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22
3. 용어의 정의 23
가. 자기관리역량 23
나. 유형 분류 23
다. 예측 요인 탐색 24
Ⅱ. 이론적 배경 25
1. 역량 25
가. 역량의 정의 및 특성 25
나. 교육장면과 역량 28
2. 자기관리역량 34
가. 자기관리역량의 정의 및 특성 34
나. 자기관리역량의 중요성 41
다. 자기관리역량을 활용한 학습 효과 44
라. 자기관리역량 예측 요인 48
3. 예측기법과 머신러닝 53
가. 사회과학 분야 예측기법의 경향 53
나. 예측기법으로서의 랜덤 포레스트 57
다. 머신러닝 기법의 성능 비교 62
Ⅲ. 연구방법 65
1. 연구절차 65
2. 데이터 및 표본 67
3. 측정변수 69
가. 설명변수 69
나. 반응변수 89
4. 자료 분석 91
가. 랜덤 포레스트 91
나. 잠재프로파일 분석 93
다.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95
Ⅳ. 연구결과 97
1. 랜덤 포레스트 97
가. 모형 적합도 검증 97
나. 자기관리역량 관련 주요 설명변수 탐색 100
다. 자기관리역량과 주요 설명 변수와의 관계 탐색 104
2. 잠재프로파일 분석 108
가. 잠재프로파일 수 결정 108
나. 잠재프로파일 특성 분석 110
3.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113
가. 자기관리역량 우수 집단 113
나. 자기관리역량 미흡 집단 116
다. 자기관리역량 매우 미흡 집단 119
라. 자기관리역량 집단 간 영향력 비교 121
Ⅴ. 논의 및 결론 126
1. 논의 126
가. 일반고 학생의 자기관리역량 예측 요인 127
나. 일반고 학생의 자기관리역량 유형 분류 및 예측 요인의 영향력 검증 132
2. 결론 및 제언 135
가. 결론 135
나. 제언 138
참고문헌 142
부록 166
〈부록 1〉 자기관리역량 중요도 지수 기준 상위 21~100위 예측변수 166
〈부록 2〉 자기관리역량 21~100위 예측변수의 부분 의존성 도표 171
〈부록 3〉 잠재프로파일 분석 Correlation plot 175
〈부록 4〉 잠재프로파일 분석 Density plot 176
〈표 Ⅱ-1〉 역량에 대한 정의 26
〈표 Ⅱ-2〉 역량기반 교육의 특징 29
〈표 Ⅱ-3〉 Education 2030의 변혁적 역량 32
〈표 Ⅱ-4〉 국가수준 교육과정 핵심역량 정의 35
〈표 Ⅱ-5〉 자기관리역량 하위 요인 38
〈표 Ⅱ-6〉 자기관리역량 하위 요인 설계를 위한 선행연구 40
〈표 Ⅱ-7〉 고등학생 자기관리역량의 긍정적 효과 42
〈표 Ⅱ-8〉 일반고 학습자중심수업의 효과 46
〈표 Ⅱ-9〉 자기관리역량 예측 요인 51
〈표 Ⅱ-10〉 주요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유형 55
〈표 Ⅱ-11〉 주요 머신러닝 기법의 성능 비교 63
〈표 Ⅲ-1〉 연구 표본의 일반적 배경 68
〈표 Ⅲ-2〉 본 연구의 설명변수 70
〈표 Ⅲ-3〉 본 연구의 반응변수 89
〈표 Ⅲ-4〉 반응변수(자기관리역량)의 기술통계 90
〈표 Ⅳ-1〉 머신러닝 기법별 RMS 비교 98
〈표 Ⅳ-2〉 데이터 전처리 여부에 따른 RF 모델 비교 98
〈표 Ⅳ-3〉 자기관리역량 예측 중요도 지수 기준 상위 20개 변수 101
〈표 Ⅳ-4〉 자기관리역량 상위 예측변수의 범주화 103
〈표 Ⅳ-5〉 자기관리역량 잠재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비교 108
〈표 Ⅳ-6〉 잠재프로파일별 자기관리역량의 특성 분석 111
〈표 Ⅳ-7〉 자기관리역량 우수 집단 예측 요인 검증(상위 10개 변수) 114
〈표 Ⅳ-8〉 자기관리역량 우수 집단 예측 요인 검증(11~20위 변수) 115
〈표 Ⅳ-9〉 자기관리역량 미흡 집단 예측 요인 검증(상위 10개 변수) 117
〈표 Ⅳ-10〉 자기관리역량 미흡 집단 예측 요인 검증(11~20위 변수) 118
〈표 Ⅳ-11〉 자기관리역량 매우 미흡 집단 예측 요인 검증(상위 10개 변수) 119
〈표 Ⅳ-12〉 자기관리역량 매우 미흡 집단 예측 요인 검증(11~20위 변수) 121
〈표 Ⅳ-13〉 다항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요약 122
〈표 Ⅳ-14〉 Odds Ratio 기준 영향력의 크기 비교(상위 10개 변수) 124
〈표 Ⅳ-15〉 Odds Ratio 기준 영향력의 크기 비교(11~20위 변수) 125
[그림 Ⅱ-1]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학습 프레임워크 31
[그림 Ⅱ-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지향점 37
[그림 Ⅱ-3] 의사결정나무 예시 57
[그림 Ⅱ-4] 랜덤 포레스트 모형 예시 59
[그림 Ⅱ-5] 랜덤 포레스트 분석 과정 60
[그림 Ⅲ-1] 본 연구의 수행 절차 65
[그림 Ⅲ-2] 연구 문제 규명 절차 96
[그림 Ⅳ-1] 의사결정나무 수 변화에 따른 반응변수의 예측 오차 변화 99
[그림 Ⅳ-2] 자기관리역량 예측 중요도 지수 기준 상위 20개 변수 100
[그림 Ⅳ-3] 반응변수와 예측변수 간 부분 의존성 도표 107
[그림 Ⅳ-4] 자기관리역량 잠재 프로파일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비교 109
[그림 Ⅳ-5] 잠재 프로파일별 자기관리역량 특성 plot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