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배경 12
2.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테마파크 17
1. 테마파크의 개념 17
2. 테마파크의 현황 18
제2절 체험경제요소(4Es) 21
1. 체험의 개념 및 마케팅 분야에의 적용 21
2. 체험경제이론의 개념 26
3. 체험경제요소의 개념 30
4. 테마파크에서 구현되는 체험경제요소 37
제3절 즐거움 41
1. 즐거움의 개념 및 특성 41
2. 체험경제요소와 즐거움 간 관계 42
제4절 태도 44
1. 태도의 개념 및 특성 44
2. 즐거움과 태도 간 관계 47
제5절 SNS행동의도 50
1. SNS행동의도의 개념 50
2. 태도와 SNS행동의도 간 관계 56
제6절 본 연구의 차별성 57
제3장 연구 방법 60
제1절 연구모형 60
제2절 연구가설 설정 61
1. 체험경제요소와 즐거움의 관계 61
2. 즐거움과 태도의 관계 63
3. 태도와 SNS 행동의도의 관계 65
4. 성별의 조절효과 6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8
1. 테마파크 체험경제요소 68
2. 즐거움 69
3. 태도 69
4. SNS구전의도와 SNS추천의도 69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3
제4장 실증분석 74
제1절 표본의 특성 74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76
1. 신뢰성 분석 76
2. 확인적 요인분석 78
3. 상관관계 분석 80
4. Hamman의 단일요인검정 81
제3절 연구 가설 검증 82
1. 연구모형의 적합도 82
2. 가설 1 검증 82
3. 가설 2 검증 83
4. 가설 3 검증 84
5. 가설 4 검증 84
6. 전체 가설의 검증 결과 85
제4절 조절효과 검증 86
제5장 결론 8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8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
1. 이론적 시사점 90
2. 실무적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9
참고문헌 101
테마파크 체험에 관한 설문지 125
〈표 2-1〉 2021 Theme Parks Worldwide 19
〈표 2-2〉 지역별 주요 테마파크 2022년 입장객 통계 20
〈표 2-3〉 체험의 사전적 정의 21
〈표 2-4〉 체험의 학술적 정의 23
〈표 2-5〉 체험 마케팅의 학술적 정의 24
〈표 2-6〉 체험경제요소와 즐거움 간 영향관계를 실증한 선행연구 43
〈표 2-7〉 행동의도 측정에 사용된 여러 하위 변수 51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표 3-2〉 측정항목 71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4-2〉 신뢰성 분석 76
〈표 4-3〉 확인적 요인분석 78
〈표 4-4〉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분석 80
〈표 4-5〉 가설 1의 검증 결과 83
〈표 4-6〉 가설 2의 검증 결과 83
〈표 4-7〉 가설 3의 검증 결과 84
〈표 4-8〉 가설 4의 검증 결과 84
〈표 4-9〉 전체 가설 검증 결과 85
〈표 4-10〉 성별의 조절효과 87
〈그림 2-1〉 경제적 가치 진화의 4단계 27
〈그림 2-2〉 체험의 영역 구분 및 4가지 체험 요소 31
〈그림 3-1〉 연구모형 60
〈그림 4-1〉 검증결과 85