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3
Ⅰ.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동향 17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9
Ⅱ. 영해기준점 유지 관리 기술 분석 21
1. 영해기준점의 개요 21
가. 영해기준점의 정의 및 법제도 현황 21
나. 국내외 영해기준점 유지 관리 27
다. 영해기준점 유지 관리 주요 적용 기술 31
2. 국내 영해기준점 구조물의 유지 관리 분석 39
가. 영해기준점 구조물 관리 현황 39
나. 영해기준점 구조물 안전 진단 47
다. 영해기준점 구조물 3D 공간 정보 구축 52
3. 국내 유사 시설물의 유지 관리 실태 69
가. 항로 표지 시설물의 유지 관리 70
나. 해양 관측 시설의 유지 관리 73
다. 3D 공간 정보를 활용한 안전 진단 사례 77
4. 유지 관리 기술 분석에 따른 시사점 78
가. 정밀 안전 진단 문제점 및 해결 방안 78
나. 시사점 도출 79
Ⅲ. 영해기준점 구조물 안전 진단 모델 개발 81
1. 안전 진단 평가 모델 개발 81
가. 영해기준점 구조물 안전 진단 평가 모델 81
나. 3D 공간 정보를 활용한 상태 평가 모델 87
2. 안전 진단 평가 모델 적용 89
가. 영해기준점 구조물 안전 진단 평가 89
나. 3D 공간 정보를 활용한 상태 평가 93
Ⅳ. 영해기준점 구조물 안전 진단 평가 모델 검증 100
1. 안전 진단 평가 모델 적용 결과 100
2. 3D 공간 정보 활용 상태 평가 적용 결과 103
Ⅴ. 결론 107
참고문헌 111
부록 116
1. 상태평가 항목 및 기준 116
2. 상태평가 등급 산정 방법 124
3. 상태평가 결과 125
Abstract 130
〈표 2-1〉 국가 해양기준점 표지의 형상 및 규격 23
〈표 2-2〉 해양조사정보법 구성 요약 (법률 제18755호) 25
〈표 2-3〉 공간정보관리법 구성 요약 (법률 제19047호) 25
〈표 2-4〉 영해법 구성 요약 (법률 제15429호) 26
〈표 2-5〉 무인도서법 구성 요약 (법률 제19415호) 26
〈표 2-6〉 UN 해양법 협약(UNCLOS) 요약 26
〈표 2-7〉 국외 영해기준점 관리기관 예 30
〈표 2-8〉 안전 점검 및 정밀 안전 진단, 성능 평가 실시 시기 31
〈표 2-9〉 정밀 안전 진단 대상 범위 예 32
〈표 2-10〉 상태 평가 결과 판정 절차 33
〈표 2-11〉 유사 시설물의 검토 조건 34
〈표 2-12〉 시설물의 안전 등급 34
〈표 2-13〉 수로측량의 최소 기준 38
〈표 2-14〉 국내 영해기준점 현황 39
〈표 2-15〉 영해기준점(23개소) 유형 및 형태 등 특징 40
〈표 2-16〉 영해기준점 점검 시 대표적인 주의 사항 41
〈표 2-17〉 관측 항목에 따른 자료 활용 범위 43
〈표 2-18〉 영해기준점 구조물 제원 43
〈표 2-19〉 구조물별 관측 장비 설치 현황 44
〈표 2-20〉 영해기준점 구조물의 안전 진단 실시 현황 47
〈표 2-21〉 가거도 구조물의 부재별 주요 조사 항목 49
〈표 2-22〉 가거도 구조물의 손상물량집계 49
〈표 2-23〉 기울기 측정 결과 49
〈표 2-24〉 비파괴 시험 현황 및 결과 50
〈표 2-25〉 가거도 구조물의 손상 형태 및 조사 항목별 평가 50
〈표 2-26〉 가거도 구조물의 상태 평가 결과 51
〈표 2-27〉 가거도 구조물의 구조 해석 결과 51
〈표 2-28〉 영해기준점 구조물의 3D 공간 정보 구축 현황 52
〈표 2-29〉 구조물의 공간 정보 구축에 적용한 원격 탐사 기법 53
〈표 2-30〉 카메라 및 Mavic2pro의 제원 (제조사 공개 정보) 56
〈표 2-31〉 GCP 관측 장비 제원 57
〈표 2-32〉 GCP 측정값 57
〈표 2-33〉 GCP 정확도 결과 예시 58
〈표 2-34〉 모션센서 제원 60
〈표 2-35〉 음속측정기 제원 60
〈표 2-36〉 MBES 트랜스듀서 제원 61
〈표 2-37〉 조사 선박 센서 간 offset 61
〈표 2-38〉 Calibration 교정값 허용 기준 및 적용 산출 값 62
〈표 2-39〉 ROV 제원 63
〈표 2-40〉 안전 점검 사항 요약 71
〈표 2-41〉 항로 표지시설 상태 평가 항목 요약 정리 72
〈표 2-42〉 항로 표지 시설물의 안전 등급 72
〈표 2-43〉 항로 표지 관리 등급 기준 73
〈표 2-44〉 해양 관측 시설 상태 점검 항목 요약 75
〈표 2-45〉 관측 장비 검·교정 및 관측 환경 기준 76
〈표 2-46〉 자료 관리 및 활용, 관측 시설 상태 기준 76
〈표 2-47〉 해양 관측 시설 등급 기준 76
〈표 2-48〉 우리나라 공공 기관의 드론 활용 현황 77
〈표 3-1〉 안전 진단 평가 개선 절차 82
〈표 3-2〉 상태 평가 배점에 따른 상태 평가 기준 83
〈표 3-3〉 안전성 평가 배점에 따른 안전성 평가 기준 83
〈표 3-4〉 관측 항목 운영 현황에 따른 가중치 평가 기준 84
〈표 3-5〉 관측 장비 점검 이력에 따른 평가 기준 84
〈표 3-6〉 관측 장비 종합 운영 평가 결과 85
〈표 3-7〉 구조물별 관리 난이도 85
〈표 3-8〉 영해기준점 구조물 종합 평가 지표(안) 및 산식 86
〈표 3-9〉 구조물의 종합 관리 등급화 분류표 86
〈표 3-10〉 UAV를 이용한 영해기준점 구조물 상태 평가 항목 87
〈표 3-11〉 UAV 활용 상태 평가 기준 (외관) 88
〈표 3-12〉 UAV 활용 상태 평가 기준 (기타) 88
〈표 3-13〉 안전 진단 평가 개선 절차 89
〈표 3-14〉 안전 진단 평가 적용 상태 평가 1단계 (횡도) 89
〈표 3-15〉 안전 진단 평가 적용 상태 평가 2단계 90
〈표 3-16〉 안전성 평가 배점에 따른 안전성 평가 기준 91
〈표 3-17〉 관측 장비 종합 운영 평가 결과 91
〈표 3-18〉 영해기준점 구조물별 관리 난이도 91
〈표 3-19〉 영해기준점 구조물 종합 평가(안) 및 산식 92
〈표 3-20〉 실험 결과에 따른 종합 평가표 92
〈표 3-21〉 UAV 활용 상태 평가 결과 (외관) 99
〈표 3-22〉 UAV 활용 상태 평가 결과 (기타) 99
〈표 4-1〉 구조물 안전 진단 평가 적용 (가거도) 100
〈표 4-2〉 구조물 안전 진단 평가 적용 (상왕등도) 101
〈표 4-3〉 가거도, 상왕등도 구조물 진단 평가(안) 적용 결과 102
〈표 4-4〉 안전 진단 평가(안)에 따른 종합 평가표 102
〈그림 1-1〉 영해기준점 구조물 형태 예시 15
〈그림 1-2〉 영해기준점 구조물의 단계별 안전 진단 평가 모델 19
〈그림 2-1〉우리나라직선기선현황 (해양수산부) 22
〈그림 2-2〉 해양 관할권 구분 22
〈그림 2-3〉 영해기준점 구조물 형태 23
〈그림 2-4〉 Fiery Cross Reef 28
〈그림 2-5〉 일본의 인공섬 29
〈그림 2-6〉 안전 점검 및 정밀 안전 진단 절차 31
〈그림 2-7〉 안전 점검 흐름 및 드론 활용 범위 36
〈그림 2-8〉 MBES 조사 흐름도 37
〈그림 2-9〉 구조물 구성도 42
〈그림 2-10〉 영해기점 구조물 실사 45
〈그림 2-11〉 가거도 정밀 안전 진단 수행 흐름도 48
〈그림 2-12〉 영해기준점 구조물 공간 정보 구축 절차 요약 54
〈그림 2-13〉 구조물 조사 시 UAV 조사 흐름 55
〈그림 2-14〉 구조물별 3D 영상 및 실물 비교 58
〈그림 2-15〉 MBES 정밀수심 측량 모식도 59
〈그림 2-16〉 구조물별 해저 지형 영상 62
〈그림 2-17〉 구조물별 수중 영상 예시 64
〈그림 2-18〉 구조물 모델링 절차 요약 65
〈그림 2-19〉 상왕등도 구조물 3D 모델링 성과 66
〈그림 2-20〉 어청도 구조물 3D 모델링 성과 67
〈그림 2-21〉 성근여 구조물 3D 모델링 성과 68
〈그림 2-22〉 항로 표지 등표(좌: 비안도,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우: 한산도, 마산지방해양수산청) 70
〈그림 2-23〉 조위 관측소(좌), 해양 관측 부이(우), 국립해양조사원 74
〈그림 3-1〉 상태 점검에 이용한 3D 모델링 1 (좌상: 전면, 우상: 배면, 좌하: 좌측면, 우하: 우측면) 93
〈그림 3-2〉 상태 점검에 이용한 3D 모델링 2 (좌: 상부, 우: 하부) 94
〈그림 3-3〉 UAV 활용 균열·박리 상태 점검 결과 94
〈그림 3-4〉 UAV 활용 강재 발청 상태 점검 결과 95
〈그림 3-5〉 UAV 활용 기울임 상태 점검 결과 97
〈그림 3-6〉 UAV 활용 기타 항목 상태 점검 (1) 97
〈그림 3-7〉 UAV 활용 기타 항목 상태 점검 (2) 98
〈그림 3-8〉 UAV 활용 구조물 상태 점검 (3) 98
〈그림 4-1〉 외관 조사망도와 3D 모델의 강재 발청 손상량 비교 104
〈그림 4-2〉 UAV 활용 점검 결과 (1) 105
〈그림 4-3〉 UAV 활용 기타 항목 상태 점검 (1)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