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5
3. 연구의 제한점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관계동기이론 18
2. 경쟁성향이론 22
3. 불링 27
Ⅲ. 연구방법 32
1. 연구참여자 32
2. 조사 도구 33
가.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33
나. 경쟁성향 33
다. 불링 34
3. 자료 수집 및 분석 35
4. 조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6
가.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36
나. 경쟁성향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38
다. 불링 행동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40
Ⅳ. 연구결과 42
1. 기술통계량 42
가.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기술통계 42
나. 경쟁성향 기술통계 44
다. 불링 행동 기술통계 결과 45
2. 상관분석 46
3. 회귀분석 48
1)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경쟁성향에 미치는 영향 48
2)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3) 경쟁성향이 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2
Ⅴ. 논의 53
1.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경쟁성향의 관계 53
2.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 행동과 학습자의 불링 행동의 관계 56
3. 학습자의 경쟁성향과 불링행동의 관계 59
Ⅵ.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2
참고문헌 63
국문 초록 75
부록 77
표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성 32
표 2.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결과 36
표 3. 경쟁성향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결과 38
표 4. 불링 행동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결과 40
표 5.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기술통계 결과 43
표 6. 경쟁성향 척도의 기술통계 결과 44
표 7. 불링 행동 척도의 기술통계 결과 45
표 8. 관계성지지 교수행동, 경쟁성향, 불링 행동 변인과의 상관관계 결과 46
표 9.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경쟁성향에 미치는 영향 48
표 10.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교수행동이 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0
표 11. 경쟁성향이 불링 행동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