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제Ⅰ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중국 거시경제 현황 17
2.1. 실물경제 부문 18
2.2. 금융부문 22
2.3. 해외무역 부문 26
제3절 코로나19가 중국 호텔 및 외식기업에 미치는 영향 31
제4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3
4.1. 연구방법 33
4.2. 연구구성 35
제Ⅱ장 선행연구 36
제1절 다변량 시계열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36
1.1. 단위근 검증 및 그랜저인과관계 검증 36
1.2. 벡터자기회귀(vector autoregression; VAR)모형 40
1.3. 벡터오차수정(VEC)모형 46
제2절 변수에 관한 선행연구 53
2.1. 중국 거시경제에 관한 선행연구 53
2.2. 호텔기업 및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57
2.3. 거시경제, 호텔 및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69
제Ⅲ장 연구방법 74
제1절 연구모형(호텔기업) 74
1.1. 단위근 검증 74
1.2. 그랜저인과관계 검증 74
1.3. 공적분 검증 75
1.4. VEC 모형의 추정 75
1.5. 충격반응함수 및 분산분해 76
제2절 표본자료(호텔기업) 77
2.1. 자료의 수집 77
2.2. 자료의 정의 79
제3절 실증분석결과(호텔기업) 81
3.1. 기초통계량 81
3.2. 단위근 검증 83
3.3. 시차 선정결과 87
3.4. 그랜저인과관계 검증결과 88
3.5. 공적분 검증결과 92
3.6. VEC 모형 추정결과 94
3.7. 충격반응함수 분석결과 97
3.8. 분산분해 분석결과 106
제4절 표본자료(외식기업) 113
4.1. 자료의 수집 113
4.2. 자료의 정의 114
제5절 실증분석결과(외식기업) 116
5.1. 기초통계량 116
5.2. 단위근 검증 118
5.3. 시차 선정결과 121
5.4. 그랜저인과관계 검증결과 122
5.5. 공적분 검증결과 127
5.6. VEC 모형 추정결과 128
5.7. 충격반응함수 분석결과 130
5.8. 분산분해 분석결과 140
제Ⅳ장 결론 14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46
1.1. 호텔기업에 관한 연구결과 146
1.2. 외식기업에 관한 연구결과 148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152
2.1. 연구의 시사점 152
2.2. 연구의 한계점 155
참고문헌 156
〈표 1〉 중국 대외 수출·수입 주요상품 28
〈표 2-1〉 호텔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63
〈표 2-2〉 호텔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연속) 64
〈표 3-1〉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67
〈표 3-2〉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연속) 68
〈표 4-1〉 거시경제, 호텔 및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 72
〈표 4-2〉 거시경제, 호텔 및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관한 선행연구(연속) 73
〈표 5〉 호텔 기업의 선정 78
〈표 6〉 변수의 정의 80
〈표 7〉 기초통계량 82
〈표 8〉 ADF 단위근 검증결과 85
〈표 9〉 PP 단위근 검증결과 86
〈표 10〉 시차 선정결과 87
〈표 11〉 Granger 인과관계 분석결과 88
〈표 12〉 공적분 검증결과 93
〈표 13〉 VEC 모형 장기균형관계의 추정결과 96
〈표 14〉 거시경제변수에 의한 호텔기업 경영성과의 충격반응결과 요약 106
〈표 15〉 호텔기업 경영성과에 의한 거시경제변수의 충격반응결과 요약 106
〈표 16-1〉 분산분해 분석결과: 호텔기업(1) 107
〈표 16-2〉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2) 108
〈표 16-3〉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3) 110
〈표 16-4〉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4) 111
〈표 16-5〉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5) 112
〈표 17〉 외식 기업의 선정 114
〈표 18〉 변수의 정의 115
〈표 19〉 외식 기업의 기초통계량 117
〈표 20〉 ADF 단위근 검증결과 119
〈표 21〉 PP 단위근 검증결과 120
〈표 22〉 시차 선정결과 121
〈표 23〉 그랜저 인과관계결과 122
〈표 24〉 공적분 검증결과 127
〈표 25〉 VEC 모형 장기균형관계의 추정결과 130
〈표 26〉 거시경제변수에 의한 외식기업 경영성과의 충격반응결과 요약 139
〈표 27〉 외식기업 경영성과에 의한 거시경제변수의 충격반응결과 요약 139
〈표 28-1〉 분산분해 분석결과: 외식기업(1) 140
〈표 28-2〉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2) 142
〈표 28-3〉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3) 143
〈표 28-4〉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4) 144
〈표 28-5〉 분산분해 분석결과의 연속(5) 145
[그림 1] 중국 국내총생산 및 실업률 추세 (2000~2022년) 19
[그림 2] 중국 소비자물가지수 (2000~2022년) 20
[그림 3] 중국 산업생산지수 (2000~2022년) 21
[그림 4] 중국 주식시장 주가지수 추세 (2000~2022년) 22
[그림 5] 중국 M2 통화량 (2000~2022년) 24
[그림 6] 중국 10년 만기국채 가격 (2002~2022년) 25
[그림 7] 중국 수입액 및 수출액 (2000~2022년) 26
[그림 8] 달러/위안 환율(EX) (2010~2022년) 29
[그림 9] 중국 상장 호텔기업 총 매출액 (2007~2022년) 31
[그림 10] 중국 상장 외식기업 총 매출액 (2007~2022년) 31
[그림 11] 호텔기업 총매출(LRE)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98
[그림 12] 호텔기업 영업이익률(OPR)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00
[그림 13] 호텔기업 총자산이익률(ROA)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02
[그림 14] 호텔기업 자기자본이익률(ROE)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04
[그림 15] 외식기업 총매출(LRE)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31
[그림 16] 외식기업 영업이익률(OPR)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33
[그림 17] 외식기업 총자산이익률(ROA)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35
[그림 18] 외식기업 자기자본이익률(ROE)에 관한 충격반응결과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