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문제 21
3. 용어의 정의 22
가. 청소년기 자녀 어머니 22
나. 부모민감성 22
다. 부모-자녀 의사소통 22
라. 부모효능감 23
마. 심리적 안녕감 23
바.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23
Ⅱ. 이론적 배경 24
1. 청소년기 자녀 어머니의 어려움 24
2. 청소년기 자녀 어머니 관련 심리적 변인 28
가. 부모민감성 28
나. 부모-자녀 의사소통 31
다. 부모 효능감 34
라. 심리적 안녕감 35
3.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38
가. 애착 이론 38
나.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선행연구 고찰 44
Ⅲ.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54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54
2. 프로그램 개발 과정 56
가. 기획 56
나. 요구분석 57
다. 구성 75
라. 예비연구 93
마. 실행 99
Ⅳ.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102
1. 방법 및 절차 103
가. 연구대상 103
나. 측정도구 105
다. 청소년기 자녀 어머니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08
라. 실험설계 110
마. 절차 111
바. 자료처리 113
2. 연구결과 115
가. 양적 분석 결과 115
나. 내용 분석 결과 137
Ⅴ. 논의 175
1.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논의 175
2. 프로그램 효과검증에 관한 논의 180
참고문헌 197
요약 215
부록 217
부록 1. 대상자 요구조사 설문지(청소년기 자녀 부모용) 217
부록 2. 전문가 요구조사 인터뷰(FGI) 설문지 222
부록 3. 시험운영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평정 설문지 226
부록 4. 시험운영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평정 결과 231
부록 5. 시험운영 프로그램 운영 평가서(참여자용) 233
부록 6. 집단상담 공고 235
부록 7. 청소년기 자녀 어머니를 위한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지침서 236
부록 8. 부모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설문지 291
부록 9. 부모민감성 척도 296
부록 10.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 298
부록 11. 부모효능감 척도 300
부록 12. 심리적 안녕감 척도 302
표 1. 의사소통 유형 33
표 2.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및 관계 증진 프로그램 분석 50
표 3. 대상자 요구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N=40) 58
표 4. 청소년기 자녀와의 관계 경험 관련 요구조사 분석 결과(N=40) 59
표 5.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 관련 요구조사 분석 결과(N=40) 60
표 6.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 방법 관련 요구조사 분석 결과(N=40) 62
표 7. 포커스그룹 인구통계학적 특성(N=7) 66
표 8. 포커스그룹 인터뷰 질문 내용 67
표 9. 포커스그룹 인터뷰 내용분석 결과 요약 68
표 10. 프로그램의 변화원리 78
표 11. 시험운영 프로그램 85
표 12. 전문가 자문결과 및 수정·보완 사항 88
표 13. 전문가 자문 후 시험운영 프로그램 89
표 14. 1회기 '자녀와의 어려움은?' 지침서 92
표 15. 시험운영 실시계획 94
표 16. 참여자 건의 및 진행자 관찰 사항에 따른 수정 98
표 17.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최종 프로그램 99
표 18.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3
표 19. 부모민감성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105
표 20. 부모-자녀 의사소통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106
표 21. 부모 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107
표 22. 심리적 안녕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108
표 2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활동 내용 109
표 2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동질성 검증 결과 115
표 25. 부모민감성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16
표 26. 부모민감성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17
표 27. 부모민감성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18
표 28.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21
표 29. 부모-자녀 의사소통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21
표 30. 부모-자녀 의사소통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22
표 31. 부모효능감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25
표 32. 부모효능감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25
표 33. 부모효능감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27
표 34.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집단 및 측정시기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130
표 35.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30
표 36.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단순주효과 및 다중비교 분석 132
표 37.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만족도 138
표 38. 프로그램 활동 중 인상 깊은 활동 선택 이유 139
표 39. 프로그램 진행 방법에 대한 만족도 142
표 40. 프로그램 목표 도달 및 참여희망 권유에 대한 만족도 143
표 41. 1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45
표 42. 2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46
표 43. 3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48
표 44. 4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50
표 45. 5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52
표 46. 6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53
표 47. 7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55
표 48. 8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57
표 49. 9회기 활동지 및 경험보고서 내용 159
표 50. 참여자 경험의 구성요소 162
그림 1.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55
그림 2. 문헌조사, 전문가 요구조사, 대상자 요구조사의 시사점 74
그림 3. 애착 이론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81
그림 4. 실험설계 111
그림 5. 부모민감성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20
그림 6. 부모-자녀 의사소통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24
그림 7. 부모효능감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29
그림 8. 심리적 안녕감 전체에 대한 집단별 사전, 사후 및 추후 점수 변화 136
그림 9. 참여자 개인별 변화 의지 점수 161
그림 10. 참여자 경험의 변화양상 구조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