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0
3. 용어의 정의 21
가. 초등 고학년 부적응 학생 21
나. 사회정서역량 22
다. 우울 22
라. 불안 23
마. 공격성 23
바.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 23
Ⅱ. 이론적 배경 25
1. 초등 고학년 부적응 학생 25
가. 초등 고학년 학생의 발달 특성 25
나. 초등 고학년 부적응 학생의 특징 27
2. 초등학교 고학년 부적응 학생 관련 변인 31
가. 사회정서역량 32
나. 우울 37
다. 불안 40
라. 공격성 42
3. 사회정서역량 관련 프로그램 45
가. 사회정서학습 45
나. 선행연구 고찰 52
Ⅲ.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65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65
가.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66
나. 프로그램 개발의 절차 66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67
가. 기획 68
나. 요구분석 69
다. 구성 91
라. 예비연구 110
마. 실행 115
Ⅳ.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118
1. 방법 및 절차 118
가. 연구대상 118
나. 측정도구 121
다. 실험설계 127
라. 절차 128
마. 자료처리 130
2. 연구결과 131
가. 양적 분석 결과 131
나. 내용 분석 결과 151
Ⅴ. 논의 168
1.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논의 168
2. 프로그램 효과 검증에 관한 논의 173
참고문헌 185
요약 207
부록 209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209
부록 2. 초등 전문상담교사용 설문지 211
부록 3. 면접 참여 동의서 (전문가용) 215
부록 4. 전문가 FGI 내용 분석 결과 216
부록 5. 예비 프로그램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한 설문지(전문가용) 221
부록 6. 예비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평정 결과 228
부록 7. 최종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232
부록 8.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지(CSQ) 244
부록 9. 사회정서역량 척도 245
부록 10. 우울 척도 247
부록 11. 불안 척도 249
부록 12. 공격성 척도 251
표 1. 사회정서역량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핵심 역량 35
표 2. 사회정서역량과 하위 기술 47
표 3. 2단계 표적적 예방 전략 51
표 4. 초등 부적응 학생 대상 프로그램 분석 53
표 5. 초등학생 대상 사회정서역량 관련 프로그램 분석 60
표 6.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과정 67
표 7. 초등 고학년 학생 요구조사 결과(학교생활) 71
표 8. 초등 고학년 학생 요구조사 결과(운영방법) 73
표 9. 초등 고학년 학생 요구조사 결과 (구성 내용) 74
표 10. 초등 전문상담교사 설문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11. 초등 전문상담교사 설문조사 결과(부적응 학생 개입 현황) 77
표 12. 초등 전문상담교사 설문조사 결과 (운영 방법) 79
표 13. 초등 전문상담교사 설문조사 결과 (구성 내용) 80
표 14. 전문가 FGI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2
표 15. 전문가 FGI 질문 83
표 16. 전문가 FGI 결과 83
표 17. 요구조사 내용의 프로그램 반영 88
표 18. 프로그램의 변화 원리 94
표 19. 예비 프로그램 101
표 20. 전문가 자문 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105
표 21. 예비연구 시범 프로그램 106
표 22. 1회기 지침서 109
표 23. 시범 운영 실행계획서 110
표 24. 시범 운영 과정 평가 내용 112
표 25. 시범 운영 후 프로그램 회기별 도움이 되었던 활동 113
표 26. 시범 운영 실시 결과 프로그램 수정·보완 사항 114
표 27.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실제 116
표 28.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119
표 29. 학교적응행동 평정 척도의 문항구성 및 내용 122
표 30. 사회정서역량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23
표 31. 공격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125
표 32.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 회기 별 목표 및 활동내용 125
표 33. 실험집단과 대기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132
표 34. 사회정서역량 점수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33
표 35. 사회정서역량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4
표 36. 사회정서역량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35
표 37. 우울 점수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39
표 38. 우울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0
표 39. 우울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40
표 40. 불안 점수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42
표 41. 불안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2
표 42. 불안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43
표 43. 공격성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44
표 44. 공격성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5
표 45. 공격성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46
표 46. 프로그램 만족도 결과 149
표 47. 도움이 되었던 내용과 개선이 필요한 내용 150
표 48. 1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2
표 49. 2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3
표 50. 3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4
표 51. 4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6
표 52. 5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7
표 53. 6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8
표 54. 7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59
표 55. 8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60
표 56. 9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62
표 57. 10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63
표 58. 11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64
표 59. 12회기 경험보고서 및 지도자 관찰내용 165
표 60. 프로그램 종결 이후 변화모습 165
그림 1. 3단계 예방모형 49
그림 2. 프로그램 구성방안 과정 90
그림 3. 프로그램 모형 96
그림 4. 실험설계 128
그림 5. 사회정서역량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39
그림 6. 우울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41
그림 7. 불안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44
그림 8. 공격성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