라. 제약 요소(Constraints) 135
4. 가공 단계 139
가. 핵심 과정(Core Process) 139
나. 핵심 이해관계자(Key Stakeholders) 140
다. 거버넌스 구조(Governance Structure) 141
라. 제약 요소(Constraints) 142
5. 완제품 유통 단계 146
가. 핵심 과정(Core Process) 146
나. 핵심 이해관계자(Key Stakeholders) 147
다. 거버넌스 구조(Governance Structure) 149
라. 제약 요소(Constraints) 150
6. 소비 단계 155
가. 고등어 소비 특성 155
나. 원산지별 고등어 평가 162
다. 고등어 필렛 제품 선호도 163
라. 고등어 제품 가격 지불 의사 168
마. 연령별 시장 특성 172
바. 제약 요소(Constraints) 185
7. 가치사슬 매핑(Value Chain Mapping) 186
Ⅵ. 결론 193
1. 연구 결과의 요약 193
2. 국내산 고등어의 가치사슬 개선방안 199
3. 연구의 한계점 204
참고문헌 205
인터뷰 조사지_이해관계자 대상 인터뷰 조사 218
설문조사지_고등어 구매자 대상 설문조사 220
〈표 1-1〉 연구의 방법 19
〈표 2-1〉 고등어 관련 선행연구 33
〈표 2-2〉 가치사슬 분석 관련 선행연구 45
〈표 3-1〉 세계 고등어 주요국 생산 현황(1950~2021) 51
〈표 3-2〉 고등어 주요 세계 교역 품목 현황(2021) 55
〈표 3-3〉 세계 고등어 수출 동향(2000~2021) 57
〈표 3-4〉 세계 고등어 수입 동향(2000~2021) 58
〈표 3-5〉 냉동 고등어 주요국 수출 동향(2000~2021) 60
〈표 3-6〉 냉동 고등어 주요 수출국의 상대국 비중(2021) 61
〈표 3-7〉 냉동 고등어 주요국 수입 동향(2000~2021) 62
〈표 3-8〉 냉동 고등어 주요 수입국의 상대국 비중(2021) 62
〈표 3-9〉 보존 처리된 고등어 주요국 수출 동향(2000~2021) 64
〈표 3-10〉 보존 처리된 고등어 주요 수출국의 상대국 비중(2021) 65
〈표 3-11〉 보존 처리된 고등어 주요국 수입 동향(2000~2021) 66
〈표 3-12〉 보존 처리된 고등어 주요 수입국의 상대국 비중(2021) 67
〈표 3-13〉 신선·냉장 고등어 주요국 수출 동향(2000~2021) 68
〈표 3-14〉 신선·냉장 고등어 주요 수출국의 상대국 비중(2021) 68
〈표 3-15〉 신선·냉장 고등어 주요국 수입 동향(2000~2021) 69
〈표 3-16〉 신선·냉장 고등어 주요 수입국의 상대국 비중(2021) 70
〈표 3-17〉 냉동 필렛 고등어 국가별 HS 코드 71
〈표 3-18〉 연도별 노르웨이 고등어 어획 쿼터·어법별 할당량·어선 수 76
〈표 3-19〉 노르웨이 고등어 제품 분류 기준 77
〈표 3-20〉 노르웨이 고등어 품목별 수출 동향(2000년~2022) 79
〈표 3-21〉 노르웨이 '냉동 고등어' 국가별 수출 동향(2000~2022) 81
〈표 3-22〉 노르웨이 '냉동 고등어 필렛' 수출 동향(2000~2022) 83
〈표 3-23〉 노르웨이 고등어 품목별 수입 동향(2000~2022) 84
〈표 3-24〉 노르웨이 '신선·냉장 고등어' 수입 동향(2000~2022) 85
〈표 3-25〉 우리나라 어업별 고등어 생산 동향(1970~2022) 87
〈표 3-26〉 우리나라 연근해어업 어법별 고등어 생산 동향(2006~2022) 88
〈표 3-27〉 대형선망 고등어 지역별 양륙 동향(2006~2022) 88
〈표 3-28〉 우리나라 고등어 품목별 수입 동향(2000~2022) 92
〈표 3-29〉 우리나라 '냉동 고등어' 주요 수입국 동향(2000~2022) 93
〈표 3-30〉 우리나라 고등어 품목별 수출 동향(2000~2022) 95
〈표 3-31〉 우리나라 '냉동 고등어' 주요 수출국 동향(2000~2022) 96
〈표 3-32〉 고등어(선어) 유통경로별 물량 비중 추정 결과(2021년 기준) 97
〈표 3-33〉 국내산 및 노르웨이산 고등어 가공원료 물량(2021년 기준) 99
〈표 3-34〉 국내 고등어 가공품 생산고(해수부 기준)(2007~2021) 100
〈표 3-35〉 고등어 가공품 유형별 제품 비중(식약처 기준) 101
〈표 3-36〉 식약처 분류 주요 가공품 유형 정의 102
〈표 3-37〉 국내 내수시장 고등어 가공품 예시 103
〈표 4-1〉 연구의 범위 및 대상 106
〈표 4-2〉 고등어 산업 가치사슬 분석 조사 개요 110
〈표 4-3〉 고등어 산업 소비자 조사 개요 111
〈표 4-4〉 인구 통계적 특성 112
〈표 4-5〉 설문 문항별 분석 방법 114
〈표 4-6〉 고등어 완제품의 선택 속성 및 속성별 하위 수준 115
〈표 4-7〉 가상 상품 프로파일 설계 116
〈표 4-8〉 고등어 제품 가격 지불 의사 설문 구성 117
〈표 5-1〉 글로벌 생산 단계 가치사슬 분석 결과 124
〈표 5-2〉 원료 생산·공급 단계 가치사슬 분석 결과 130
〈표 5-3〉 원료 유통 단계 가치사슬 분석 결과 138
〈표 5-4〉 필렛류 가공 수준별 유형 139
〈표 5-5〉 가공 단계 가치사슬 분석 결과 145
〈표 5-6〉 완제품 유통 단계 가치사슬 분석 결과 154
〈표 5-7〉 연근해산·노르웨이산 요소별 평가 163
〈표 5-8〉 컨조인트 모형 적합성 164
〈표 5-9〉 컨조인트 속성 효용 164
〈표 5-10〉 가공 정도 속성 부분가치 165
〈표 5-11〉 원산지 속성 부분가치 165
〈표 5-12〉 크기 속성 부분가치 165
〈표 5-13〉 고등어 가공품 구매 속성의 부분가치 및 중요도 166
〈표 5-14〉 시나리오 1 : 동일조건 원산지별 냉동 순살 고등어 제품 167
〈표 5-15〉 시나리오 2 : 크기 조건 설정 냉동 순살 고등어 제품 168
〈표 5-16〉 시나리오 3 : 노르웨이, 영국 냉동 순살 고등어 비교 168
〈표 5-17〉 즉석조리 고등어 순살 필렛 가격민감도 분석 결과 170
〈표 5-18〉 연령별 즉석조리 고등어 순살 필렛 가격민감도 분석 결과 171
〈표 5-19〉 연령별 고등어 선호도, 최근 1달간 소비 횟수 172
〈표 5-20〉 연령별 고등어 소비 장소 173
〈표 5-21〉 연령별 고등어 구매 대상 174
〈표 5-22〉 연령별 고등어 주 구매처 175
〈표 5-23〉 연령별 고등어 가공형태별 선호도 176
〈표 5-24〉 연령별 고등어 메뉴 선호도 177
〈표 5-25〉 연령별 주 사용 조리 도구 178
〈표 5-26〉 연령별 고등어 자주 먹는 이유 179
〈표 5-27〉 연령별 고등어 자주 안 먹는 이유 180
〈표 5-28〉 연령별 연근해 고등어 평가 182
〈표 5-29〉 연령별 노르웨이산 고등어 평가 183
〈표 5-30〉 연령별 연근해산 및 노르웨이산 평가 차이 184
〈그림 1-1〉 연구수행 체계도 21
〈그림 2-1〉 컨조인트 분석의 시장점유율 예측 방법 27
〈그림 2-2〉 Van Westendorp의 가격모형 29
〈그림 2-3〉 개발도상국 커피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37
〈그림 2-4〉 글로벌 커피산업 불균형 구조 37
〈그림 2-5〉 소형 부어 어종의 주요 가치사슬 구조 38
〈그림 2-6〉 소규모 어업(소형 부어 어종)의 가치사슬 매핑 39
〈그림 2-7〉 대만 수산물 가치사슬 40
〈그림 2-8〉 소규모 어업 가치사슬 단계별 건·우기 이윤 배분 변화 정도 43
〈그림 3-1〉 전 세계 및 주요 국가별 고등어 생산량(1950~2021) 51
〈그림 3-2〉 전 세계 및 국가별 고등어 세부 품종별 생산(2021) 53
〈그림 3-3〉 주요 고등어 국가별 생산 비중(2021) 54
〈그림 3-4〉 주요 국가별 세부 품목 비중(2021) 57
〈그림 3-5〉 주요 국가별 세부 품목 비중(2021) 58
〈그림 3-6〉 일본의 노르웨이산 고등어 수입 형태별 비중 71
〈그림 3-7〉 노르웨이산 고등어의 대 일본 수출 경로 및 규모 73
〈그림 3-8〉 한국의 노르웨이산 고등어 수입 형태별 비중 74
〈그림 3-9〉 한국의 노르웨이산 필렛 수입 동향 및 가공 국가 비중 74
〈그림 3-10〉 북동대서양 고등어 분포·산란 지도 75
〈그림 3-11〉 노르웨이 고등어 월별 생산 실적 76
〈그림 3-12〉 노르웨이 고등어 수출입 동향(2000년~2022) 78
〈그림 3-13〉 노르웨이 對러시아 고등어 수출 비중 추이(2000~2022 81
〈그림 3-14〉 노르웨이 '냉동 고등어 필렛' 주요 수출 상대국별 비중(2000~2022) 83
〈그림 3-15〉 우리나라 고등어 서식 및 산란지역 86
〈그림 3-16〉 국내 연근해어업 고등어 생산량(1970~2022) 87
〈그림 3-17〉 대형선망어업 월별 고등어 생산량(2022) 89
〈그림 3-18〉 부산공동어시장 고등어 크기별 양륙 비중(2006~2022) 90
〈그림 3-19〉 우리나라 고등어 수출입 동향(2000~2022) 91
〈그림 3-20〉 우리나라 '냉동 고등어' 주요 수입국 비중 추이(2000~2022) 94
〈그림 3-21〉 노르웨이산 고등어의 국내 반입 후 유통경로(2021) 98
〈그림 5-1〉 분석 단계 118
〈그림 5-2〉 고등어에 대한 선호도 155
〈그림 5-3〉 고등어의 소비 빈도 156
〈그림 5-4〉 고등어 주 소비 장소 156
〈그림 5-5〉 고등어 구매 대상 가족 구성원 157
〈그림 5-6〉 고등어 주 구매처 158
〈그림 5-7〉 고등어 가공형태별 선호도 159
〈그림 5-8〉 고등어 메뉴별 선호도 159
〈그림 5-9〉 고등어 주 사용 조리 도구 160
〈그림 5-10〉 고등어를 자주 먹는 이유 161
〈그림 5-11〉 고등어를 자주 안 먹는 이유 161
〈그림 5-12〉 즉석조리 고등어 순살 필렛(전자레인지용) 가격민감도 분석 결과 170
〈그림 5-13〉 고등어 산업 가치사슬 189
〈그림 5-14〉 고등어 산업 가치사슬 단계별 제약 요소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