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내용 28
3. 용어의 정의 28
가. 잡 크래프팅(job crafting) 28
나. 유아교사 29
Ⅱ. 이론적 배경 30
1. 잡 크래프팅 30
가. 잡 크래프팅의 개념 30
나. 잡 크래프팅의 구성요인 31
다. 잡 크래프팅의 모델 35
라. 잡 크래프팅의 예측요인 43
2.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46
가. 교사의 직무와 잡 크래프팅 46
나. 유아교사의 직무와 잡 크래프팅 52
다.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선행연구 61
3. 잡 크래프팅 척도 67
가. 국외 잡 크래프팅 척도 67
나. 국내 잡 크래프팅 척도 75
Ⅲ. 잡 크래프팅 척도 시안 개발 82
1. 연구 방법 83
가. 예비면담 83
나. 초점집단 면담(Focus Group Interview) 85
다. 내용타당도 검증 91
라. 예비조사 97
2. 연구 결과 102
가. 예비면담 102
나. FGI 105
다. 예비문항 개발 120
라. 내용타당도 검증 125
마. 예비조사 137
Ⅳ. 잡 크래프팅 척도 타당화 148
1. 연구 방법 148
가. 연구 대상 148
나. 연구 도구 150
다. 자료 분석 152
2. 연구 결과 155
가. 확인적 요인분석 155
나. 집중타당도 159
다. 판별타당도 160
라. 신뢰도 161
마. 공인타당도 162
바. 예언타당도 163
3. 최종 잡 크래프팅 척도 164
Ⅴ. 논의 및 결론 168
1. 논의 168
가.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의 구성 168
나.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개발의 의의와 활용 175
2. 결론 및 제언 178
참고문헌 182
부록 204
〈부록 1〉 연구 설명서 205
〈부록 2〉 연구 동의서 209
〈부록 3〉 1차 전문가 내용 타당도 설문지 210
〈부록 4〉 2차 전문가 내용 타당도 설문지 218
〈부록 5〉 예비조사 설문지 223
〈부록 6〉 본 조사 설문지 227
〈표 Ⅱ-1〉 국내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선행연구 62
〈표 Ⅱ-2〉 국외 잡 크래프팅 척도 67
〈표 Ⅱ-3〉 국내 잡 크래프팅 척도 개발 현황 75
〈표 Ⅲ-1〉 잡 크래프팅 척도 개발 연구 절차 82
〈표 Ⅲ-2〉 예비면담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84
〈표 Ⅲ-3〉 예비면담 질문 문항 84
〈표 Ⅲ-4〉 FGI 연구 절차 86
〈표 Ⅲ-5〉 FGI 참여자 선정기준 및 자격 87
〈표 Ⅲ-6〉 FGI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87
〈표 Ⅲ-7〉 1차 FGI 질문 문항 89
〈표 Ⅲ-8〉 2차 FGI 질문 문항 90
〈표 Ⅲ-9〉 내용타당도 검증 절차 92
〈표 Ⅲ-10〉 내용타당도 검증 전문가 패널 선정기준 및 자격 93
〈표 Ⅲ-11〉 내용타당도 검증 참여자의 일반적 배경 94
〈표 Ⅲ-12〉 내용타당도 검증 설문 내용 구성 95
〈표 Ⅲ-13〉 CVI 허용 기준 97
〈표 Ⅲ-14〉 예비조사 대상자 일반적 배경 98
〈표 Ⅲ-15〉 예비조사 설문 구성 및 문항 수 100
〈표 Ⅲ-16〉 유아교사의 직무에 대한 응답 103
〈표 Ⅲ-17〉 직업의 의미를 찾기 위한 노력에 대한 응답 104
〈표 Ⅲ-18〉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1차 시안 122
〈표 Ⅲ-19〉 1차 내용타당도 결과 125
〈표 Ⅲ-20〉 1차 내용타당도 검증 주요의견 128
〈표 Ⅲ-21〉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2차 시안 130
〈표 Ⅲ-22〉 2차 내용타당도 결과 132
〈표 Ⅲ-23〉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3차 시안 135
〈표 Ⅲ-24〉 문항 반응 분포 137
〈표 Ⅲ-25〉 문항 변별도 139
〈표 Ⅲ-26〉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42
〈표 Ⅲ-27〉 요인 구성의 변화 143
〈표 Ⅲ-28〉 요인간 상관분석 144
〈표 Ⅲ-29〉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최종 시안 145
〈표 Ⅲ-30〉 예비조사 신뢰도 147
〈표 Ⅳ-1〉 잡 크래프팅 척도 타당화 연구 절차 148
〈표 Ⅳ-2〉 본 조사 연구 대상의 일반적 배경 149
〈표 Ⅳ-3〉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요인 및 문항 수 150
〈표 Ⅳ-4〉 모형 적합도 지수 기준 153
〈표 Ⅳ-5〉 집중타당도 지수 적합 기준 153
〈표 Ⅳ-6〉 연구모델 적합도 지수 156
〈표 Ⅳ-7〉 연구모델의 경로계수 157
〈표 Ⅳ-8〉 집중타당도 159
〈표 Ⅳ-9〉 판별타당도 161
〈표 Ⅳ-10〉 본 조사 신뢰도 161
〈표 Ⅳ-11〉 공인타당도 162
〈표 Ⅳ-12〉 예언타당도 163
〈표 Ⅳ-13〉 연구 과정별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개발 과정 165
〈표 Ⅳ-14〉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166
[그림 Ⅱ-1] Wrzesniewski와 Dutton(2001)의 잡 크래프팅 모델 35
[그림 Ⅱ-2] Ghitulecu(2006)의 잡 크래프팅 모델 38
[그림 Ⅱ-3] Lyons(2008)의 잡 크래프팅 모델 39
[그림 Ⅱ-4] Tims와 Bakker(2010)의 잡 크래프팅 모델 42
[그림 Ⅲ-1] 유아교사의 잡 크래프팅 척도 구성안 121
[그림 Ⅲ-2] 스크리 도표 141
[그림 Ⅳ-1] 연구모델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